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0호(6월)

[씽!씽!] 2018 러시아 월드컵 축구대회

[씽!씽!] (think think: 생각과 생각이 모이는)은 동산도서관 홍보대사 '나누미'가 꾸며가는 코너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학우 여러분! 기말고사 시험공부 하시느라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시죠? 나누미가 전하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축구대회' 소식으로 잠시 쉬어가세요!


 개최 장소

2018 러시아 월드컵은 현지 기준 6월 14일(목)부터 7월 15일(일)까지 한 달 간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로스토프나도누‧모스크바‧볼고그라드‧사란스크‧사마라‧상트페테르부르크‧소치‧예카테린부르크‧카잔‧칼리닌그라드’ 등 11개 도시의 12개 경기장에서 경기가 이루어진다. 몇몇 익숙한 이름의 도시들도 눈에 띄어요. 


 조 편성과 경기 일정

월드컵은 예선전을 거친 31개국과 개최국을 더해 총 32개국이 본선에 진출한다. 이번 월드컵엔 유럽 14개국, 남미 5개국, 아프리카 5개국, 아시아 5개국, 북미 3개국이 출전한다.

 - A조: 러시아 (개최국),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우루과이 

 - B조: 포르투갈, 스페인, 모로코, 이란

 - C조: 프랑스, 호주, 페루, 덴마크

 - D조: 아르헨티나, 아이슬란드, 크로아티아, 나이지리아

 - E조:  브라질, 스위스, 코스타리카, 세르비아

 - F조: 독일, 멕시코, 스웨덴, 대한민국

 - G조: 벨기에, 파나마, 튀니지, 잉글랜드

  - H조: 폴란드, 세네갈, 콜롬비아, 일본


2017년 12월,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이루어진 조 추첨 결과 우리나라는 F조에 편성되어 FIFA랭킹 1위인 독일과 함께 경기를 진행하게 되어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멕시코와 스웨덴 역시 쉽지 않은 상대로 그야말로 ‘실화야?’라는 반응이 이어졌지요. 흥미로운 경기가 예상되는 F조의 경기 일정은 다음과 같다. 

일시 (한국시간)

경기

경기 장소

6. 18() 00:00

독일  vs  멕시코

모스크바 루즈니키 경기장

6. 18() 21:00

스웨덴  vs  대한민국 

니즈니노브고로드 경기장

6. 24() 00:00

대한민국  vs  멕시코 

로스토프 아레나

6. 24() 03:00

독일  vs  스웨덴 

소치 피시트 올림픽 경기장

6. 27() 23:00

대한민국  vs  독일  

카잔 아레나

6. 27() 23:00

멕시코  vs  스웨덴 

예카테린부르크 중앙 경기장


우리나라가 죽음의 조에 편성되었다고 해서 일찍이 낙담하는 것보단, 우리 선수들을 열심히 응원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역대 월드컵 4회 우승에 빛나는 영원한 우승 후보 ‘이탈리아’가 플레이오프에서 패배하여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한 것처럼 언제나 변수는 존재하니까요!


 신기술과 제도 도입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이전 대회들과는 다른 경기환경과 제도들이 시행된다.  공인구에 ‘NFC칩’이 내장되어 스마트폰으로 사용자의 킥 속도 및 위치 추적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비디오 판독 시스템(VAR‧Video Assistant Referee)’도 도입된다. 이에 따라 모든 경기에 VAR 전담 심판 4명이 투입돼 주심과의 협의를 통해 골, 페널티킥, 퇴장, 제재 선수 확인 등 결정적인 상황에 보다 정확한 판내릴 수 있게 되었다.

 

 마스코트

이번 월드컵의 마스코트는 무엇일까요? (두구두구)

2018 러시아 월드컵 마스코트 '자비바카'

 ‘자비바카’는 52.8%의 압도적인 지지로 우주복을 입은 호랑이(26.8%)와 빨간 고양이(20.4%)를 제치고 2018 러시아 월드컵 공식 마스코트로 선정되었다. 이 마스코트는 러시아 출신의 학생 디자이너 ‘에카테리나 보카로바’가 회색 늑대로 디자인했고 이름은 러시아어로 ‘득점자’를 뜻한다.

