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8호

[북-ing] 가을 산행 그리고 등산 상식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테마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바야흐로 10월은 단풍의 계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풍을 보기 위하여 산으로 떠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산행은 많은 사고를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단풍이 최고조에 달한 10월에 가장 많은 사고가 난다. 아차! 하는 순간 나타나는 산악사고를 방지 하기 위하여 웹진88호에서는 등산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자료를 소개합니다.


▣ 등산을 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정보는 무엇일까?



등산 구급법
최종호/진선출판사/2008/616.0252일본산ㅅㅊ

등산을 하다 보면 골절이나 요통 등의 가벼운 부상부터 벌레나 뱀에게 물리는 등 다양한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이 책은 등산에서 흔히 당할 수 있는 부상이나 질병의 증상과 처치법을 상세히 다루었으며,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림과 도표를 첨부하였다. 이번 가을 산행을 떠나기 전에 이 책을 읽어보고 갑자기 생길지 모르는 긴급 상황에 대비해보자.




등산 상식사전

이용대/해냄/2010/796.52203이용대ㄷㄱ

대한민국 등산교육의 산증인으로 코오롱등산학교 교장인 저자가 '월간 산'에 1996년부터 2008년까지 연재하였던 등산용어 칼럼을 기본으로 만든 책이다. 등산을 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우리가 흔히 잘못 알고 있는 등산용어나 상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있다. 목차 또한 가-하 순으로 나열되어 처음 등산용어를 접하는 사람에게 안성맞춤이다.




▣ 한국에는 어떤 산들이 있을까?


한국의 산악

김종선/푸른향기/2011/915.1김종선ㅎ

우리나라 국토의 약 70%는 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민족의 영상인 백두산을 기점으로 내려오는 백두대간은 우리 민족의 역사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에 광산을 찾기 위하여 생긴 명칭에 대한 역사의 오류를 청산하고 한국형 산맥의 체계적 정립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사진과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영호남 200명산
신명호/깊은솔/2011/796.522신명호ㅇㄱ

주변에 많은 산들이 있지만 우리 주변에 있는 가까운 산부터 가는 것은 어떨까? 이 책은 저자가 33년 동안 다니면서 산행기록과 경험, 그리고 재답사를 통해 작성된 것으로 경상북도 49산, 경산남도 69산, 전라북도 48산, 전라남도 34산을 선정하였다. 산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교통편, 음식점, 숙박지, 5일장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어 산행에 재미를 더해준다.



▣ 산에서 배우는 교훈은 어떤 것이 있을까?


산이 아이들을 살린다
김선미/카시오페아/2014/796.522김선미ㅅㄱ

지덕체론은 1900년대 사회적 담론의 중심 주제인 교육론의 핵심적인 세 가지 체계였다. 아직도 많은 학교에서 지덕체를 강조하고 있지만 그 내막을 살펴보면 지식만을 강조하고 있는게 교육의 현실이다. 이 책은 자연과 함께하는 교육을 통해서 기적 같은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어낸 사례들을 소개한다. 다양한 사례들로 구성된 이 책을 통해서 교육의 본질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 해법을 제시한다.



그곳에 산이 있었다
이용대/해냄/2014/796.522이용대ㄱ

'인생은 마치 등산과 같다.'라는 말이 있다. 정상을 올라가기 전에는 내가 어디까지 왔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포기하는 순간 정상에 올라갈 수 없다. "모든 사람이 같은 방법으로 산에 오르지 않는다. 당신에겐 당신만의 산이 있다."라는 말처럼 이 책을 통해 당신만의 산과 그 속에서 느끼는 당신만의 인생을 찾아보자.


<출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