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93호(3월)

[핫뉴스] 2016학년도 신학기 시작을 알리며

[핫뉴스] 동산도서관의 2016학년도 신학기 시작을 알리며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동산도서관 소고문헌 국가보물 지정

‘역옹패설’,‘익재난고’,‘퇴계선생문집’ 등 3종 26책 국가보물로 지정

- 총21종 93책의 국가문화재 보유하여 전국 사립대학교 도서관 중 1위

[역옹패설]은 고려시대 3대 문학 비평서의 하나로 고려를 대표하는 학자인 익재 이제현의 저술이며, [익재난고]는 이제현의 문집이다. 이 두 책은 1432(세종 14)에 세종의 명으로 집현전 학사들이 교정 선사(繕寫)하여 만든 원고본을 강원감영이 있던 원주에 내려 보내 간행한 것으로 [역옹패설]의 말미에는 그러한 편성과 출판 경위를 설명한 집현전 응교 김빈의 발문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역옹패설]은 국내에서 전하지 않은 유일본으로 발문까지 온전하게 남아 있어 한국 한문학 및 출판문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퇴계선생문집]은 조선을 대표하는 영남의 학자 퇴계 이황의 문집 초간 초쇄본이다. 퇴계의 문집은 조목 등 퇴계 문인들이 1600년에 도산서원에서 목판에 문집을 새긴 후에 여러 차례 글자 교정과 내용 보충 등의 수정이 진행됐다. 초쇄본은 판각 후 교정을 거쳐 정본으로 출판하기 이전에 인쇄돼 교정용 등으로 사용된 책을 말하며, 목판 인쇄와 출판문화의 일면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자료로 평가된다.


동산도서관 클리커 이용 출입 안내

동산도서관 출입을 위해 모바일 앱에서 클리커를 찾아 설치하고 아래의 순서대로 출입하면 된다.

 

 

동산도서관 투어

 

신입생을 대상으로 도서관을 안내하기 위해 동산도서관 투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신입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도서관을 이용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교과목 수강자 이용자 교육

동산도서관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교과목 수업과 연계하여 이용자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37() 부터 동산도서관 3층 이용자교육장, 복합미디어감상실 등에서 도서관 이용방법과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신입생들이 원활한 도서관 이용을 돕는다.

전자정보박람회 개최

동산도서관에서는 330()에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국내외 학술DB와 전자책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전자정보박람회를 개최한다. 교양, 연구, 학술논문, 수업, 리포트 작성을 위해 이용했던 학술DB와 전자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와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3기 사서멘토제 운영 (ACE,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지원으로 신입생들에게 대학도서관 활용법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내활동과 학교생활의 전반에 걸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만들어진 사서멘토제 제3기생들이 330()까지 접수/선발하여 4월부터 그 활동을 시작한다.

신입생과 3학년 재학생까지 선발하여 같은 그룹 내에서 서로 다양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보검색 기법, 학습조직 운영, 글로벌 능력강화를 위한 외국인 장학생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며,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도서관 2층 정보서비스센터 내 그룹스터디룸 이용과 사물함, COMpass-K 점수 반영 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13기 독서토론클럽 운영(ACE,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지원으로 독서문화 저변의 확대, 창의적 사고력 함양과 토론문화 정착을 위해 운영되어 온 동산도서관 독서토론클럽 제13기 학생들을 318()까지 접수/선발하여 6월까지 3책을 독서 후 10회 토론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COMpass-K 점수 반영과 도서관 행사 참여 우선권 부여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