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9호(9월)

[북~ing] 가을! 마음의 양식을 찾아서....

[북~ing] 가을! 마음의 양식을 찾아서....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지는 날!  ‘추분’ 우리에게 어느새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가을은 마음을 살찌우는 계절이라고 하죠. 새 학기가 시작되고 바쁜 하루하루를 보 내고 있다면 잠시 멈추고 마음의 양식을 찾아 책장을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호에서는 가을을 맞아 '책 읽기 좋은 방법' 관련 책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 독서를 위한 독서 (독서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

소장정보 바로가기

《독서를 위한 독서》는 읽기에 대한 제안이다. 부제 '독서가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에서 알 수 있듯, 《독서를 위한 독서》는 독서 습관을 만들고 싶은 사람, 독서 습관을 점검해보고 싶은 사람, 자신의 독서법이 궁금한 사람, 나아가 독서를 통해 사소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싶은 사람, 그런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 책이다. 

‘독서는 재미없어’, 혹은 ‘시간이 없어서 읽지 못하겠어’라고 말하는 이들에게 독서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가지게 해줄 것이며, 의지를 다스려 책장을 넘기고 싶은 충동을 제공할 것이다. 독서에 대한 통찰을 넘어 자신의 삶에 대한 통찰로 이어질 것이다.


- 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소장정보 바로가기

《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현장감 있고 설득력 있게 제시함으로써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책을 읽어야 할 필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책을 손에 잡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한다. 

저자는 책이 좀 더 멋진 삶을 위한 새로운 자극이며, 우리의 영혼을 울리는 북소리라 말한다.

여기에 책을 사랑하는 방법을 추가로 설명함으로써 사람들이 책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게 안내한다.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필자가 선택한 추천 도서 10권도 함께 소개하였다.



▣ 책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단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남는) 메모 독서법 -

소장정보 바로가기

기억에 오래 남는 독서, 효과를 만드는 독서, 삶을 성장 시키는 독서를 위한 ‘메모 독서법’ 을 소개하는 책이다. 메모 독서법은 다독 할 필요도 없이 한 권을 읽더라도 핵심을 남기며,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독서법이다. 

저자는 누구나 쉽게 메모 독서를 따라 할 수 있도록 5단계 독서법을 제안한다. 밑줄 긋기로 가볍게 시작하여 독서 노트 쓰기, 책의 내용을 한눈에 보여주는 독서 마인드맵 작성하기, 메모 독서의 완성이라 할 수 있는 글쓰기 노하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메모 독서를 습관화하는 방법까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책의 내용을 좀 더 오래 기억하고, 독서를 통해 삶의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하버드 비즈니스 독서법 -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졸업생 중 가장 성공한 31인’에 이름을 올린 하토야마 레히토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독서법을 담은 책이다. 

그는 하버드에서 배운 이 독서법을 현장에서 바로 실천해 독보적인 성과를 냈다. 마흔 살 때까지만 해도 평범한 회사원이었던 저자가 인정받는 전문가가 된 데에는 저자만의 독서법이 있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할 ‘하버드식 독서법’이다. 

그동안은 혼자 실천해 온 독서법을 많은 사람에게 참고가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고 좀 더 정교하게 다듬었다. 이 책을 통해 독서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목적을 새롭게 세우면 당신의 삶에 획기적인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 가을 Best 책

-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우리가 온전한 ‘나’로 살아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말해준다. 내가 누구인지 고민할 시간조차 없는 현대인들에게, ‘나’를 돌아보게 하는 시간을 선물하고 있다. 남처럼 사는 것이 아니라 나처럼 살 수 있도록, 진짜 ‘나’로 살기 위해 우리가 한 번쯤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것들을 수록했다.

저자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말, 나 답게 살라고 말하며 위로를 건넨다. 길을 잃고 있는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책, 어른이 되어서도 ‘나’를 찾고자 하는 어른 아이를 위한 책, 밥벌이와 어른 살이에 지친 모든 현대인에게 이 책을 권한다.


- 꿈은 삼키는 게 아니라 뱉어내는 거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에서는 실패를 적극적인 자세로 맞이하고 스스로를 창조하는 삶이 이어지는 ‘끈기의 메시지’를 전하며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과 그들이 삶을 대하는 태도를 통해 이전과는 다르게 새로운 나만의 방식으로 인생의 길을 개척해나가길 바란다. 

삶에 시련과 아픔이 닥쳐왔을 때,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자신을 다독인 다음, 차분히 새로운 길을 향해가는 ‘실패 전문가’들. 그들은 삶을 여정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직면하는 고난을 실패의 연속으로 몰고 가지 않는 법. 힘찬 용기와 목표를 향한 집념, 발상의 전환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정답은 내 안에 있다. 진정한 나를 찾고 온전한 자신감을 무장하여 인생에 맞서는 청춘들을 위한 성장 독려 자기계발서다.




책 표지 출처: 네이버 책, YES24

편집위원: 조현기, 학술정보서비스팀 대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