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서관 소식

주한미국대사관 미국학과 관련 도서 기증식
/
주한미국대사관 공보원과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Window on America 프로그램 공동참여 협정

1. 미국학과 관련 도서기증식

   2008. 5. 29(목) 11:00시 계명대학교 총장실에서 미국학과 관련 도서 311종(미화 $10,000 해당)을 이진우 총장, 주한 미국대사관 로버트 오그번 공보 참사관 대리,  류두하교수(미국학과), 김종영 관장(동산도서관)이 참석한 가운데 기증식을 가졌다.

 

2. Window On America 프로그램 공동참여 조인식

   2008년 5월 29일(목) 오전 11시 10분부터 신일희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동산도서관 7층 영상세미나실에서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김종영 관장과 주한 미국대사관 로버트 오그번 공보 참사관 대리가 “윈도우 온 어메리카”프로그램 공동참여 협정식을 가졌습니다. 동산도서관 3층 연속간행물실에 서가 2대에 잡지 500책 정도가 배치되어 우리학교를 통하여 미국에 대한 전반적이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

 

『Window On America』는 미국 국무부와 주한미국대사관에서 발행하는 출판물을 진열하여 미국관련 자료를 원하는 사람들이 관람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청소년지역센터와 같은 한국전역에서 시선을 끄는 곳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dia_purple.gif 2008년 1학기 이용자 교육

 

동산도서관에서는 신입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3월부터 5월까지 교양세미나 수업과 연계하여 이용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은 도서관 구성, 자료검색 및 이용법, 국내 학술DB 이용법, 도서관 제공 서비스 이용법 등 도서관 이용의 기초부터 학술정보의 활용까지 다양한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육말미에 도서관 곳곳을 투어하며 현장감을 더하였다. 이번교육에는 교양세미나 수강생 25개 반 743명이 참석하였으며 교육을 통해 신입생들이 도서관을 보다 친숙하게 생각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도서관에서는 반복되는 질의를 줄임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가져와 보다 전문화된 서비스에 주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계명대학교 소장 국가문화재 보물도록> 발간

동산도서관에서는 전통문화유산의 소중함을 대내외에 알리고자 고문헌실에 소장된 국가문화재 보물 지정자료 11종을 소개하는 <계명대학교 소장 국가문화재 보물도록>을 발간하였다.

 

개교 54주년 기념으로 발간된 본 도록은 전국의 국학 관련 기관과 교내외 한국학 연구자에게 배포하였으며, 도서관에도 단행본으로 등록하여 학생들이 대출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록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의 4개국어를 수록하여 우리대학을 방문하는 외국인도 우리대학 소장 국가문화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표지의 그림은 조선 중기의 화가 이징(1581-?)의 <도산서원도>이고, 제목은 퇴계 이황(1501-1570)의 친필본 <퇴계잡영>에서 집자한 것이다.

 

동산도서관은 국가문화재 지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전통 문화 유산의 이해와 홍보를 위하여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본문 보기    PDF reader 다운로드

본문을 보시려면 PDF read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PDF reader 다운로드' 를 클릭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704-701) 대구광역시 달서구 신당동 1000번지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Tel.053-580-5702(ARS)  Fax.053-580-5700  E-mail.ckh@km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