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99호(9월)

[북-ing] 알려주세요~ 멘토!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여름과 가을이 공존하고, 2학기가 시작되어 분주한 9월입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무엇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나의 미래를 대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생각도 복잡해집니다. 이런 조급한 마음을 잠시 미루어두고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건 어떨까요? 고민 많은 우리들에게 멘토가 될 만한 책들을 주제별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 인문과학 멘토  

                                    

숨결이 바람 될 때
소장정보 바로가기

신경외과 의사로서 치명적인 뇌 손상 환자들을 치료하며 죽음과 싸우다가 자신도 폐암 말기 판정을 받고 죽음을 마주하게 된 서른 여섯 젊은 의사 폴 칼라니티의 마지막 2년의 기록이다. '신경외과는 가장 도전적으로 또한 가장 직접적으로 의미, 정체성, 죽음과 대면하게 해줄 것 같았다'라는 인문학적 통찰로부터 의사라는 직업을 선택하였고, 이런 저자의 삶은 의학이, 과학이 인간의 삶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좋은 의사란 어떤 것인지 우리 사회에 화두를 던진다. 체험과 사색, 감성과 지성을 결합한 유례없는 에세이로 삶의 의미를 묻는 우리에게 문학, 철학, 의학을 넘나들며 친절하게 답해 줄 것이다.

 

생각 공부의 힘
소장정보 바로가기

인간에게 인간성이란,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다. 인간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을 때만 자신의 인간성을 세상에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생각을 주도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삶을 주도할 수 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천재들의 공통점은 '한 분야에서만 활동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모든 경계를 허물며 전방위적인 활약을 펼칠 수 있었던 결정적인 힘은 바로 그들의 생각법에 있었다. 일과 공부, 행복과 부에 관한 시원한 조언을 담은 책으로 쓸데없이 복잡한 생각을 단순하게 바꿔주고, 풀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생산적인 생각법을 다루었다.

 

 ▣ 사회과학 멘토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포린 폴리시' 선정 글로벌 사상가 100인, '히핑턴 포스트' 정치 부문 게임 체인저 10인에 선정된 미국의 가장 유일한 차세대 리더이자 혁신 전문가인 저자가 겪은 생생한 산업 현장과 미래 전망을 정리한 결과물이다. 어떤 미래에도 승자가 있다면 반드시 패자가 있다. 미래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승자를 만들어내는데 그치지 않고 패자들에게 다시 기회를 주며, 생존을 넘는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책은 21세기 한국의 미래 전략을 찾는 데 도움을 주고, 미래를 준비하려는 지도자와 기업, 그리고 평범한 개인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테드 토크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TED방식을 제3자의 입장에서 분석한 기존 책과 달리 사람들이 가장 감동한 TED의 명강연 50개를 선정해, 그 강연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노하우, 그리고 발표의 기술을 완전히 공개했다. TED재단이 대중연설에 대해 갖고 있는 가치관, 효과적인 발표의 기술, 강한 인상을 남기는 법 그리고 옷을 잘 입는 법까지. 사람들이 그동안 궁금해했던 TED방식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화술뿐만 아니라 수석 큐레이터 크리스 앤더슨의 창의적 사고법, 사람들이 알고 싶어 하는 TED에 관한 궁금증과 그 뒤 이야기까지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있다. 남들 앞에서 말하거나 발표하는 것에 두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제 TED방식에 도전해보라.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적은 단어로 상대를 사로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 기술과학 멘토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소장정보 바로가기

머리와 마음을 이해하는 새로운 과학적 관심과 흡인력 있는 스토리. 그리고 실제로 삶을 바꾸는 실용적 비법까지 두루 담긴 이 책은 출간 전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한 소년이 동네 마술가게에서 우연히 만난 루스 할머니에게 '삶을 바꾸는 마술'을 배워 막대한 부를 지닌 기업가, 자선사업가, 그리고 신경의학자로 삶의 방향을 바꿔 나가는 극적인 여정이 담겨 있다. 감동적인 메시지와 실용적인 마술비법이 모두 담긴 이 책은 누군가의 진심어린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을 선사한다.

 

 세계 최고 인재들의 집중력 훈련법

소장정보 바로가기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항상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갖고 다니며 늘 무의미한 정보에 노출되기 때문에 한 가지에 집중하기가 극도로 어려워졌다. 이를 의도적으로 차단하지 않으면 카톡이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주의력을 뺏긴 채 수습되지 않는 생각이나 걱정거리에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복잡한 환경에서도 계속해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구글, 애플, 하버드, 옥스퍼드 등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실천하는 집중력 훈련법인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박애자, 학술정보서비스팀 제1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