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53호

[앱하라] 언어 장벽 없는 세상 - GenieTalk

[앱하라] 2012년 11월의 어플리케이션  GenieTalk을 소개합니다. [조용수 jys0110@gw.kmu.ac.kr ]

 

언어 장벽 없는 세상-GenieTalk

 

 

  아직도 영어 울렁증으로 외국인을 보면 피하는 당신!! 국내 외국인 천만 시대를 맞이하여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GenieTalk을 통해 외국인과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해보자.

 

 

                                  

1. 설치

  스토어에 '지니톡' 혹은 'GenieTalk'으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화면에 보이는 첫 번째 항목을 선택하여 설치한다.

 

2. 주요기능

 GenieTalk의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양방향 자동통역기능

  순수 국내 음성인식기술이 적용된 GenieTalk은 자연스러운 대화체 음성을 인식하여 상대방 언어로 번역한 후 화면에 보여준다.

 ② 다른번역결과 자동검색 기능

  음성인식 결과와 유사하면서 사람에 의해 미리 번역된 표현을 자동 검색해 주는 기능을 통해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대화상자에 원형으로 표시된 아이콘이 다른 번역결과를 알려주는 알림창이다.

 ③ 문장 수정 기능

  음성 인식된 결과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수정할 대화상자를 클릭하면 화면 상단에 메뉴바를 통하여 수정할 수 있다. 

 ④ 생활회화 검색 기능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을 예문 검색을 통해 여행/관광 및 제한된 일상 영역의 영어 표현을 참고할 수 있다. 생활회화는 화면 하단의 메뉴바를 통하여 검색할 수 있다.

 

3. 장점

 * 한국어 27만 단어와 영어 6만 5,000단어를 지원해 80% 이상의 자동통역률

 * 2018년까지 일본어·중국어·스페인어 등 6개 언어 자동통역 기능을 추가할 예정

 

4. 단점

 * 고유명사는 인식이 힘듦

 * 영한 통역은 기본적으로 북미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원어민 발음에 최적화되어 있으므로 한국인 영어 발음은 인식이 안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