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53호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최고의 보상을 받을 만한 우수한 모든 이들은 오라"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대학교 도서관을 가다

[세계의 도서관을 가다]  "최고의 상을 받을 만한 우수한 모든 이들은 오라" 영국 런던 최초의 대학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University College London) 대학교도서관을 가다 [이동활 don@kmu.ac.kr]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대학은 영국에서 옥스퍼드대학교와 케임브리지대학교에 이어 3번째로 지어진 학교로 런던에서는 최초로 설립된 대학이기도 하다. 킹스컬리지런던과 런던정치경제대학 등과 연합하여 런던대학교로 구성되며 구성대학 중 가장 오래되고 큰 규모를 자랑한다.

 

 

  1826년에 영국 자유주의연합자들에 의해서 설립되어 귀족을 중심으로 교육을 했던 옥스퍼드대학교나 케임브리지대학교와 다르게 주로 중산층 학생들에게 인문, 자연, 사회분야를 가르쳤다.
  영국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민간대학답게 종교와 사회적 차별을 깨고 계급, 인종,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입학을 허락한 것으로 유명하다. 올해 영국의 대학평가기관 'QS'에서 연구, 교육, 졸업생, 국제화 분야 4개 평가 항목의 주요 지표에서 세계 대학 순위 중 4위를 차지할 정도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명문대학이다.

 

  ULC 도서관은 ULC 캠퍼스와 Bloomsbury 걸쳐 총 16개의 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eUCLid라고 불리는 중앙목록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총 150만이 넘는 책들을 소장하고 있다. 이 중 가장 큰 도서관인 메인도서관은 UCL메인 빌딩에 위치하여 예술과 인문, 경제, 역사, 법률 및 공공 정책에 관한 컬렉션을 포함한 다양한 장서를 보유하고 있다. 

 

[ULC 메인도서관]

  두 번째로 큰 UCL 과학도서관은 DMS Watson Building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류학, 공학, 지리에 관련된 컬렉션을 소장하여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하고 있다.

 

[UCL 과학도서관]


그 이외의 도서관 현황은 아래와 같다.

 

  - UCL Bartlett 도서관 (건축, 도시공학)
  - Cruciform 도서관 (임상, 의료과학)
  - UCL Eastman Dental Institute 도서관 (구강 보건 과학),
  - UCL Institute of Archaeology 도서관 (archaeology and egyptology),
  - UCL Institute of Neurology Rockefeller 의학도서관 (고고학, 이집트학),
  - Joint Moorfields Eye Hospital & the UCL Institute of Ophthalmology 도서관 (생물 의약, 의학, 간호, 안과 및 시각 과학)
  - UCL Language & Speech Science 도서관 (오디올로지, 통신 장애, 언어학 및 음성학, 특수 교육, 음성 및 언어 치료 및 음성 )
  - UCL School of Slavonic and East European Studies 도서관 (경제, 지리, 역사, 언어, 문학, 동부 유럽 정치)

 

  UCL의 모든 구성원들과 학생들은 중앙도서관은 물론이며 상원의회 도서관, Bloomsbury 본교 근교에 위치한 주변 도서관들과도 이용이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방대한 자료의 이용이 가능하다. UCL 주변 도서관들은 예술과 인류학 사회과학에 대한 370만권의 이상의 장서들을 보유하고 있고 또한 1400만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국립도서관도 근교에 위치하고 있다.

 

  2004년도부터는 UCL Eprints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모든 연구자들의 학술연구자료들을 수집해오고 있는데 모든 자료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자유롭게 접속하여 이용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으며 모든 이용자로 하여금 무한한 접근을 제공하게 하고자 하는 의도로 디자인 되어 현재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