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9호(9월)

[기획코너] 발표자료 작성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자

[기획코너]는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도서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동산도서관은 '어디까지'인가요?


여러분들은 파워포인트를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대학생이면 누구나 파워포인트와 아주 친하게 지내죠!  대부분 조별 과제발표를 하게 되면 파워포인트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파워포인트를 많이 다루어 보지 않은 저 학년이나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은 파워포인트로 발표 자료를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죠. 더군다나 행사 포스터나 안내 자료를 만들 때는 파워포인트로 부족해서 포토샵을 사용해야 하는데 훨씬 더 어려워 포기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을 파워포인트로 쉽게 할 수 있다면 시간도 단축하고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를 만들 수 있겠죠? 그럼 파워포인트를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자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발표 자료를 만들 때 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컨셉에 맞는 무료 소스를 다운받자.

자기가 원하는 발표 자료나 안내 자료를 파워포인트로 제작할 시 가장 먼저 할 것은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컨셉에 맞는 무료 소스를 찾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를 안내하고 사이트 모음은 별도로 안내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https://pixabay.com/ko/

pixabay는 가장 대표적인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중 하나로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이라고 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이미지들 대부분이 고품질이라는 것입니다. 간혹 무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이미지가 화소가 떨어져서 활용하기 부적합한 것들이 있는데 이 사이트에 업로드된 대부분은 고품질의 이미지라 활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저작권 없이 상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나 인물이나 회사의 로고 등 특정 사진에 대해서는 상업용으로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  대표적인 아이콘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flaticon.com/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아이콘 다운로드 사이트는 flaticon입니다. 마음에 드는 아이콘을 발견하였지만 아이콘의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flaticon은 이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최근 대부분의 사이트처럼 소셜아이디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선택한 아이콘의 해당 부분을 선택하여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원하는 부분을 선택한 후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할 경우 내가 원하는 색상의 아이콘으로 변경하여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변경 전     

    

⊙ 대표적인 벡터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freepik.com/

freepik은 많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이미지도 많지만 특히 벡터 이미지 활용을 할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벡터 이미지는 이미지를 수학 함수로 표현하여 그림을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그림의 선명도에 변화가 없기 때문에 활용성이 뛰어납니다. freepik에서 벡터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경우 내가 필요한 부분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필요한 부분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잠시 후 공개하겠습니다. freepik에서 검색을 할 경우 우측에 있는 필터링 기능을 활용해서 원하는 항목만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학술 동영상 사이트: http://search.alexanderstreet.com/avon

발표자료에 동영상도 많이 활용하는데 사실 공신력있는 매체의 동영상을 활용하거나 youtube 동영상을 활용할 때 저작권때문에 많이 고민을 하고 있을 겁니다. 동산도서관 홈페이지에 링크되어 있는 Academic Video Online을 활용한다면 저작권 문제는 해결됩니다. 다만 출처는 정확히 밝혀주는게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CNN에서 제작한 한국과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South Korea POV 바로가기

해당 콘텐츠는 반드시 동산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산도서관 홈페이지 ▶ 전자자료 ▶ 학술DB리스트 ▶ 가나다순검색 ▶ Academic Video Online] 

발표 자료 활용을 위해서는 Clips 혹은 Share 기능을 통해 파워포인트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밑그림이 될 벡터 이미지를 분해하자.

원하는 무료 소스를 찾아서 다운로드 했다면 그것을 재가공하는 일이 더욱 중요합니다. 먼저, 찾은 이미지 중 편집가능한 벡터 이미지 상태로 변환해야 하는데 변환할 수 있는 사이트는 https://cloudconvert.com/ 입니다.

먼저 freepik에서 다운로드한 이미지의 압축파일을 열어 eps 파일을 사이트에 업로드한 후 내가 바꾸고자 하는 벡터 이미지(wmf)로 변경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파워포인트에서 그림을 선택한 후 그룹해제를 하여 개체별로 분리할 수 있으며, 원하는 부분만 남겨 놓고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반복하여 다양한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만 사용할 수 있으며 발표자료나 안내자료 제작 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한다면 내가 파워포인트나 포토샵을 잘하지 못하더라도 멋있는 발표자료와 안내자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2019학년도 2학기 학술DB 활용 교육 안내

동산도서관은  2학기 학술DB 활용 교육의 일환으로 위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인포그래픽 편집 강의를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합니다. 해당 강의는 11월 7일(목) 19:00 ~ 20:00 카카오TV를 활용하여 실시간 온라인 방송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웹진 기사를 보고 잘 이해가 안되거나 본 강의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은 아래 일정을 확인하여 동산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교육 신청을 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교육 신청 바로가기]


더불어 아래에 추가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사이트를 안내하였으니 필요한 사이트에 가서 필요한 무료 소스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https://commons.wikimedia.org/

http://www.freeqration.com/featured/

https://www.pexels.com/

http://freeflagicons.com/

https://gratisography.com/

http://www.clker.com/

http://pngimg.com/


무료 아이콘 다운로드

https://www.iconfinder.com/

https://thenounproject.com

https://www.flaticon.com/

https://icooon-mono.com/

https://www.iconfinder.com/

https://www.iconsdb.com/


무료 벡터 이미지 다운로드

https://www.freepik.com/

https://ac-illust.com/ko/



편집위원: 조용수, 학술정보서비스팀 정보서비스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