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68호

[Library & People] 봉사활동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경영학과 정인혜

[Library & People]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을 직접 실천하고 있는 경영학과 정인혜 학생의 인터뷰를 싣습니다.

 

1. 본인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경영학과 4학년 정인혜입니다. 저는 2010년 입학사정관제로 경영학과에 입학하였습니다. 계명인이 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의 대학생활을 되돌아보면 학업 뿐만 아니라 대외활동, 특히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하여 ‘나눔’을 실천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던 것 같습니다. 새학기를 맞아 이렇게 동산도서관 웹진 인물로 선정되어 기쁩니다.

 

2. 학교에서 실시하는 COMpass K 자원봉사 점수가 다른 학우들보다 높은 것으로 압니다. 자원봉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 경영학과 정인혜 학생 -

 

  2010년 입학사정관제 면접 시 ‘대학 재학 중 하고 싶은 일에 대해 한 가지만 꼽으라면 어떤 일을 하겠는가?’라는 질문에 저는 봉사활동을 통한 자기 계발을 하겠다고 자신 있게 대답 하였습니다. 그렇게 세운 목표를 지키고자 입학 후 먼저 우리 주변을 되돌아보니 외로움과 소외감을 느끼며 살아가는 어린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학원이나 교습소를 다닐 때 이 학생들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센터나 학교에 혼자남아 공부를 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저는 그 아이들에게 학원만큼은 전문적이지 않더라도 정서적, 학습적으로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고, 그것은 제가 ‘멘토링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멘토링’ 봉사활동은 하면 할수록 더 많은 아이들에게 저의 도움을 주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하여 지금까지도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 KB희망공부방 멘토활동 -

 

3. 본인이 참가한 봉사활동을 소개해 주세요.

 

기관 및 장소

활동 내용

계명대학교

  2014년 spring camp 멘토 활동

  - 2014 입학사정관제 신입생 캠프 지원 활동

대한사회복지회 대구아동상담소

  입양 인식개선캠페인 활동

  - 대구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입양 인식개선캠페인 실시

대구 예따라기 지역아동센터

  KB국민은행 희망공부방 멘토 활동

  - 저소득층 청소년 학습지원, 정서지원, 문화활동 지원)

대구대성초등학교

  서구청 대학생 학습봉사단 활동

  - 저소득층 아동 대상으로 토요수학교실 학습지원

미얀마 양곤 20번초등학교,

모비 초등학교

  계명대학교 2012 동계 국외봉사활동

  - 노력, 교육봉사 및 문화공연

사단법인 나눔과 기쁨

  독거노인 사랑의 반찬나눔

  - 독거노인 대상으로 한 반찬 나눔 활동

서구 하늘문고

  서구청 대학생 학습봉사단 활동

  - 저소득층 아동 대상으로 토요수학교실 학습지원

대구 평리중학교

  대학생 멘토링

  - 기초 학력 부진 아동 학습지도(수학, 영어)

대구 중리중학교

  야간 돌봄 교실 학생 감독

  - 돌봄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 대상으로 학습지원 및 상담

한국토지주택공사(LH)

  LH 멘토와 꼬마친구들 멘토 활동

  - LH 아파트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한 학습지원

대구 이곡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 멘토링

  - 학습 지원, 문화 활동 및 상담

대구 학산초등학교

  자람이 교실 대학생 멘토링

  - 기초학력 부진 학생 대상으로 한 방과 후 교과 학습지도

대구 한마루지역아동센터

  교육지원

  - 초등학생 대상으로 한 기초 학력 지원

 

 

- 2014 spring camp 단체사진 -

 

4.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많은 봉사활동이 있었지만, 저는 그 중에서도 ‘서구 대학생 학습봉사단’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서구에 거주하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녔습니다. 그렇다보니 서구 대학생 학습봉사단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구를 위해서 무언가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이 활동은 관내에 있는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에서 주로 활동을 하였습니다. 대학생 학습봉사단은 주 5일 수업제에 대비했기 때문에 학교수업과 다른 활동들이 있는 평일을 제외하고 토요일에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활동시간 측면에서도 원활한 지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운영자가 멘토를 믿고 관내의 여러 곳에 배치한 만큼 우리는 더 열심히 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수업에 대한 교재가 지원되지 않아 수업 전 아이들과 어떤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활동에 대한 애착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활동 장소 뿐 만 아니라 활동 방법이 특별했기 때문에 더 기억에 남고 의미 있었던 활동이었습니다.

