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9호(5월)

[씽!씽!] 동산도서관의 따끈한 신문물

!!(Think Think: 생각과 생각이 모이는)은 동산도서관 홍보대사 나누미가 꾸며가는 코너로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도서관에는 책만 있다? 누가 그래~~? 동산도서관이 준비한 야심찬 선물!!

동산도서관의 따끈한 신문물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아이디어 상상실

이곳은 3층에 위치한 아이디어 상상실 전경인데요, 이곳에는 최근에 들어온 따끈따끈한 3D 스캐너와 3D 프린터가 있어요. 오른쪽에는 다른 학우분들께서 직접 만들어놓은 여러 3D 모형물들이 전시되어 있고, 왼쪽에는 스캐너와 프린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 설명서가 비치되어 있답니다. 안락한 소파와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 덕분에 이곳에 앉기만 해도 아이디어가 퐁퐁 샘솟는 느낌! 한 번 이용해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이곳에 있는 3D 스캐너와 프린터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아요!


3D스캐너

먼저 소개할 부분은 3D 스캐너입니다. 첫 번째로 안내 데스크에서 스캐너 명단을 작성하신 후에, 스캐너 위에 자신이 스캔을 뜨고 싶은 물건을 올려놓고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돌리면 자동으로 스캐너가 쓱쓱~ 물건을 스캔 떠서 똑같은 복제품을 만들어 주어요. 입체 모양의 공룡 모양의 피규어를 들고 가면 그 피규어 그대로 스캔을 뜨더라고요

그리고 굳이 스캐너를 움직일 필요 없이 물건만! 올려놓으면 된답니다^^(신기하네요~)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돌리고 기계를 다루는 데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이 다소 필요할 것 같아요. 에이~ 그래도 겁먹지 말아요! 왼쪽에 비치된 설명서를 본다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도서관에서 이런 값진 체험도 할 수 있다니, 감격 그 자체!

3D프린터

가장 중요한 것은 스캐너와 마찬가지로 안내 데스크에서 프린터 명단을 작성한 후에! 프린터에 자신이 설계한 완성된 3D 모형의 도면을 컴퓨터에 깔아 프로그램을 돌리면 3D 프린터에서 알아서 쓱쓱~ 자신이 원하는 모형을 만들어준답니다. 다만 파일 확장자명은 반드시 gcode로 통일시키고! 어떤 모형이냐에 따라 시간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5시간이 넘으면 본인이 직.. 필라멘트를 가져와야 한다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프린터 안을 살펴보니 윗부분에 도면에 따라 기계가 깎고 돌리고 다듬으며 모형을 만들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프린터기 상단에 소요 시간도 표시되어있어 좀 오래 걸린다 싶으면 열심히 프린터가 뚝딱뚝딱 만들고 있으면 여유롭게 수업 듣고 모형 가지러 와도 되겠더라고요.

이것은 직접 설계한 3D 모형의 샘플입니다. 사람 모양을 나타낸 모형도 있고, 나무 모양 모형, 글자 모형 등 다양하게 보였어요. 흰색 모형 뿐만 아니라 검은색의 자유의 여신상 모형도 있고 톱니바퀴 3개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신기한 모형들도 많이 있으니 한번 구경해 보러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보시면 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생기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저는 톱니바퀴 모형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 손으로 하나의 톱니바퀴만 돌려도 알아서 맞물려서 잘 돌아갔어요. 이 설계도를 만든 학우분은 슈퍼 그뤠잇!! 이렇듯 나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점~ 어서 빨리 체험해 보세요^^

나누미가 경험한 아이디어 상상실! 어떠셨나요?~ 여러분도 빨리 스캐너와 프린터를 경험해보러 가고 싶지 않으신가요?? 심지어 무료라는 점!! 나는 3D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만진다! 캡스톤 디자인을 할 줄 안다! 하시는 분들은 이 스캐너와 프린터가 굉장한 경험을 줄 것 같네요^^ 그럼 여러분들께서 아이디어 상상실에서 풍부한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시길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갑니다.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 체험) 

이곳은 VR 체험을 하는 곳이며 동산도서관 6층에 비치되어 있어요. 데스크로 가시면 선생님께서 친절히 설명해 주신답니다. 보기에는 작동법도 어려울 것 같지만 실은 아주 간단하고 쉬워요. (누구든 도전하실 수 있어요~~) 순서는 먼저 안내데스크에 가서 VR 사용대장을 적은 후(학번, 이름, 사용시간) 장비를 대여하시면 돼요. 그리고 게임 하나를 선택해서 재미있게 즐기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게임이 끝나면 장비를 안내데스크로 반납하시면 돼요. 나가실 때도 VR 사용대장 적어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헤드셋과 컨트롤러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중히 조심히 다뤄주세요~ 체험 목록에는 에베레스트 등산하기, 노젖기, 복싱 체험, 롤러코스터 타기 등 다양하게 있었어요.

저는 그중 롤러코스터 체험을 했었는데, 실제로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이라 너무 신이 났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겼답니다. 가상현실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몰입하다보니 컨트롤러를 떨어뜨릴 정도로 현실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주의사항은 가상이니 만큼 어지럽다는 분들도 계신다고 하는데요. 체험 중 그런 증상이 있을 땐 장비만 벗어주면 된답니다.

아 참! 게임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게임 종목은 맞지만 체험 위주가 되어야겠죠? 학우분들이 대기하고 계신다면 어느 정도만 하고 양보해 주세요!

 VR 체험은 계명대학교 학우분들 모두가 함께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 당장 VR체험을 하러 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