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8호(6월)

[씽! 씽!] 국내외 다양한 출판사와 책을 경험하러 서울국제도서전에 가자

[씽!씽!] (think think, 생각과 생각이 모이는)은 동산도서관 홍보대사 '나누미'가 꾸며가는 코너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국내 최대 도서전인 '서울국제도서전'을 소개해 드립니다.


<사진출처: 서울국제도서전 홈페이지>

 

1. 서울국제도서전은?

 SIBF는 국내 최대의 책 축제로, 국내 출판 산업의 경쟁력을 살리고, 세계의 다양한 출판 업계와의 교류를 통해 출판 및 독서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을 가진 행사입니다. 올해로 25회를 맞이한 서울국제도서전은 1954년 전국도서전시회로 시작해 1995년에 국제 도서전으로 격상되어 오랜 시간 책을 통해 저자와 독자, 출판 업계 등이 교류하는 장입니다.

매년 다양한 주제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한 서울국제도서전, 올해는 무슨 주제일까요? 올해로 25회를 맞이한 서울국제도서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2. 2019 프로그램 및 참여 인물

서울국제도서전은 국내 최대의 책 축제로, 매년 다양한 행사와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사람들에게 유익함을 주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확장’이라는 주제를 통해 책에서 출발한 콘텐츠들이 다른 영역으로 넘어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가를 말했습니다. 올해는 ‘확장’에서 나아가 한강, 정우성, 김형석 등의 5명의 연사와 함께 ‘출현’이라는 주제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강연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출현'을 주제로 한 강연 프로그램]

 일자

시간

강사

주제 

 6/19

14:00

~

15:30

 한강(작가)

 영원히 새롭게 출현하는 것들 

 6/20

 정우성(배우)

 난민, 새로운 이웃의 출현 

 6/21

 김상욱(물리학자)

 과학문화의 출현 

 6/22

 김형석(연세대 명예교수)

 백년을 살아보니 

 6/23

 이욱정(KBS 요리인류 PD) 

 요리하다. 고로, 인간이다


서울국제도서전은 매년 도서전을 기념하기 위해 그해의 기획도서를 발매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맛을 주제로 하여, 맛에 대해 일가견이 있는 10명의 작가가 모였습니다. 10명의 작가가 전달하는 ‘맛’, 그들이 생각하는 ‘맛’은 무엇일까요? 전시장 내에서 구매한 5만 원 이상 책 영수증을 B홀 안내 데스크에 제출하면, 선착순으로 10명이 전달하는 모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콘퍼런스, 작가와의 만남 등 서울국제도서전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당신이 생각한 책의 세계보다 더욱 더 넓고 재미있는 세계를 만날 수 있습니다.

 

3. 24회 서울국제도서전(SIBF) 후기

나누미는 작년에 열렸던 2018 서울국제도서전에 다녀왔습니다. 생각한 것보다 다양한 출판사와 체험거리가 있어 부스마다 찬찬히 살펴보며 다양한 분야의 책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또, 서울국제도서전은 역사가 오래되어서인지 시스템이 잘 되어 있었습니다. 사전등록을 하면 무료로 축제를 둘러볼 수 있지만, 저희는 현장 등록을 해서 5천 원을 내고 입장했습니다. 하지만 유료 입장을 하게 되니 입장권 가격 만큼의 쿠폰이 생겨, 전시장 안에서 책을 구매할 때 그 금액만큼 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올해도 역시 유료 입장 시 3천 원의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국제도서전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행사라 책이라는 하나의 관심사로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행사장 안의 모든 사람이 모든 출판사의 책에 관심이 있었고, 출판사 역시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찬찬히 설명해주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책과 더불어 판매자와 소비자가 책이라는 하나의 관심사로 소통한다는 게 이 행사의 가장 큰 매력 아닐까요? 다양한 책을 경험할 수 있는 너무 유익한 행사라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다양한 책에 빠져보고 싶으시다면 2019 서울국제도서전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것은 어떨까요?

한 번의 경험이 당신의 삶의 방향을 바꾸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6월,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책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서울국제도서전(SIBF)

- 일시: 2019. 06. 19. ~ 23.

- 장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513, 코엑스홀 A, B

- 입장료: 현장등록 시 일반(대학생 포함): 6천원, 학생(초/중/고): 3천원

  <장애인, 65세 이상 노인, 미취학 아동: 무료입장>

  코엑스 A홀 등록데스크에서  입장권 구매 가능

- 서울국제도서전 공식 홈페이지: http://sibf.or.kr/

- (사)대한출판문화협회: www.kpa21.or.kr

 



기획: 나누미 콘텐츠팀(송의현, 김가원, 서지수, 송의현, 정예진)

글쓴이: 송의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