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36호(6월)

[기획코너] 미래 도서관의 역할, 활동 영역

[기획코너] Thomas Frey가 제안하는 '미래 도서관의 역할, 활동영역'

 

   과학기술 특히, IT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비즈니스 방식과 기본이 바뀌면서 많은 분야에서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예측들을 듣고자 하던 욕구는, 다가오는 변화의 해일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대체되었다. '오늘날 도서관의 역할은 정확히 무엇이며, 앞으로 30~50년 후는 어떤 것이 될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과 씨름하고 있는 도서관도 예외가 아니다.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다빈치연구소 소장, 구글 선정 최고의 미래학자)는 사서들과 정보전문가들이 도서관과 이용자의 연계성을 끈끈히 유지할 능력을 제고 할 수 있도록 '미래 도서관의 역할, 활동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지난 20년 동안 정보는 문자, 음성, 비디오, 인터넷, 동영상, VR/AR, SNS, AI 등 무수한 다른 형태로 변형되어 변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화는 지식 세계에서 점점 더 많은 요소를 액세스, 조작, 검색, 분석, 결합, 관리 및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이 세상에는 "도서관을 미워하는 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도서관이라는 명칭을 가단(可鍛 : 고체가 외부의 충격에 의해 깨지지 않고 늘어나는 성질을 가진 것) 용어로 보고 다양한 변형을 통해 서비스와 역할을 시도할 수 있으며 견고한 사용자 기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서관은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활동과 기능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훨씬 더 많은 자유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이 제시 안을 만든 목적은 도서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우리 앞에 펼쳐지는 디지털세계의 다차원적 특성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확실히 이러한 서비스, 역할의 변화들은 일반적인 도서관에서 시행하는 서비스보다 훨씬 더 많이 삶의 여러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챗봇, 가상현실,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을 도서관에 도입함에 따라, 특정 커뮤니티의 강점과 지역적 차이를 중심으로 서비스 영역이 결합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사실, 모든 도서관이 새로운 장비를 테스트하고, 실험적인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볼 수 있어야 하고, 도서관 이용자가 어느 서비스에 끌리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계속 확장하고 있는 정보제공 경쟁자들의 “Working Laboratory” 처럼 운영되어야 합니다.

  

 

정보검색 지휘센터

 예 : 1980~2005년 사이에 파나마에 나비 이주를 보여주는 대화형 지도가 있나요?
 예 : (게임) 데스티니 버전 4.3을 하는 한국 선수들의 Top 10 Twick 토너먼트영상을 보여주세요.
 예 : 기후, 연령 인구, 정치적 견해, 교육 수준, 과학적인 관심, 개인 건강 등을 바탕으로 한 세계 어느 지역이 캐나다
       위니펙과 가장 비슷합니까
?

   모든 도서관 경험의 핵심은 초기 검색입니다. 도서관에 들어오는 대부분 사람들이 무언가를 찾고 있습니다. 앞으로 위 예와 같이 질문과 같이 검색기술도 점점 더 복잡해지겠지만 동시에 검색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훨씬 더 많아질 것입니다. 이 떄 사서, 정보전문가가 검색 기법, 검색 기능을 판단하여 검색을 진행합니다.

  

협업 메이커 스페이스

  도서관은 정보를 생산하는 능동적인 이용자를 위한 공간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정보원을 "Whats"에서 "Whos"로 바꾸고 있습니다. 협업 작업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진흙을 섞고 도자기를 만드는 도공용 물레바퀴와 작업장

  - 아쿠아포닉을 이용한 채소 재배용 텃밭

  - 촬영 및 편집 모두 가능한 비디오 스튜디오

  - 가상현실 경험을 기록하고 편집하기 위한 제작실

  - loT 워크벤치(헬프 데스크 운영)

  - 수백 가지 재료에서 항목을 인쇄할 수 있는 3D 스캐너 및 프린터 접속

  - 목재, 유리, 금속, 세라믹 에칭 및 절단용 레이저 절단기 사용

  

창조 공간

  창의적인 사람이 창의적으로 작업하고 모든 도구, 기술 및 공급 장치가 함께 제공됩니다.

