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37호(7월)

[기획코너] Thomas Frey가 제언하는 '미래 도서관의 정보검색'

[기획코너] Thomas Frey가 제언하는 '미래 도서관의 정보검색'

 

   지난 136호에 이어서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다빈치연구소 소장)는 사서와 정보전문가들이 미래의 도서관 이용자들로부터 다음의 예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도록 정보검색기법을 배양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그간 문자, 소리, 영상 등의 정보는 무수히 다른 형태로 변형, 변화되면서 디지털화 되었습니다. 현재는 챗봇, VR,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을 도서관이 도입함에 따라 도서관 이용자가 어느 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되었지만 계속 확장하고 있는 정보제공 경쟁자들의 검색기법을 테스트하여 내면화하여야 합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검색기법은 점점 더 복잡해지겠지만 동시에 검색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훨씬 더 많아질 것입니다.



Video Search

비디오 검색에 있어 우리는 전후 맥락, 장르, 상황, 그리고 다양한 상황 세부사항과 같은 속성으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향후 비디오 검색의 예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1980~2005년사이에 영국 맨체스터에 있었던 익명의 공개 비디오를                   모두 보여주세요.

 2. 치명적 사고로 죽어가는 사람을 보고 웃는 시청자가 가장 많이 본 영상                 20개를 보여주세요.

 3. (게임데스티니버전 4.3을 하는 한국 선수들의 Top 10 Twick 토너먼트 영상을         보여주세요.

 4. 1978년 파라마운트사가 제작한 저수익 영화의 12가지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Drone Data Search

현재 도서관이 직접 물리적인(지형, 공간) 탐색, 조사를 위해 드론들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낮지만, 앞으로 수년 내에 드론 기반 데이터베이스를 많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열화상스캔을 이용해 우리 도시의 옥탑방 중에서 단열재 양이 가장 적은 집은         어디일까요?

  6. 여기 울타리에 구멍이 뚫려 가축들이 들어가 와룡산 능선 인근의 이웃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요?

  7. 우리 도시의 어느 지역 강이 범람할 때 가장 침수될 가능성이 적습니까?

  8. 지난해 우리 도시에 세워진 3대 조형물의 360도 전망을 보여주세요.

 

Demographic Search

세계의 인구통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규모, 구성, 출생, 사망, 이주, 이동 따위를 측정하고 통계를 이용하여 그 변화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더 나은 도구가 필요합니다.

 9. 100Km 지역별로 분류하여 가장 높은 출산율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을 보여주는       세계의 열지도(Heat map)를 보여주세요.

 10. 기후, 연령 인구, 정치적 견해, 교육 수준, 과학적인 관심, 개인 건강 등을                바탕으로 세계 어느 지역이 캐나다 위니펙과 가장 비슷합니까?

 11. 산성토양 유형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12. 1900년 이후 아프리카의 평균소득 증가 추이를 10년 단위로 보여주세요.

 


Complex searches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 엔진은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통합 검색기법을 시도할 것입니다.

 13. 현재 섭씨 10도인 지역을 강조하는 쌍방형 세계지도를 보여주세요.

 14. 현재 뉴욕에 있는 세계 지도자들은 누구입니까?

 15. 파나마에 나비 이주를 보여주는 쌍방형 지도가 있나요?

 16. 어떤 영화에 해리슨 포드가 껌을 씹으면서 파란 스웨터를 입고 있나요?

 17. 이 물체(들고 있는 물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18. 우리 동네에 사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나는 얼마나 유명합니까?

 19. 지난 300년 동안 빵의 조리법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20. 또 누가 나와 같은 질병을 가지고 있습니까?

 

Search Engines for the Physical World

드론, 센서, AI의 확산과 함께 물질계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엔진이 등장할 것입니다. 양자컴퓨터 시대로 접어들면 훨씬 더 많은 검색 속성이 수량화될 것이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물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21. 냄새

 22.

 23. 고조파 진동

 24. 반사율

 25. 비중

 26. 화학적 조성물

 27. 질감

 28. 점성

 

Fussy search features

우리는 어떻게 비슷한 특성을 가진 것들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이용자가 의뢰한 검색은 다음의 특성을 지정하는 옵션이 포함된 까다로운 검색일 수 있습니다.

 29. 00처럼 보이는 것 같아요.

 30. 냄새가 나요.

 31. 느낌이 있어요.

 32. 00맛 같습니다.

 33. 그 소리 같아요.

 34. 흡수하는 것 같아요.

 35. 메아리 같은 거요.

 36. 부드러운 털 같아요.



Spherical Displays

구형(Ball) 디스플레이는 다음 예에서와 같이 향후 지구를 정확하게 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37. 오염원을 실시간으로 대양을 가로질러 추적합니다.

 38. 인공위성으로부터 새로 발생하는 허리케인을 감시하고 그 세기와 진행방향을        분 단위로 추적합니다.

  39. 구형 디스플레이로 균형 잡힌 복잡한 여행 일정을 예약합니다.

  40. 지난 20년 동안 얼마나 난류가 변했는지 보여줍니다.

 

   지난 날 도서관은 항상 아이디어와 가능성으로 가득 찬 마법의 장소였어요. 미래의 도서관은 상상하는 그 이상의 것을 가질 수 있는 곳이 될 것 입니다.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도서관이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미래 이용자들의 정보에 대한 욕구가 확장하고 있음을 견지하고 도서관의 역할과 목표를 사서들이 재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원본 출처- Author: Thomas Frey, Date: May-June 2018, 

           From: Information Outlook(Vol. 22, Issue 3)

           Publisher: Special Libraries Association

편집위원- 김한동: 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