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 달의 추천도서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강기환(학술정보서비스팀 팀장)

 

 

안철수는 우리에게 '안철수 바이러스 연구소'로 잘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의대를 졸업하고 평범한 의사로서 살 수도 있었지만, 선택의 기로에서 스스로 도전하는 삶을 선택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CEO의 한 사람으로 우리에게 인식되고 있다.

그렇다면 그는 어떻게 3명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한국의 컴퓨터 산업을 대표하는 인물로 우리에게 인지되고 있는 것일까? 그 '어떻게'에 대한 해답을 이 책은 비교적 쉽게 우리에게 시사하고 있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고, 의사결정의 단서가 되는 핵심은 '이득이 되는가?'일 것이다. 그러나 안철수식 기업 경영에서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지켜야 할 중요한 가치가 있는가?'가 결정의 단서가 된다. 이는 곧 주변 상화의 변화에도 결코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핵심가치'를 말하며, 핵심가치를 제외한 모든 것은 급변하는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기업은 살아 움직이는 건강한 유기체가 되어 사회의 한 부분으로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핵심가치와 그에 따른 원칙들은 매사가 순조롭고 편안할 때는 누구나 지킬 수 있다. 그러나 원칙을 원칙이게 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 손해를 볼 것이 뻔한 상황에서도 그것을 지키는 것에서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핵심가치와 그에 수반되는 원칙을 고수하며, 유혹을 뿌리치고 기업을 성공적으로 경영한 CEO의 회고록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에게도 유익하겠지만, 인생이라는 기업을 경영하는 개인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기말고사가 끝나고 방학이 되면 우리 학생들이 이와 같은 경영 관련 책을 읽으면서 젊은 시절에 인생 경영의 핵심가치와 원칙의 기초를 마련하는 것을 권하고자 이 책을 추천한다.

 안철수,『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서울 : 김영사, 2001
  청구기호 : 658.4092 안철수c <5층 경상학자료실>

(704-701) 대구광역시 달서구 신당동 1000번지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Tel.053-580-5702(ARS)  Fax.053-580-5700  E-mail.sooncj@km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