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7호(5월)

[기획코너] 국내 전자책 이용 A to Z

[기획코너]는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도서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동산도서관은 '어디까지' 인가요?


동산도서관 전자책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같이 성장해 온 전자책 시장! 동산도서관에서도 매년 다양한 전자책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최근 동산도서관 전자책 대출통계를 보면 2017년에는 월평균 1,500 ~ 2,000여 권이었지만 현재는 3,500 ~ 4,000여 권이 이용되고 있을 만큼 전자책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 어디에서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동산도서관 통합검색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 현재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소장 전자책 중 가장 인기가 좋은 책은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입니다. 이 책을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은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화면에 URL 아이콘을 클릭하면 전자책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책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대출하기 아이콘을 눌러 대출을 한 후 안내에 따라 프로그램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전자책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동산도서관에서는 교보문고, YES24, 영풍문고, 우리전자책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데 출판사별로 전자책 열람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르므로 프로그램 설치 안내에 따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프로그램 설치가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팝업차단이 되어 설치 프로그램 창이 뜨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해당 브라우저의 팝업차단을 해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서재' 에 들어가면 현재 대출 중인 콘텐츠와 예약 중인 콘텐츠 그리고 대출했던 콘텐츠까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다 읽지 못한 전자책이 있다면 대출했던 콘텐츠 내역에서 다시 빌릴 수 있겠죠? 

전자책은 도서관에서 대출하는 책과는 별도로 5권을 5일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회 연장이 가능하며 대출기간이 종료되면 자동 반납되므로 별도의 반납 절차가 없으며, 별도의 패널티도 없습니다. 

스마트폰이나 기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전자책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먼저 동산도서관 모바일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ebook을 선택하여 접속합니다. 만약에 전자책을 이미 대출했다면 내서재로 바로 접속한 후 현재 대출 중인 콘텐츠에서 바로 전자책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도 동일하게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는 해야겠죠?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며 전자책 열람이 가능합니다.



전자책이 읽고 싶은데 내가 읽고 싶은 전자책이 없는 경우에는 도서관에 해당 전자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동산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My Library - 자료구입신청 메뉴를 통해 내가 읽고 싶은 전자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료구입지원시스템을 통해서 편리하게 전자책 신청이 가능하겠죠? 이 시스템은 전자책뿐만 아니라 일반 도서도 신청할 수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읽고 싶은 책은 도서신청 아이콘을 클릭하면 간단히 신청이 가능하지만 혹시 내가 읽고 싶은 책이 이 시스템에 없다면 희망도서 직접 신청이라는 메뉴를 통해 책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자책을 많이 읽으면 2019학년도 모범이용자 선발에서 전자책 대출 분야에 선정될 수 있겠죠? 자세한 내용은 동산도서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이용에 문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동산도서관 정보서비스센터로 찾아오시기 바랍니다. 


편집위원: 조용수, 학술정보서비스팀 정보서비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