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핫 뉴스] 이제 모바일로 도서관 간다 (동산도서관 모바일 홈페이지 오픈)

웹진 39호 [핫 뉴스]에서는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의 모바일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립니다.[이동활 donhwarry@kmu.ac.kr]

 스마트폰 사용자가 만 오천명을 넘어가면서 스마트 폰은 이제 얼리 어뎁터들만이 사용하는 전유물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하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며 다양한 편리함을 주는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맞추어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에서는 새학기가 시작함과 동시에 모바일로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용 홈페이지를 오픈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모바일 홈페이지는 스마트폰에서 http://m.library.kmu.ac.kr/ 로 접속하시거나 도서관홈페이지 http://library.kmu.ac.kr/ 에서 우측베너에 보이는 QR코드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용자들에게 꼭 필요하고 간단하게 접속하여 볼 수 있는 메뉴들로 자료검색, 개인공지, 대출/연장/예약기능, 열람좌석실 현황, 공지사항, FAQ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명대학교 모바일 홈페이지) 

○ 자료검색
  - 최초 메인 화면에서 통합검색으로 자료를 직접검색하거나 자료검색을 탭하여 서명, 저자, 출판사 등으로 검색의 제한이 가능하며 서지별검색과, 언어, 원문선택, 그리고 분관별로 선택이 가능한 검색 옵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료 검색화면)

 

○  개인공지
  - 로그인을 통해서 도서관에서 개인 이용자에게 공지한 내용들을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희망도서,예약도서, 캠퍼스대출 신청/취소내역 등)

                                                 (개인공지화면)     


○  대출/연장/예약
  -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자의 자료 대출현황, 대출중인 자료의 반납연장, 혹은 보고 싶은 자료의 예약등을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대출/연장/예약)


 


 도서관을 이용함에 있어 스마트폰의 활용은 보다 쉽고 편하게 도서관의 이용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도서관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도서관에서도 스마트폰에서 가능한 좀 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