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55호

[앱하라] 사전과 시소러스를 동시에 활용해보자! Dictionary

[앱하라] 2013년 1월의 어플리케이션  Dictionary를 소개합니다. [조용수 jys0110@gw.kmu.ac.kr ]

 

 

Dictionary

 

  어플리케이션 마켓에 제공되는 수많은 영어사전 중 사전과 시소러스를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많지 않다. 시소러스란 동의어·반의어 및 용어의 계층 관계, 종속 관계, 기타 관계 등을 보여주는 통제되고 구조화된 어휘집으로 자연어를 통제된 언어로 변환하기 위한 어휘 통제 도구이다. 시소러스를 통해 상이한 용어로 동일한 개념을 표현하고 있는 정보나 문헌을 함께 검색할 수 있다. 시소러스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정보 활용 능력은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Dictionary.com 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전과 시소러스를 동시에 활용 가능한 Dictionary 어플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설치

  마켓에서 dictionary.com 이라고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상단에 보이는 Dictionary를 설치한다.

 

 

2. 메인화면

  메인화면에서 주로 사용할 항목은 DAILY, THESAURUS, FAVORITES, RECENT 4가지이다.

① DAILY: DICTIONARY.COM에서 매일 제공되는 word of the day, the hot word, question of the day, spanish word of the day등 다양한 표현과 정보를 볼 수 있다.

② THESAURUS: 검색된 단어와 관련하여 동의어와 반의어를 제공하여 어휘 활용 폭을 넓혀 준다.

③ FAVORITES: 검색된 단어 중 자주 찾는 단어를 즐겨찾기로 추가하여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이다.

④ RECENT: 최근에 검색된 단어를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이다.

⑤ TRENDS: 이 기능 안에는 trending, popular, nearby등 다른 유저가 검색한 단어가 검색된다. 특히 nearby 기능에는 자기가 위치한 주변의 지도에서 어떤 단어가 검색되었는지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기능이다.

⑥ MORE: DICTIONARY.COM에서 제공하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이나 feedback, share this app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3. 검색기능

 

  메인화면 상단에 검색 바에 단어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library라는 단어를 검색할 때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알고 싶다면 왼쪽에 dictionary를 사용하고 동의어나 반의어를 알고 싶다면 오른쪽의 thesaurus를 사용하면 된다.

검색된 화면은 다음과 같다.

 

        

  화면 왼쪽에 보이는 검색화면은 dictionary를 사용하여 검색한 결과이다. 단어의 발음기호 및 품사, 정의를 볼 수 있고, 우측 하단의 메뉴 바에 스피커를 눌러보면 단어의 발음을 직접 들을 수 있다. 별표는 즐겨찾기 기능이고 마지막 아이콘은 페이스북, 트위터, 이메일, SMS 등으로 공유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화면 우측의 검색화면은 thesaurus를 사용하여 검색한 결과이다. library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동의어를 찾아 볼 수 있다. 이 단어의 경우에는 반의어가 없기 때문에 반의어(antonyms)를 찾아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