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142호(3월)

[Library & People]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보낸 신입생 1년

 이번 웹진 142호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함께 대학 신입생 기간을 보낸 유시은 학생의 인터뷰를 싣습니다. 

1.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계명대학교 경찰행정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유시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사다난했던 지난 2020년을 무사히 마치고, 현재 신입생이었던 1학년을 조용하게 보내고 2학년으로 진급하게 되었습니다.

2. 2020년 코로나19와 보낸 1년 동안의 대학교 생활은 어땠어요?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대부분의 대학들이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서 솔직히 많이 아쉽고, 부풀었던 기대가 무너지면서 마음이 아팠어요.  2020년의 시작을 대학교 신입생으로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준비했었는데, 저는 결과적으로 무려 1년 동안이나 비대면 수업을 받게 됐네요... 계속해서 비대면 수업을 받다 보니 ‘이게 내가 생각하던 대학 생활이 맞나?’ 싶더라고요. 
  이대로면 다신 돌아오지 않을 새내기 생활이 허무하게 지나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친구들을 모아 교내 k-circle 활동도 진행해보고, 동산도서관 홍보위원인 ‘나누미’에 선발되어 지난해 2학기에 활동했습니다. 비록 대면 수업은 한 번도 해보지 못했지만, 다양한 활동을 통해 1학년을 나름 만족스러운 생활을 보냈다고 생각해요!

K-circle 활동


3. 본인이 읽은 책 중에서 학우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을 소개해 주세요!

   방학 동안 저는 주로 동산도서관의 전자책을 많이 이용하였는데 그중 제가 추천하고 싶은 책은 김애란 작가님의 ‘바깥은 여름’입니다.  총 7편의 단편 소설로 구성된 소설집으로 각각의 단편은 우리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별, 상실, 죽음 등 다양한 슬픔을 담담하게 풀어내고 있어요.
  김애란 작가님의 서정적이고 섬세한 문체를 읽다 보니 저도 모르게 먹먹해진 마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볍게 읽으려고 했던 책이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진지하게 책 속에 빠져들게 되었어요. 
  바깥은 여름... 안과 밖이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전개되는 느낌이 밖의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책에 몰두하며 보나는 내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뭔가 비슷하다는 느낌도 받아 이 책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집에만 있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김애란 작가님의 ‘바깥은 여름’을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4. 2020년 1년 동안 본인이 가장 열정을 쏟은 부분은?

  지난 1년 동안 제가 가장 열정을 쏟은 부분은 올바른 생활습관이었어요. 사소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저에겐 다른 무엇보다 가장 지키기 어렵더라고요. 코로나19로 인해 저희 학과도 모든 수업이 비대면 동영상 강의로 대체되었고, 그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며 지내다 보니 저는 자연스레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생활을 계속 반복하게 됐어요. 
  이런 이유로 저의 생활습관도 엉망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스스로 나태해지지 않기 위해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에 열심히 찾아보고 가능하면 참여하여했고, 그런 활동을 하며,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되는 동영상 강의도 열심히 수강하려고  노력하며 나태해지는 생활습관을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5. 신입생들에게 한마디....

  신입생 여러분! 이번 2021학년도 또한 대부분의 수업 강의가 비대면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대학생활을 시작하며 이루어지는 수업에 대해 비대면 수업을 좋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 거고, 아쉬워하는 분도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수업이라고 해서 대학 생활의 모든 것을 누릴 수 없었던 것은 아니었어요. 
  수업은 비록 비대면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었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었습니다. 비록,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상황이 예전에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다르다 하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그 일에 최선을 다해 밀고 나간다면 분명 좋은 한 해를 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1년 새학기를 맞이하는 마음을 다지며...

 

 

 

편집위원: 신형준, 학술정보지원팀 수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