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7호(5월)

[북~ing] 대한민국의 역사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다가오는 518일은 1980518일을 전후하여 광주와 전남 일원에서 전개한 민중항쟁을 기념하는 날이며 동시에 2019년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이에 이번 5월 호에서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될 만한 관련한 책들을 소개합니다.



▣ 5·18 민주화운동

소년이 온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소년이 온다]는 무고한 영혼들의 말을 대신 전하는 듯한 진심 어린 문장들로 어느덧 그 시절을 잊고 무심하게 5.18 이후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묵직한 질문을 던지고, 여전히 5·18의 트라우마를 안고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문하는 책입니다.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 : 광주 5월 민주항쟁의 기록

소장정보 바로가기

 

항쟁 참여자의 증언자료, 5·18재판 자료 등과 당시 제3자의 시각에서 현장을 취재했던 내외신 기자들의 증언과 기사 등을 통해 입체적이고 사실적으로 5·18 민주화운동을 기술하여 이제는 역사가 된 5·18 민주 항쟁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 까지

 

 

한국 현대사 100100개의 기억 : 3·1운동부터 남북정상회담까지

소장정보 바로가기


 오늘의 대한민국은 어떤 경험을 하며 성장해왔을까? 대한민국이 100년 동안 겪은 사건, 정치, 경제, 문화 현상까지의 역사를 100개의 키워드로 한 권에 담아낸 책으로, 대한민국이 지나온 길을 함께 걸으며 관련한 역사적 지식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한 컷 한국 현대사 : 빛 바랜 한 장의 사진이 품고 있는 속 깊은 역사, 그 순간의 이야기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지난 100년 동안 대한민국의 순간들을 견뎌온 사람들의 눈동자, 그리고 이제는 삶의 마침표가 찍혀버린 이들이 살아 숨 쉬던 순간들의 궤적을 통해 우리 현대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역사란 무엇인가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하여

 

 (미래학자의) 통찰의 기술 : 미래를 꿰뚫어 보고 변화를 주도하는 생각의 도구

소장정보 바로가기


 통찰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면 미래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생각 기술에서부터 미래예측 방법까지, 개인의 운명, 기업의 성쇠, 국가의 흥망을 예측하고 기회와 가능성을 선점하기 위한 통찰 기술의 가이드가 되어 줄 것입니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 더 나은 오늘은 어떻게 가능한가

소장정보 바로가기


인류는 새로운 도전과 위협에 직면해 있기에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청사진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현재의 인류를 살피며 불확실하고 복잡한 세계에 인류의 오늘은 어떤 내일을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명료한 해법을 던집니다.

 




출처 네이버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