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165호(12월)

[Library & People]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하기: 디지털 시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우리가 매일 접하는 정보의 홍수를 따라 잡기란 쉽지않으며, 진실과허구를 구분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미디어 리터러시(정보 리터러시라고도 함)는 개인이 미디어메시지의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오늘날의 정보포화세상에서 능동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많은 도서관들이 진짜 정보와 조작된 콘텐츠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고안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사서들은 워크숍, 세미나, 일대일 토론을 통해 이용자들이 정보를 잘 알고 참여하는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What is media literacy?

미국에 본사를 둔 미디어 리터러시 센터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이렇게 정의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21세기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인쇄물부터 비디오,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액세스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만들고, 참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사회에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민주주의 시민에게 필요한 탐구 및 자기 표현의 필수 기술을 구축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콘텐츠의 출처, 의도, 잠재적 편견을 이해하여 비판적으로 미디어 콘텐츠에 참여하는 능력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사람들이 인쇄 신문, TV 프로그램, 팟캐스트, 소셜 미디어 및 기타 콘텐츠 소스를 매일 소비할 때 비판적 사고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Why are media literacy skills important?

  우리가 매일 접하는 콘텐츠의 양은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오해의 소지가 있는 출처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잘못된 정보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방패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개인이 소비하는 미디어 메시지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평가하여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매스미디어 시대 덕분에 우리는 전례 없이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는 양날의 칼과도 같습니다. 훌륭한 콘텐츠와 함께 가짜 뉴스와 교묘하게 퍼지는 잘못된 정보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누구나 무엇이든 게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 디자인 도구와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가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신뢰할 수 있는 전문 매체와 검증되지 않은 출처를 구분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우리가 읽고, 보고, 듣는 것이 진짜인지 아닌지 알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How media literacy builds democracy

  미디어 리터러시와 시민 참여 사이에는 본질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미디어 및 정보 리터러시는 능동적인 시민이 민주적 담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때문입니다.

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의 미디어 및 정보 리터러시 정책 및 전략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시민의 사회 참여를 증가시켜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유네스코는 정보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가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사회에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만든다는 학계의 연구를 인용합니다. 미디어 및 정보 리터러시(MIL)는 "표현의 자유, 정보에 대한 접근성,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위한 기초"라고 가이드라인은 설명합니다. "MIL 역량이 없으면 시민들은 정보에 접근할 수 없고 정보를 처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된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세계시민으로서의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미디어 리터러시는 의견, 표현, 의사소통의 자유와 같은 기본적권리와 이러한 권리와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윤리적 책임 사이의 균형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깊게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이러한 책임을 세계시민의 개념과 연결함으로써 모든 시민이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증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줍니다.

     · 다양성, 대화, 관용을 실현합니다: MIL은 사회에 대한 더 많은 참여를 장려하여 사회의 다양한 부문과 모든 연령대에서 문화간 대화, 관용 및 문화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The connection between media literacy and traditional literacy

  독서는 기본이므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탄탄한 토대는 문해력 그 자체입니다. 전통적인 리터러시는 더 많이 읽을수록, 그리고 더 잘할수록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Internet Matters에서 지적했듯이

  즐거움을 위한 독서(, 아이들이 학교 공부 대신 읽을 책을 선택하는 것)는 청소년의 문해력 향상에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읽기 및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더 많은 어휘력, 더 나은 의사 결정 통찰력, 소셜 미디어와 같은 다른 공간에서 읽은 내용에 대한 더 나은 이해력 등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영국국립 문해력 재단의 보고서는 이러한 개념에 더욱 무게를 실어줍니다.보고서에 따르면 "문해력 참여도가 높은 응답자의 경우 온라인에서 찾은 정보가 사실인지 확인하는 방법(77.7% 60.0%)과 누가 온라인에 글을 작성했는지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 방법(71.6% 51.3%)을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라고 합니다.

Reaching the margins: media literacy for all

  소외 계층에 도달하기: 모두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모든 시민의 이익을 위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난민과 기타 이주민, 장애인, 동성애자 또는 트랜스젠더 커뮤니티 구성원 등 소외된 계층의 사람들에게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훨씬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령자, 무주택자 또는 디지털 접근이 제한된 사람들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사람들이 자신이 소비하는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이는 편향적이거나 유해한 콘텐츠에 불균형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소외된 지역사회의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이들이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미디어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혐오 표현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hallenging bias in media messages

  소외된 커뮤니티는 주류 미디어에서 왜곡된 정보를 접하거나 과소 대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콘텐츠의 고정관념과 편견을 인식하고 이의를 제기하여 보다 정확하고 공정한 묘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도서관은 미디어 교육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사회의 문화적 배경과 관심사를 반영하는 다양한 도서, 잡지, 신문, 디지털 미디어 컬렉션을 큐레이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고 미디어 거품을 피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서는 다양한 언어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비영어권 커뮤니티에서도 자료와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Press Reader는 전 세계 수십개 언어로된 출판물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며 자동 번역을 비롯한 번역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Media literacy interventions in schools: teachers and librarians unite

