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8호(6월)

[북-ing] Big Issue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2016년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대통령 박근혜를 탄핵으로 이끈 '최순실 국정농단', 미국의 이익을 지향하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 유럽을 뒤 흔든 '영국의 브렉시트(Brexit)' 에 관련된 책들을 소개합니다.

 


 ▣ 최순실 국정농단과 탄핵

 

최순실 게이트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을 쓴 한겨레 특별취재반은 박근혜 정권의 배후에 최순실이라는 비선실세가 있다는 풍문을 여론의 무대에 공식적으로 올리고 그 실체를 드러냈다. 이 책은 한겨레 특별취재반이 '최순실'의 존재를 폭로하고 국정 개입과 농단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청와대와 재벌 기업 그리고 비선이 어떻게 공모했는지 등 게이트의 전모를 밝히기까지 취재 전 과정을 되짚었다.

  

탄핵, 헌법으로 체크하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의 전조부터 그 이후까지를 '팩트체크'라는 저널리즘의 강점을 십분 발휘해 날카롭게 검증하고 꼼꼼하게 기록한 결과물이다. 국정농단 사태의 처음부터 끝까지 시민을 대신해 충실하게 질문하고, 객관적으로 따져보고, 온갖 헌법서를 들여다보며 팩트체크한 결과물은 그 자체로 2016년~2017년 벌어진 엄청난 사건의 흐름을 그대로 담은 생생하고도 정확한 기록이 되었다.

               

▣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트럼프, 강한 미국을 꿈꾸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세계 경찰'의 지위에서 내려와 자국 국민의 이익만을 돌보겠다는 트럼프, 이 책을 통해 밝힌 단도직입적인 현실 진단과 대안 제시에는 그의 '진정성'이 담겨 있다. 그 진정성의 핵심은 경제다. 중국, OPEC과의 외교 마찰,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오바마케어 법안의 폐지, 이민자 규제 강화 등이 모두 가리키고 있는 것이 미국의 부 증대임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빅데이터 분석대로 미래는 이루어진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 로봇 왓슨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처방전,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뿐 아니라 경영전략 컨설팅까지 제공한다. 이 모든 것들은 빅데이터에 바탕을 두고 있다. 데이터를 해석하는 힘이야말로 21세기의 핵심 능력이다. 각자의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필요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 책은 구글 검색량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선거 예측은 물론 기업 매출액 및 주가 예측, 상품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연구 성과를 보인 저자가 자신의 연구 결과를 집약해 소개하였다.


EU의 미래

 

브렉시트를 대비하라

소장정보 바로가기 

  유럽 대륙을 넘어 전 세계로 퍼져가는 브렉시트의 사회·정치·경제적 파장, 이것은 마침내 한국에 어떤 나비효과가 되어 돌아올 것인가? 한국 내 유럽 자본, 그리고 수출 문제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또한 영국이 빠진 EU의 안보, 군사 시스템은 신양극체제로 흘러가는 지금의 국제 안보 질서에서 대한민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흔들리는 국제 정세의 소용돌이 속, 지금 대한민국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저자는 대한민국에 미치는 브렉시트의 장·단기적 영향 평가와 함께 우리가 대비해야할 전략을 함께 소개한다.

 

2020 유럽의 미래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에서는 EU 경제 위기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EU와 회원국 정부가 글로벌 자본으로부터 유럽의 기업과 일자리, 시장을 지키기 위해 도입하고 있는 기업 규제 조치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더불어 디지털 경제 실현을 위해 EU가 추진 중인 디지털 어젠다의 주요 내용을 세밀히 들여다보고 그 성공요건과 함께 2020EU 경제의 미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보았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이향순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