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31호(11월)

[기획코너] 긴급진단! 당신의 학습윤리는?

[기획코너]는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도서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동산도서관은 '어디까지'인가요?


긴 급 진 단 ! 

당신의 학습윤리는 안녕하신가요?


  중간고사가 끝나고 많은 학생들이 과제물 작성에 몰두하는 모습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개인 과제물의 경우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과제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조별 과제의 경우 본인만의 노력으로 원하는 성과를 얻어내기는 쉽지 않죠.  흔히 말하는 무임승차를 하는 학생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곤 합니다. 웹진 131호에서는 무임승차 뿐만 아니라 우리가 흔히 저지르고 있는 학습윤리 위반 사례와 올바른 학습윤리를 가진 계명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학습윤리라는 단어부터 생소한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연구윤리(Research ethics)가 교수나 연구원 같이 연구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윤리라면, 학습윤리(Academic ethics)는 학생들처럼 공부하는 이들에게 적용되는 윤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윤리는 시험이나 과제물 등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학습 활동에 적용됩니다. 학습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부정행위는 지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간을 만들려는 교육의 목적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학교에서 학습부정행위를 많이 한 학생일수록 사회에서도 부정한 행동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이 점에서 우리는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해 필요가 있습니다. (김명식, 2013)

  이처럼 학습윤리의 부재는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공직자 후보들이 연구윤리를 위반한 사례는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되었으며, 논문 저자를 부당하게 표시하는 등 최근 5년간 연구 윤리 위반 사례는 1,60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YTN 사이언스, 2019)

  그렇다면 학습윤리를 준수해야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4가지의 이유를 들 수 있는데, 핵심적인 내용은 자신의 능력 계발에 도움을 주지 못하며, 다른 학우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습윤리를 갖추지 못한 사람이 사회에 진출하게 될 경우 그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겠지요.

  학습윤리 위반행위는 표절, 변조, 위조, 구매 및 양도, 중복제출, 무임승차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그럼 유형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학습윤리 위반행위에 본인이 해당되진 않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작성한 과제물 제출 전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학습윤리를 준수하였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내용은 아래의 슬라이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는 연구윤리정보센터의 학습윤리가이드 중 주요 내용 일부를 발췌, 편집한 내용으로 자세한 내용은 연구윤리정보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위원: 조용수, 학술정보서비스팀 정보서비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