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166호(3월)

[북~ing]대학생활 무엇부터 해야지?

[북~ing]은 하나의 주제를 두고 추천 도서를 소개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학기의 기대와 걱정이 있을수 있고, 새로운 환경에서의 적응과 친구들을 사귀는 것, 자기개발과 학업에 대한 부담, 취업과 진로의 불안과 궁금증에 대한 것을 고민을 합니다. 이런 다양한 측면의 관심사에 대하여 도서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또한 신입생들이 대학 생활을 시작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영감을 얻어 성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 소년이 온다

한강 저 | 창비 | 2022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탈리아 말라파르테 문학상 수상작. 한강의 여섯번째 장편소설.
대학 생활에서의 감정적인 성장과 여러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을 다루는 이 책은 젊은이들에게 많은 용기를 줄 수 있을것 같아 추천 합니다.
이 책은 '상처의 구조에 대한 투시와 천착의 서사'를 통해 한강만이 풀어낼 수 있는 방식으로 1980년 5월을 새롭게 조명한다.
한강은 무고한 영혼들의 말을 대신 전하는 듯한 진심 어린 문장들로 어느덧 그 시절을 잊고 무심하게 5.18 이후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묵직한 질문을 던지고, 여전히 5.18의 트라우마를 안고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무한다.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에 맞서 싸우던 중학생 동호를 비롯한 주변 인물들과 그후 남겨진 사람들의 고통받는 내면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당시의 처절한 장면들을 핍진하게 묘사하며 지금 우리가 붙들어야 할 역사적 기억이 무엇인지를 절실하게 환기하고 있다. 

▣ 넛지, Nudge

리처드 탈러, 캐스 선스타인 저 | 리더스북 | 2018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행동경제학자가 쓴 것으로 '선책 설계'의 개념이 등장합니다.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뜻의 ‘넛지Nudge’는 일종의 자유주의적인 개입, 혹은 간섭이다. 즉,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열려있는 상태를 말한다. [넛지]는 편견 때문에 실수를 반복하는 인간들을 부드럽게 ‘넛지’함으로써 현명한 선택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가령, 단지 ‘내일 투표할 거냐?’고 묻는 것만으로도 실제 투표율을 높일 수 있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로부터, 디폴트 옵션(지정하지 않았을 때 자   동으로 선택되는 옵션)의 설계까지, 똑똑한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의 생생한 사례들이 소개된다.
현대 사회에서는 아무리 좋은 방향이라 해도 강압적으로 선택권 없이 실행한다면 반발이 생기기 마련이기에 설계자들은 선택권을 사람들에게 주되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설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일상적인 부분부터 정책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사용되는 타인의 선택을 부드럽게 이끄는 힘인 '넛지'
궁금하시다면 이 책을 추천 합니다.

 

▣ 나는 대학 생활이  처음인데요

장한별 저 | 더문 | 2022                                                           소장정보 바로가기

 

어서 와, 대학은 처음이지?” 시간 관리부터 시험공부, 리포트 작성까지 아무도 알려 주지 않는 대학 생활 꿀팁, 새내기를 위한 대학 생활 가이드북.
170개 대학에서 강의한 장한별 멘토가 전하는 고단백 자기관리와 대학 공부 비법에, 먹기 좋게 유머 13스푼을 담고, 여기에 대학생들로부터 배운 생생한 노하우까지 더하여 보기 좋게 플레이팅하여 한 권의 책으로 담아냈다.
“대학생의 삶에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엑기스 중에 엑기스”
“옷장 속 겨울옷에서 잊고 있던 돈을 발견한 듯한 그야말로 ‘노다지’ 같은 경험”
“그간 막혀 있던 공부에 대한 혈을 뚫고 지금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
소중한 당신을, 이제는 지성까지 장착한 빛나는 대학생으로 탈바꿈하게 해 줄 바로 그 비밀을 찾아 함께 떠나 보자. 대학에서 꿈꾸던 당신의 로망은 어느새 생생한 현실이 되어 있을 것이다.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제임스 클리어 저 | 비즈니스북스 | 2019                                                           소장정보 바로가기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가 된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생생한 경험과 생물학, 뇌과학,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집약해서 습관 하나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저자는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계획에 대해 단계별로 소개한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심이 분명해야 하고(제1법칙), 매력적이어야 하며(제2법칙), 쉬워야 하고(제3법칙), 만족스러워 하는데(제4법칙), 이 네 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금연, 다이어트에서부터 비즈니스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뤄내기까지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습관을 세우고 삶을 변화시키는 과학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저자는 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정말로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고 이야기하며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으로 매일 조금씩 좋은 습관을 만든다면 무엇을 결심하든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전한다.