  - 예술품 제작 / 음악 제작 / 게임 제작 / 팟캐스트 제작

  - 캐릭터 제작 / VR(가상현실) 경험 / 호스트 IoT 워크샵 / 3D프린터 제작 및 인쇄

 

라이브 웹캐스트 스튜디오

  라이브 웹캐스트를 진행하는 스튜디오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지만 스튜디오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서평 / 게임 리뷰 / 앱 리뷰 / 코스 리뷰 / 챗봇 리뷰 / 기술 리뷰

  - "50년 전 오늘" 돌아보기 / "목표" 달성 노하우 보기

 

드론 체험장

  20세기 초의 아이들이 날 수 있는 법을 배우고 싶어 했던 것 같이 오늘날 젊은이들은 날고 운전하는 드론에 푹 빠져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하여 이러한 열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드론 대출 / 드론 비행 시뮬레이터

  - DIY 드론 워크샵 / 드론 비행 경기 대회

 

비디오 게임과 온라인 게임장

  게임은 오늘날 대부분의 젊은이들에게 빠르게 문화적 규범이 되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다음을 제공함으로써 이 연령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게임 토너먼트 / 게임 대여 / 게임제작자 워크샵 / 게임 전문가 이벤트

  

혼합현실(VRAR) 체험장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모두 앞으로 훨씬 더 확산될 것입니다. 이 제안은 여러 가지 기회를 만들기도 합니다.

  - VR AR 하드웨어 대여 / VR AR 소프트웨어 대여

  - VR AR 제작 스튜디오 / VR AR 검색 엔진 Tech, Tech More Tech 지원

  

로봇공학 실험장

  인간과 같은 특징을 가진 로봇들은 그들의 전반적인 능력과 유용성이 폭발하듯이 늘어갈 것입니다. 도서관은 다음 사항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 로봇 대여 / 로봇 로데오 경기 / 로봇 워크샵 / 로봇 대회

  

사물 인터넷(IoT) 체험장

  더 많은 기기가 연결된 세계에 가입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수요의 증가를 볼 수 있습니다.

  - loT 기기 대여 / loT 프로토타이핑 워크샵 개최

  - loT 경연 개최 / IoT 전문가용 스피커 세션 운영

  

인공지능 체험장

  인공지능은 이미 존재하고, ‘Tar’에 대해 오늘날 살아 있는 그 어떤 사람보다도 이미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미래의 도서관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 Al 도구에 액세스 / Al 워크샵 / Al 경기 / Al 모니터링, 예측 실습

  

커뮤니티 서비스

  도서관이나 정보센터로 들어가면 어떤 서비스를 받기를 원하십니까? 데이터 변환/저장실 운영입니다. 책임자는 디스크, 카트리지, 스틱 드라이브, 테이프 및 기타 오래된 저장 형식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로 변환할 수 있는 장소를 찾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다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마이크로 피쉬를 읽고 인쇄 / 5.25"3.5" 디스크를 클라우드에 저장

  - 사진을 jpg로 변환 / VHSDVD로 변환 / 오래된 사진, 문서를 디지털화, 복구

  - 카트리지, , 스틱 드라이브 및 COS Mini-theater에서 프로그램과 게임을 재생하도록 오래된 게임 콘솔을 조정

  - 그룹 단위 이용자에게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위해 모이는 장소

     * 영화 감상 / 게임 실행 /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치 등 시청

     * 콘서트, 스포츠 경기, 우주선 발사 등 라이브 이벤트 시청

 

  

테스트 시설

  대표 도서관이 차세대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시설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새로운 옵션을 테스트할 시설입니다.

  - 미니 천문관 / 로봇 스토리텔링 센터 / VR 데이트 방송국 / 타임캡슐 룸

  - 드론 대여 또는 애완동물 대여 프로그램 / 전문가 이벤트 / 커뮤니티 아카이브

 

 

 

   우리는 지극히 과거 지향적인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저마다 개인적으로 과거를 경험했다는 점에서 만나면 주로 과거 이야기(~~~라떼)를 하게 됩니다. 이처럼 과거에 익숙한 것은 사실이지만 냉정하고 엄밀한 시각에서 우리가 남은 생을 보내야 하는 시간은 미래에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편집위원: 김한동, 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

 

 

출처

Author: Thomas Frey

Date: May-June 2018

From: Information Outlook(Vol. 22, Issue 3)

Publisher: Special Libraries Associatio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