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30호(10월)

[기획코너] 레포트 작성을 위한 국내자료 검색과 활용 방법

[기획코너]는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도서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동산도서관은 '어디까지'인가요?


레포트 작성 어떻게 하시나요?

  웹진 129호 기획코너에서는 파워포인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발표자료를 만드는 콘텐츠로 여러분께 정보 전달을 하였습니다. 130호에서는 국내 학술논문을 활용한 레포트 작성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포트 작성을 위해 자료검색을 하게 되는데 많은 학생들이 네이버나 구글을 통하여 관련 자료를 수집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있는 많은 자료 중 블로그나 Q&A와 같은 것들은 검증받지 않은 자료이므로 레포트 작성 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동산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국내 학술논문 DB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관련 논문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동향 파악 및 과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동산도서관 홈페이지 통합검색을 활용하여 자료 검색을 할 때는 '학술DB검색'이라는 탭을 선택하신 후 검색을 하면 다양한 국내 논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동산도서관 홈페이지 통합검색과 병행하여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를 활용하고 싶은 이용자는 아래의 자료를 확인하고 이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동산도서관 홈페이지나 RIS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산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이는 권한이 없는 이용자가 우리 도서관의 전자자원을 사용하는 일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며, 우리 대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다 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사이트 모두 원문보기(Full-text) 기능을 제공하는데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원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화면처럼 해당 논문을 다운로드하고 싶은 경우에는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PDF 모양 메뉴를 선택합니다.

  해당 사이트로 연결되면 화면 상단에 계명대학교 기관인증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관인증이 정상적인 경우 다운로드 메뉴를 활용하여 논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논문을 다운로드 하면 가장 먼저 서론을 읽습니다. 서론에서는 이 논문의 저자가 연구의 목적, 범위, 핵심용어 정리 등 논문을 읽는데 필요한 사전 정보를 알려줍니다. 따라서 서론은 논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꼼꼼히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론을 읽고 난 후 본론을 읽게 되는데 본론에서는 저자가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구방법, 과정, 결과 등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내용 파악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서론을 읽고 난 후에는 결론으로 가서 저자가 본 연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를 미리 파악한 후 본론을 읽는다면 본론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치 우리가 영화를 볼 때 누군가 영화의 결말을 스포일러 하고 나면 중간에 내용들을 모두 이해하게 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포트의 결론까지 다 작성하게 되면 마지막에 해야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참고문헌 작성입니다. 참고문헌이란 연구논문이나 레포트 작성을 위하여 참고했던 문헌을 의미하며 참고문헌의 서지사항을 참고문헌 표기법에 따라 일정한 순서와 규칙에 맞게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과마다 다양한 참고문헌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레포트 작성 시 참고문헌표기법을 해당 수업에서 명시되어 있지 않는다면 하나의 표기법을 통일성있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APA(American Philological Association)스타일을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각 사이트마다 있는 인용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스타일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인용한 참고문헌 정보를 결론이 끝나는 지점에 붙여넣기를 하면 되는데 논문마다 참고문헌이 있으니 참고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130호 기획코너에서 설명한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은 10월 29일에 학술논문을 활용한 효율적인 레포트 작성법 교육에 참석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 교육은 19:00 ~ 20:00까지 카카오TV를 활용하여 실시간 온라인 방송이므로 교육 신청하신 분들께 교육 참여 방법을 별도로 안내드리고 있으니 교육에 참가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교육 신청 바로가기]



편집위원: 조용수, 학술정보서비스팀 정보서비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