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62호

[독.계.비] 날마다 웃는 집

[讀.啓.肥] [독.계.비] 코너는 ‘독서로 계명을 살찌우자’라는 목표로 독서릴레이 형식으로 꾸며가는 코너입니다. 책을 읽고 그에 대한 소감과 함께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해 주고, 그 사람은 추천받은 책을 읽고 난 후 또 다른 책을 본인이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리며, 참여해 주신 분들께는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이 달에는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를 추천받았던 김장훈(스포츠마케팅, 1)군이 법륜스님이 쓴 「날마다 웃는 집」손동윤(스포츠마케팅, 1)군에게 추천합니다.

 

  나는 중.고등학교 때 반에서 중간 정도의 성적을 받던 학생이었다. 시골에서 자란 탓인지 모르겠지만 공부와는 거의 담을 쌓고 지내다가 고등학교를 올라오며 철이 좀 들었던 것 같았다. 물론 이 와중에도 늘 하나의 꿈은 품고 살았다. 바로 영국 프로축구 구단에서 일을 하는 것, 늘 꿈꿔 왔고 늘 바라던 내 목표였다. 그리고 이러한 내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관련 전공을 공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고, 이윽고 고3 수능시험을 남겨둔 채로 체대입시의 문으로 향했다. 그러나 쉽지않은 싸움이었다. 체대입시란 것이 정말 고되고 힘든 과정이었다. 늘 웨이트 훈련과 지긋지긋한 러닝 그리고 2~3주간 계속되는 3km이상의 산악 달리기. 특히 가파른 산을 쉬지 않고 뛰어올라가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수능점수가 공개되던날 갈 수 있는 대학은 정해졌고 그에 따른 실기점수만 맞추면 합격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거의 두달간을 미친 듯 운동만 했다. 드디어  실기시험날이 되었고 모든 실기 중 3종목을 만점 받았으나 나머지 한 종목에서 매우 실망스런 점수가 나왔다. 실기 점수가 약했던 탓에 실기점수의 비중이 낮았던 스포츠마케팅학과를 오게 되었다. 하지만 내가 쏟아부은 노력과 시간에 대해서는 전혀 후회란 없다. 공부와 운동을 같이 병행해야했던 난 최선을 다했던 것이다.

 

  지난 달 재환이에게 추천받은 '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책을 읽고 난 많은 것을 느꼈다. 어릴 때는 공부를 하면서 '다른 친구들은 이런 것, 저런 것  다 하는 것 같던데...'하면서 늘 조바심을 느꼈고 뒤처지는 것은 아닌가 하며 늘 조급해했다. 그러나 고등학생이 되고 난 이후에는 늘 진로에 대해 생각했고, 뒤쳐지지 않으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 하지만 늘 남의 시선이 신경쓰이곤 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생각이 조금씩 바뀐 것 같다. 이 책에는 이런 문구가 있는데 「고민이 당신을 좀 먹게 하지마라. 평균율 법칙에 따르면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고민의 대부분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난 앞에서 말했듯이 늘 고민과 조바심에 살아왔다. 내 앞에 많은 고민들은 시간이 해결시켜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현재 영국 유학을 준비 중이다. 여전히 넘어야 될 산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책들의 문구들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이 책이 제시하는 방향은 세 가지다.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결시하라", "어떻게든 좋아하는 일을 시작하라",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라" 이 세 가지 문구를 마음에 깊이 새길 것이다.

 

 

  나는 법륜스님이 쓴 「날마다 웃는 집」을 같은 학과 친구인 손동윤 군에게 추천한다. 우리는 살면서 나와 가장 가까이 있어서 사랑을 나누어야 할 가족, 친구, 동료와 갈등을 빚게 되는데 이러한 일들을 법륜스님의 행복론 관점으로 설명한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생기거나 또는 부모님으로부터 상처를 받아 어른이 되서 까지 영향을 받는 사람을 볼 수 있다. 이 책의 의의는 바로 행복한 가정을 바라는 마음에서 쓴 책으로 현대 사회의 가정에 올바른 지침서가 될 것이다. 대학교에 들어오면서 제일 처음 만났던 동기인 만큼 이 책을 꼭 추천 해 주고 싶다. 누구에게나 있는 부모님과의 소통 문제를 잘 해결했으면 하고 나주에 부모님과의 갈등이 생긴다면  이 책을 떠올리길 바란다.

 

<사진출처: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