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8호(6월)

[기획코너] 설문조사 어디까지 알고 있니?

[기획코너]는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도서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동산도서관은 '어디까지'인가요?


설문조사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많은 학부생들이나 대학원생들이 과제나 논문 작성 시 많이 활용하는 설문조사!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설문조사 시 설문항을 잘못 구성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럼 설문조사를 어떻게 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동산도서관에 있는 KSDC DB를 통해 설문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KSDC DB는 국내에서 생성된 공신력 있는 조사자료와 통계자료를 수집, 표준화하여 제공하고 온라인 통계분석시스템과 같은 설문조사시스템을 구축하여 양적연구를 지원하는 학술DB로 동산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접속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1. 먼저 동산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전자자료 메뉴 하단의 학술DB리스트를 선택합니다. 

2. 학술DB리스트 하단의 가나다순검색 메뉴를 선택한 후 알파벳 K를 선택합니다. K 하단에 나열된 학술DB리스트 가운데 KSDC DB 오른쪽 끝에 위치한 바로가기를 선택하여 해당 학술DB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KSDC DB는 총 4개의 메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다른 기관에서 조사한 조사자료나 통계자료를 볼 수 있는 FIND DATA, 기존에 조사된 설문조사의 원자료를 온라인에서 분석할 수 있는 ONLINE ANALYSIS,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만들고 배포하여 RAW DATA를 얻을 수 있는 ONLINE SURVEY, 마지막으로 KSDC DB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및 동영상 강좌가 있는 SUPPORT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흔히 많은 학생들이 구글이나 네이버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많이 하고 있는데, KSDC DB를 활용하면 SPSS나 R과 같은 고급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다양한 분석기능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문조사 시 그러면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1. 설문조사를 하기 전 설문항 구성 시 같은 주제 분야의 다양한 설문조사 자료를 검토하고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KSDC DB의 경우 FIND DATA 기능을 통해 공신력 있는 기관의 설문조사 자료를 직접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활용하였다면 반드시 활용하였다는 인용 표시를 해줘야 하겠죠?

2. 인구사회학적 설문항은 필요할 경우에만 설문항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흔히 '당신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 '당신의 학년은?' 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설문항을 많이 사용하는 데 이를 바탕으로 남자와 여자 간 차이, 학년별 차이 등을 분석하지 않으면서 남들이 다 하는 설문항이니 나도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버려야 합니다. 인구사회학적 설문항은 그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해야 하며, 설문지 처음에 배치하기보다는 설문지 마지막에 인구사회학적 설문항을 배치하는 것이 보다 나은 설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최신의 통계를 구할 수 있음에도 예전 통계를 사용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설문항을 구성할 때 많은 학생들이 이미 조사된 통계치를 보고 가설도 세우고 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예전의 통계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있는데요. 통계자료를 활용하려면 최신의 통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변동 추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신의 통계도 좋지만 최근 3년이나 5년 동안의 시계열 지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KSDC DB 내 FIND DATA 메뉴에는 다양한 통계정보원이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서 과제나 논문에 필요한 통계정보를 획득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KOSIS 국가통계포털이 있는데, 다양한 통계자료와 시각화된 자료들도 활용할 수 있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많으니 많은 정보원들을 통해 설문항을 수정하여 성공적인 설문조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동산도서관에서는 학기마다 KSDC DB처럼 많은 이용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학술DB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DB에 대해서 궁금한 이용자들은 동산도서관 학술DB 교육에 참여하시거나 정보서비스센터로 찾아와서 해당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