“자비바카는 항상 밝고 페어 플레이를 추구하면서 주변 사람을 항상 즐겁게 만든다. 그는 자신이 착용한 고글이 특별한 힘을 가져다 준다고 믿는다”고 FIFA는 설명하고 있다. 

여러분!, 자비바카의 이미지와 상징이 참 귀엽지 않은가요? 마스코트가 가진 의미처럼, 이번 월드컵대회 모든 경기가 페어 플레이로 진행되어 즐거운 세계 축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국제축구연맹(FIFA) http://www.fifa.com/worldcup/

네이버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https://terms.naver.com



 점쟁이 문어 사건

독일 '오버하우젠 해양박물관'에 있던 점을 치는 ‘점쟁이 문어’!. 독일식 이름은 파울이다. 점쟁이 문어 파울은 2008 유로선수권부터 본격적으로 경기 결과를 점쳐(?) 2010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독일팀의 승리와 4강, 우승을 신통하게 맞추며 점쟁이 문어로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스페인에서는 명예시민까지 되며 유명세 아닌 유명세를 치루게 되면서 나타난 스포츠 신조어 중 하나다.

여기서 생각나는 한 사람이 있다면?  바로 한국의 점쟁이 문어,  이영표 KBS 해설위원(전 국가대표)! 

이영표 해설위원의 예언이 적중했던 3가지 경기가 있다. 먼저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스페인이 몰락할 수 있다.”고 했던 예언이 네덜란드와의 경기에서 1:5로 대패하며 적중하게 됩니다. 

두 번째 예언은 “머리는 일본의 승리를 말하고 있지만 가슴음 코트디부아르의 승리를 염원하고 있다.”며 “코트디부아르가 2대 1로 승리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었는데.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부한 19분 프리드 보니, 21분 제르비뉴가 연달아 득점을 하며 일본에 2:1로 승리하게 됩니다! 

마지막 예언은 한국이 러시아와의 경기를 앞두고 있던 상황에 이영표 해설위원이 이근호 선수를 뒷 공간을 자 파고드는 선수라고 말했었습니다. 그런데 우연의 일치였을까요? 러시아 전에서 첫 골의 주인공이 바로 이근호 선수였습니다! 

정말 신기한데요~ 이번 월드컵에서도 이영표 해설위원께서 대한민국의 좋은 결과를 예언 적중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대한민국 선수들 모두 파이팅!!


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한민국 태극전사와 기대주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2018 월드컵의 최고 기대주는 바로 이승우 선수입니다. FC바르셀로나에서 굉장히 유명한 이승우는 각종 대회에서 득점왕 , MVP 등 엄청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이승우의 강점은 바로 엄청난 폭발력과 연계 그리고 강력한 슈팅 & 골 결정력 입니다. FC바르셀로나는 이승우가 만 18세가 되면 구단에서 바로 1군으로 발탁하려고 합니다. 이승우는 리틀 메시로 불리며 FC바르셀로나에서 메시 후계자로 지목받는 골잡이입니다. 비록 어리지만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또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큰 활약을 펼칠 보석이라고 생각된다고 합니다!


 2018 러시아월드컵 대한민국 대표팀 최종 출전 선수 명단은 다음과 같다.


GK= 김승규(비셀고베), 김진현(세레소오사카), 조현우(대구FC)

DF=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 장현수(FC도쿄), 정승현(사간도스), 윤영선(성남), 

       오반석(제주 유나이티드), 김민우(상주 상무), 박주호(울산 현대), 홍철(상주 상무), 

       고요한(FC서울), 이용(전북 현대)

MF= 기성용(스완지시티), 정우영(비셀고베), 주세종(아산 무궁화), 문선민(인천)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 이재성(전북 현대), 이승우(베로나)

FW= 김신욱(전북 현대), 손흥민(토트넘), 황희찬(잘츠부르크)

               출처: 네이버 스포츠뉴스 https://sports.news.naver.com/general/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