 

 - 대학생 학습 봉사단 발대식 -

 

5.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주변인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관계의 중요성도 깨닫고, 꾸준한 활동으로 책임감도 저절로 길러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진 작은 능력을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나누고 공유하는 것은 저도 이 사회에 있어 중요한 인물임을 인식하게 되어 스스로의 마인드도 자연스럽게 변화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도움을 받은 사람이 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게 됨으로써 나눔이 순환된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자원봉사 활동은 살면서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진 않았지만, 그 동안의 저의 작은 봉사활동들로 인하여 지금 이 순간에도 나눔이 순환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 마음이 뿌듯해집니다. 그리고 교육 봉사활동은 사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고 불균등한 교육 환경에 있는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많은 대학생들이 같이 참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 국외봉사활동(미얀마) -

 

6. 학업과 본인의 여러 활동을 병행하기 위한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요? 

 

  바로 ‘시간 관리’입니다. 저는 소중한 시간을 쓸데없이 보내는 것이 아쉬워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봉사활동 일정을 잡았습니다. 대부분의 봉사활동이 초등학생, 중학생 대상이었기 때문에 제 수업은 대부분 12시 이전에 끝나도록 시간표를 맞추고, 오후에는 봉사활동 일정을 맞추었습니다. 그렇다보니 듣고 싶은 수업을 수강할 수 없을 때도 있었지만, 봉사활동에 큰 애착이 있었기 때문에 여러 활동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를 포기할 줄도 알아야 된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듣고 싶은 수업을 포기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얻었기 때문에 지금도 후회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 관리를 잘한다고 어려움이 없는 건 아니었습니다. 문제는 바로 시험 기간인데요, 시험기간에 봉사활동 시간을 모두 조정할 수 없었기 때문에 꾸준히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학점관리는 밤을 새어 시험공부를 하거나 이동시간에 버스든, 길거리든 책을 볼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틈틈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 덕분에 시간을 소중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입양인식 개선 캠페인 -

 

7. 도서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중 많이 이용한 것이 있다면?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것은 바로 책 대출과 멀티미디어실 이용이었습니다. 빈 강의시간을 이용하여 자기계발서등을 읽었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멀티미디어실을 이용하였습니다. 자료실에서는 층별로 읽고 싶은 책을 찾아 마음껏 읽을 수 있었기 때문에 자주 출입하면서 틈틈이 읽었습니다. 또한 도서관에는 신간도서도 수시로 알차게 준비되어 있어 굳이 책을 구입하지 않고도 제가 보고 싶은 책을 언제든 볼 수 있었습니다. 도서 보유량이나 서비스면에서 타교보다 우수한 동산도서관을 계명대학교 학생으로서 늘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8. 자원봉사 활동이 졸업 후 진로 결정에도 영향을 주었나요?

 

  저는 전공이 경영학입니다. 주위에서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고 사회복지학과로 전과 또는 복수전공을 추천하였지만, 저는 그렇게 할 마음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분야에 있어서 전문가가 되면 좋은 일이지만, 제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얻고 싶었던 것은 바로 진정한 봉사활동의 실천이었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많은 대학생들이 봉사활동을 하나의 스펙으로 생각하고 활동을 이수하는 경우가 많고, 주위를 둘러보아도 여러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진정한 봉사의 목적을 잊은 채 봉사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물질적인 일회성 봉사가 아닌 소외된 사람들을 돕거나 주위의 지원이 없어서 힘들어 하는 아이들에게 희망을 나누고 그 아이들이 당당하게 자라 또 다른 사람에게 이와 같은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봉사활동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진로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은 아니지만 봉사활동으로 인하여 길러진 책임감, 그리고 진심을 담아 먼저 손을 내밀고 다가가는 능력, 사랑을 실천하는 습관 등은 졸업 후 진로 결정 뿐 만이라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KB희망공부방 멘토활동 -

 

9. 학우들에게 한마디

 

  저는 자원 봉사활동을 통하여 저도 이 사회에게 꼭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봉사활동을 하나의 스펙이 아닌 나눔의 실천으로 활동을 하였으면 합니다. 내가 내민 손을 잡은 사람은 반드시 또 다른 사람들에게 손을 내밀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나눔이 순환하는 것이겠죠? 그것이야말로 자원봉사활동의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우 여러분들도 작은 나눔으로 봉사활동의 참된 매력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