 

▣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 저 | 인플루엔설 | 2014                                                       소장정보 바로가기

 

사람은 누구나 변화를 원한다. 지금보다 더 자유로운 삶, 지금보다 더 성공적인 삶, 지금보다 더 행복한 삶. 하지만 우리는 쉽게 핑계를 대고, 쉽게 포기한다. 지금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자. 
“내게 조금 더 능력이 있었더라면”, “좀 더 부잣집에서 태어났더라면”, “참고 견디면 언젠가 나아지겠지”라며 환경을 탓하거나 현실을 외면하지는 않았는지 말이다. 이런 우리에게 “인간은 변할 수 있고,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라고 단언하는 철학자가 있다. 
그간 상식으로 일컬어지던 프로이트의 ‘원인론’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자유도 행복도 모두 ‘용기’의 문제일 뿐 환경이나  능력의 문제가 아님을 보여준 알프레드 아들러 (Alfred  Adler)다. 2014년 출간돼 51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며 대한민국에 아들러 열풍을 일dm킨 책 《미움받을 용기》가 국내 20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리커버 에디션으로 독자들을 찾아왔다. 이번 리커버는 8년간 변함없는 사랑을 보내준 한국 독자들에게 보내는 두 저자의 친서와 함께, 세련된 디자인과 따뜻한 삽화로 새 옷을 입었다.
오랫동안 아들러를 연구해 온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의 혜안과 일본의 대표적인 스토리텔링 작가 고가후 미타케의 필력이 돋보이는 《미움받을 용기》는 2022년 현재 40개국 이상에서 번역 출간되었으며, 전 세계 누적 판매 1000만 부를 돌파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 책은 자유로워질 용기, 평범해질 용기 그리고 ‘미움 받을 용기’까지,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을 ‘철학자와 청년의 대화’ 형식으로 엮어, ‘어떻게 행복한 인생을 살 것인가?’라는 인간 본연의 질문에 쉽고 명쾌한 해답을 제시 해준다. 

 

▣ 나만 모르는 발표자료 만들기 비법

        안용병외 9명 저 | 재우상사 | 2016                                                      소장정보 바로가기

 

 

잘 아시다시피 사람은 오감과 같은 여러 종류의 감각을 통해 외부 환경을 이해하지만, 이들 감각 능력 중에서 외부의 정보를 가장 풍부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시각과 청각이며, 특히 시각은 사람이 처리하는 정보의 약 80% 정도를 담당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발표나 강연에서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서가 가지는 중요성은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말로만 하는 짧은 강연 정도라면 발표자료 없이 음성으로만 진행해도 무리가 없겠지만, 적어도 한 시간 이상의 강의나 발표라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수강생이나 청중에게 보여 줄 자료입니다. 
저자는  발표자료 만들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직접 목격하고 이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 특히 평소 발표자료 제작에 익숙지 않아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고,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입문 단계부터 상세하게 다루어 쉽게 따라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앞으로 많은 발표자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 도서를 추천 합니다.

 

      글, 이미지 출처: 동산도서관 홈페이지, 인터넷 교보문고

      편집위원: 이영숙 (학술정보지원팀)

 

 

출처: https://dslib.tistory.com/1089 [동산도서관 웹진: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