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5호(3월)

[북~ing] 미세먼지, 그것이 알고 싶다.

[북~ ing] 하나의 주제를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어느 날부터 우리는 하늘을 뿌옇게 뒤덮은 미세먼지 공포에 휩싸이게 되었고 다양한 매스컴에서는 그와 관련한 악영향을 설명하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따라 이번 호에서는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미세먼지 연구, 스스로 관리하는 건강이 세 가지의 영역을 통해 관련한 책들을 소개합니다.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오늘도 미세먼지 나쁨 : 잿빛 호흡, 대기 오염의 역사와 오늘


늘도 미세먼지 농도는 매우 나쁨을 가리킨다. 이 작고도 잔인한 물질로부터 우리를 방어할 방법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뿐이다. 좁은 마스크 속의 호흡보다도 더 답답한 것은, 수년째 반복되고 있는 지독한 잿빛 오염과 그 위험 속에 방치되고 있는 현실이다. 계절과 상관없이 찾아오는 이것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 원인과 대처 방법을 서술한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굿바이! 미세먼지 : PM10, PM2.5의 위험성과 대책




매년 미세먼지가 우리 하늘을 뒤덮고 있다. 한국 정부는 미세먼지 특별대책까지 발표했지만, 미세먼지는 점점 더 독해지고 있으며 외신에서는 한국의 대기 질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보도한다. 미세먼지, 정말 대책이 없는 것인가? 이에 미세먼지의 정의,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또한 그에 따른 정부의 역할과 함께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들을 제시한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미세먼지 연구

 


미세먼지 과학


대기를 통해 이동하는 미세먼지는 인간의 건강뿐만 아니라 생태계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자연적인 요인으로 발생한 것과 인간 활동의 직간접적 요인으로 발생한 미세먼지의 개념과 그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사례 및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미세먼지 극복하기


조용한 살인자미세먼지의 정체부터 미세먼지가 건강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성공적인 미세먼지 극복 사례들을 제시한다. 또한 지구공학을 이용한 기발한 미세먼지 제거 아이디어와 함께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정책을 위한 제언까지 미세먼지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스스로 관리하는 건강


호흡이 10년을 더 살게 한다.: 미세먼지로부터 숨통 트이는 호흡 건강법


미세먼지로부터 호흡이 안전하면 건강수명이 10년 이상 늘어난다.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상당히 심각해진 상황에서 호흡기 건강은 지키고 호흡기 질환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한다. 미세먼지와 같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들로부터 편안하게 숨 쉬는 삶을 지키기 위한 방법들을 책 속에서 찾아보자.

 <소장정보 바로가기>

 

 

생활 속 면역 강화법: 한번 익히면 평생 질병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최근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수준에 빨간불이 켜졌다. 미세먼지는 그 자체로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동시에 다양한 질병에 노출시킨다. 이러한 미세먼지의 공습에 면역력에 대한 기초 지식부터 시작해 내 몸의 증상으로 면역력을 파악하는 법, 면역력 강화 식사법과 생활 습관 등을 담고 있는 [생활 속 면역 강화법]은 현대인을 위한 면역력 강화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조현기, 학술정보서비스팀 중앙대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