본문 바로가기

2015/80호

[씽!씽!] 우리학교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교내 활동 편 -

[씽!씽!] 씽!씽!(think think: 생각과 생각이 모이는)은 도서관 서포터즈가 꾸며나가는 코너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80호 씽!씽!은 '우리학교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라는 테마로, 우리학교 안에 있는 건물이나 활동 중 사소하지만 자세히는 모르는 정보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다들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면서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이번 학기에는 어떤 활동을 해볼까'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공부만 하기에는 아쉽고, 신나게 놀자니 시간이 아깝고, 이런 고민들을 타파하기 위해!! 도서관 서포터즈가 '우리학교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2탄으로 교내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1. 계명 튜터링

  명 튜터링은 3, 4학년의 튜터와 1, 2학년의 튜티로 구성하여 함께 공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튜터링에 선발된 튜터와 튜티는 한 학기 동안 총 8회 이상, 20시간 이상의 학습 모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튜터는 자신이 이수한 과목 중에  학점 A이상 받은 과목을 튜티에게 가르쳐줌으로써 튜티는 튜터에게 수상 과목이 어렵거나, 이해가 힘든 부분에 대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되면 COMpass-K 점수도 부여되고 우수 활동팀을 선정해 상장도 수여합니다.

 

2. 계명 멘토링

  토링은 바우어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3, 4학년의 멘토와 1, 2학년의 멘티로 구성됩니다. 1, 2학년 학생들은 3, 4학년 멘토에게 학교 적응과 어학, 학점, 진로, 자격증, 공모전 등 학교생활을 하면서 잘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멘토와 멘티는 대학이 같거나 성향이 비슷한 학과로 정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위의 튜터링과 다른 부분은 튜터링 보다 더 많은 부분에 대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KCTL 학습서포터스

  KCTL 학습서포터스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모임으로 학내 우수 학생들의 학습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동료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과 캠퍼스 내 면학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매학기 학습지원분야, 멀티미디어 지원분야에서 활동할 우수한 역량을 가진 학생을 모집합니다.

  주요활동으로는 매학기마다 학습법 워크숍을 기획하여 진행합니다. 또한 교내 학습법 관련 행사 홍보 활동 및 자료 제작을 하여 소책자로 교내.외 학습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SSP(study skill up) 강의 도우미 역할과 선택적으로 동료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학생 러닝 코치'로 활동 및 K-circle 모니터링 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14년도 1학기에는 두드림이라는 이름으로 목표설정과 학습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였고, 2학기에는 프레젠테이션 날개달기라는 이름으로 강연을 실시하였습니다. 위촉장 및 COMpass-K 점수 10점 부여, 활동비 및 단체복 지급, 교수학습개발센터 시설활용 기회 등을 제공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활동해 보세요~!

 

4. 동산도서관 서포터즈

  지막으로 바로 동산도서관 서포터즈입니다. 많은 분들이 도서관 페스티벌에서 저희들에 대해 궁금해 하셨는데요. 동산도서관 서포터즈는 도서관 홍보를 위해 시험기간에는 사랑나눔행사의 도우미로 학생들에게 간식을 나눠주기도 하고, 다른 도서관 행사의 도우미로도 활동합니다. 그리고 SNS참여, 웹진 원고 작성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4학년도 도서관 페스티벌에서는 마법사 코스프레와 도서관 투어 미션, 도서관에 바라는 설문조사 등의 코너를 진행하면서 학우들과 함께하였습니다.  서포터즈는 3개의 조로 나뉘어 각 조별로 도서관의 여러 행사를 지원하고, 주변에서 들려오는 도서관에 대한 의견을 모아 도서관 이용자의 입장에서 도서관에 전달하는 등, 학우들에게 친숙하고 좋은 도서관이 될 수 있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학 때는 일손이 부족하고 전문적인 손길이 필요한 도서관으로 가서 서가정리와 도서 재배열, 폐기도서 선별 등의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도서관 자원공유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자원공유 멘토링은 서포터즈가 아니라도 참여가 가능하니깐 참고해주세요~

이상!! 우리학교 교내활동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밖에도 소개되지 않은 다양한 교내활동들이 많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자신에게 맞는 교내활동을 한번 찾아 참여해 보세요~ 대학 생활 동안에만 할 수 있는 교내 활동들이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