  사서와 마찬가지로 교사도 잘못된 정보에 맞서 싸우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지만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교육자들은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 리소스에 액세스하여 학교 시스템을 통해 가장 어린 시민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도서관과 초··고 도서관은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 훌륭한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사서들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식별하는 데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텍스트는 미디어 소비에 대한 폭넓은 진입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이나 학교도서관은 인쇄물이든 디지털 서가든 다양한 출처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콘텐츠 컬렉션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과 세계관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가렛 크리스틴 머가가 청소년 및 성인 문해력 저널에서 언급한 것처럼 말입니다:
"모든 문해력 학습이 학교의 일반적인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 도서관은 문해력과 문학 학습을 촉진하는 역동적인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 도서관은 텍스트, 기술, 문해력이 집중된 형태로 융합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Libraries can provide hands-on experience

  많은 도서관이 커뮤니티 참여와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미디어 랩, 기술 센터, 메이커 스페이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시설을 통해 학생들은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비디오 편집 및 미디어 제작장비, 그리고 자신만의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는 기타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은 디지털 스토리, 팟캐스트 또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기타고객을 위한 리소스와 워크숍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연구 기술과 출처의 정당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도 사서가 교사가 미디어 리터러시를 학교에 도입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Why media literacy is important for people of all ages

 취약한 커뮤니티는 온라인 사기, 사이버 괴롭힘, 디지털 착취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문제는 특정 연령대에만 국한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위험은 인터넷 사용자의 연령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지만, 세계경제포럼은 온라인에서 어린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부적절한 콘텐츠, 특히 성적 콘텐츠, 폭력적인 콘텐츠, 혐오 발언, 자해 콘텐츠, 자살 콘텐츠에 대한 노출을 주요 우려 사항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IFLA의 보고서에 따르면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은 적절한 온라인 행동규칙, 사이버괴롭힘 인식, 신원도용 및 사기 피해방지 방법 등 다양한 관련주제를 다루는 인터넷 안전수업을 제공할 것을 권장합니다.

  Supporting older adult learners

  젊은 세대에 많은 중점을 두는 것은 당연하지만, 도서관은 성인도 디지털 콘텐츠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심지어 제작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노인은 특히 취약합니다. 온라인에서 잘못된 정보를 찾아내는 데 필요한 디지털 및 미디어 리터러시가 부족하면 "노년층은 온라인에서 사기, 음모, 허위뉴스의 희생양이 되기 쉽습니다."라고 McAfee는지적합니다. McAfee는 프린스턴대학교와 뉴욕대학교의 2019년 연구를 인용하여 2016년 대선 이전에 65세 이상 미국인이 29세 미만 보다 가짜뉴스 도메인의 기사를 게시할 가능성이 7배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미 많은 도서관에서 지역사회의 고령 학습자에게 컴퓨터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무료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확대하면 허위 및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의 확산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Libraries: countering hate speech and promoting intellectual freedom

  지식이 곧 힘이기 때문에 지적 자유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필수적입니다. 미국도서관협회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도서관은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자료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므로, 이러한 자료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도서관은 지적 자유의 등대 역할을 해야 합니다.

도서관 이용자에게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공, 학술, 학교 사서들은 이용자가 혐오 발언에 대응하고, 훌륭한 디지털 시민이 되며, 변화하는 정보 환경의 도전에 직면하도록 돕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나쁜 소식은 빠르게 전파되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는 허위 정보와 혐오 발언이 더욱 빠르게 확산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은 미디어 리터러시 기술을 장려함으로써 개인이 이러한 이야기에 도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어 이해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사회를 조성합니다.

독자들이 다양한 정치적 스펙트럼의 아이디어와 정보를 접하는 것은 중요하며, 잘못된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 비판적 사고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사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저널리즘 소스를 소개함으로써 진정한 저널리즘 콘텐츠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생각, 아이디어, 관점에 대한 고객의 눈을 열어 허위 정보에 대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eaching media literacy: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디지털 환경은 항상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내다볼 때, 도서관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둘러싼 이야기를 형성하는 데 계속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도서관 전문가들은 기술 발전에 발맞추고 그에 따라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조정함으로써 지역사회가 항상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유네스코의 미디어 및 정보 리터러시 5법칙 중 하나는 다음과같이 말합니다:

"미디어 및 정보 리터러시는 한 번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다.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는 생생하고 역동적인 경험이자 과정입니다. 정보, 미디어 및 기술 콘텐츠에 대한 접근, 평가/평가, 사용, 생산 및 커뮤니케이션을 포괄하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포함할 때 비로소 완성됩니다. “

21세기의 복잡성을 헤쳐나갈 때 미디어 리터러시는 우리를 안내하는 나침반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은 안정적이고 참여적인 민주주의를 만들고 우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커뮤니티를 조성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도서관은 풍부한 유산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접근방식으로 이를 강화하여 지역 사회가 앞으로의 여정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결국 미디어 리터러시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디지털시대의 생명선입니다.

 

원문출처:https://blog.pressreader.com/libraries-institutions/unlocking-media-literacy-a-comprehensive-guide-for-the-digital-age'

 

편집위원: 김한동, 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