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7호(3월)

[북~ing]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의 모든 것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생동하는 3월, 또 다른 새로운 인생의 출발선에 선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을 보람되고 계획성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이번 호에서는 '대학생활 완전정복, 대학생을 위한 자기계발서,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이 세가지 영역에서 자료를 소개합니다.

 


▣ 대학생활 완전정복

  

(대학에 첫발을 내딛는 새내기를 위한)

대학생활 사용 설명서

소장정보 바로가기

학 합격 후 본격적인 대학생활을 시작하기에 앞서 신입생들은 궁금증이 물밀듯이 밀려온다. 소소하게는 OT를 갈지 말지 결정하는 문제부터 후회 없는 대학 생활을 보내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하는 진지한 고민까지 알고 싶은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대학생활을 마음껏 즐기고 싶은 열의는 가득한데, 그 방법을 몰라 막막하기 그지없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새내기 시절의 기억을 떠올리며, 신입생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대학생활의 첫 걸음) 새내기 멘토링

소장정보 바로가기 

대학교 신입생들을 위한 조언을 담은 책이다. 합격 후 개강준비에서부터 대학생활의 시작, 수강신청, , 새로운 환경에 적응, 시간관리, 공동체 활동, 대인관계의 기술, 강의선택과 학습법, 과제 해결하기, 시험보기, 수업관리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조언을 담고 있다.

 

 

  

▣ 대학생을 위한 자기계발서

 


성공하는 대학생들의 7가지 습관

소장정보 바로가기 

대학생들이 리더십의 개념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더욱 확장된 영역과 깊어진 내용으로 기존 도서의 아성을 위협하는 '대학생들의 성공을 위한 자기계발서의 완결판'으로 주목 받고 있다. 대학생들에게 대학생활과 인생의 성공을 위한 공식을 제시하면서, 우리 사회의 청년들이 스스로의 삶을 주도하는 리더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일조하고자 한다다양하고 풍부한 사례와 전문가들의 실질적인 조언을 통해 성공하는 대학생들의 7가지 습관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에 다니는 분명한 이유, 견실한 학업 스킬, 효과적인 라이프와 커리어 스킬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대학생활과 자기개발

소장정보 바로가기 

요즘 학생들의 고민은 어떤 대학생활을 해야 하는가대학 졸업 후 취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등이 대부분이다. 지독한 취업난 때문에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도 어떤 길을 나아가야 하는지 학생들은 결정하지 못 한 채 대학생활을 하며, 취업이 가까워지는 졸업 전에는 휴학을 통해 진로 결정에 대한 시간을 연장하려 하고 있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이러한 세태를 NCS를 통해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대학 기간 동안 깊은 자아인식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줄 알며, 자기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 대학생을 위한 글쓰기의 모든 것

 

신입생을 위한 대학 글쓰기

소장정보 바로가기 

모든 장은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학습목표를 염두에 두고, 그 방향에 따라 내용을 숙지하고 글을 쓰는 연습을 한다면 더욱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오랫동안 글쓰기를 연구하고 가르쳐온 경험들이 담겨 있다. 그 경험들이 학생들이 느끼는 글쓰기의 어려움을 좀 더 즐거운 것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글쓰기 자체와 관련된 일반론, 글을 쓰기 위한 다양한 방법 및 전략 그리고 여러 종류의 실제 글쓰기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학 생활을 위한 창의적 글쓰기와 말하기 기초

소장정보 바로가기 

대학생의 표현능력 함양을 위한 목적으로 초급 독자부터 중급 독자까지를 고려한 범용성 교재이다. 의사소통에 있어 표현에 관련된 전문 이론의 지식을 풀어쓰고 도움말을 넣어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하였다요즘 학생들의 고민은 어떤 대학생활을 해야 하는가대학 졸업 후 취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등이 대부분이다. 지독한 취업난 때문에 대학에 입학하고 나서도 어떤 길을 나아가야 하는지 학생들은 결정하지 못 한 채 대학생활을 하며, 취업이 가까워지는 졸업 전에는 휴학을 통해 진로 결정에 대한 시간을 연장하려 하고 있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이러한 세태를 NCS를 통해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김지영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