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99호(9월)

[씽!씽!] 우리 학교에 이런 장학금이...

[씽!씽!] 씽!씽!(think think: 생각과 생각이 모이는)은 동산도서관 홍보요원 '나누미'가 꾸며가는 코너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어떤 것 보다 빠르게 지나가 버린 여름방학!!!

다양한 계획을 세웠던 방학을 보람차게 보내셨나요?
개학 초반에 느슨한 마음을 꽉 붙잡아줄 소식을 우리 '나누미'가 준비해 왔습니다!

이번 9월 웹진 주제는 바로 장학금입니다.
듣기만 해도 설레는 단어인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장학금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번째로는 K-STAR 장학금입니다.
K-STAR란, 우리 대학교의 새로운 인재상인 ‘Creative Global Citizen’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해당 영역에 관련된 COMpass-K 점수를 쌓으면 됩니다.

 

K-STAR 장학금은 최대 2개 영역에 한하여 특별장학금으로 지급됩니다. K-STAR 인재로 선발되면 각종 교내외 프로그램에 관한 맞춤형 정보제공 및 우선선발 기회 부여받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COMpass-K점수도 쌓고 장학금도 타고! 1석 2조이지 않을까요?


번째로는 성적우수장학금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성적우수장학금!, 이번학기를 열심히 보낸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적 우수장학금은 직전학기 15학점이상 이수하고 성적이 F없이 3.5를 넘거나 3.0을 넘어야 합니다. 또한 공인인증 영어성적도 포함되어 선발됩니다.

성적우수장학금은 보시는 바와 같이 진리, 정의, 사랑장학금이 있습니다. 진리장학금은 등록금 전액 감면이고, 정의장학금은 반액, 사랑장학금은 삼분의 일을 감면해 준답니다.


번째로는 총장특별장학금 행복우수장학금입니다.
세 번째 알려드릴 장학금은 총장특별장학금과 행복우수장학금입니다. 이 장학금들은 공인인증 영어성적을 보지 않고 주기 때문에 영어성적이 자신 없는 분들도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들은 표로 준비해 놓았습니다.

공통된 선발기준

- 매 학기 선발

- 직전 학기 재학생으로서 8학기 이내 학생(건축학전공은10학기약학대학은 12학기 이내

- 타장학금 수혜로 장학금이 등록금 범위를 초과하 지 않는 자 (10,000원 미만인 자는 제외)

- 1인당 최대 1,000,000원(등록금 범위 내에서 천원 단위로 절사하여 지급)

총장특별장학금 선발기준

- 소득분위 8분위 및 국가장학금 미수혜자

- 소득분위 9~10분위, 국가장학금 미신청자

- 직전학기 성적이 과목실격 F없이 15학점 취득하고 평균평점이 3.0이상 인자 중에서 성적순으로 선발

계명행복우수장학금 선발기준

- 소득분위 7분위 이내인자

- 직전학기 성적을 12학점 이상 취득하고 평균평점 (F포함)3.0이상인자 중에서 성적순으로 선발

선발 후 충족요건

- 총장특별장학금: 별도의 충족요건 없음

- 계명행복우수장학금: 봉사시간 10시간 이상









번째는 국가근로장학금입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이란 국가근로장학사업 참여대학의 재학생으로 소득 8분위 이하, 성적 C˚ 
수준 이상인 학생이 교내에서 근로를 하여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선발기준

- 매학기 선발, 해당학기에 2학점이상, F포함 평점 평균 2.0이상을 취득한 자 중에서 선발

우선선발 기준

단대, 학과별로 가정형편이 곤란한 학생

 

선발 후 충족요건

- 교내에서 50시간이상의 봉사활동

신청기간

- 매학기 계명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중 장학에 들어가면 알 수 있음

제출서류

- 장학금 지급 신청서 및 증빙서류

(본인의 소속단대 행정팀에 신청하면 됨)


지막으로 면학장학금입니다.
면학장학금이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하는 장학제도입니다. 면학장학금 지급액은 성적우수장학금과 동일하게 진리, 정의 사랑으로 나뉩니다. 자세한 사항을 표로 알아볼까요?

선발기준

- 매학기 선발, 해당학기에 2학점이상, F포함 평점 평균 2.0이상을 취득한 자 중에서 선발

우선선발 기준

단대, 학과별로 가정형편이 곤란한 학생

선발 후 충족요건

- 교내에서 50시간이상의 봉사활동

신청기간

- 매학기 계명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중 장학에 들어가면 알 수 있음

제출서류

- 장학금 지급 신청서 및 증빙서류

(본인의 소속단대 행정팀에 신청하면 됨)


지금까지 나누미가 추천하는 각종 장학금 제도였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 계명대학교 홈페이지 → 학생서비스 → 장학안내 ] 에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들어가면 위에 소개드린 내용 이외에도 더 많은 장학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느슨해진 마음을 다잡고 이번학기 열심히 해서 각종 장학금을 받아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보람찬 2016년 2학기 생활을 나누미가 응원하겠습니다!



<편집위원 이동활, 학술정보지원팀 시스템운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