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6호(2월)

[북-ing] 가상의 세계와 마주하다.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먼 미래가 아닌 이미 현실의 삶에 깊숙히 들어와 있습니다. AI(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 이번호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달라질 금융환경과 가상현실산업, 가상현실사회에  대비한 미래교육 세가지 영역에서  자료를 소개합니다.

  ▣ 미래사회의 금융환경

New gold bitcoin :  미래는 디지털화폐 시대

소장정보 바로가기

빈부의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질 것이다. 부자들은 괜찮다. 그들은 돈이 돈을 벌어줄 것이니까. 문제는 다가오는 미래가 불안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대책 없이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나와 같은 대다수의 일반 소시민들에게 있다. 나는 그들에게 100년 만에 찾아온 황금 같은 기회를 알리고 이 기회가 지나기 전에 붙잡으라고 말하고 싶다. 이 책에는 수많은 코인을 다 거론할 수 없어서 암호화폐의 대장 격인 비트코인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비트코인의 흐름을 알면 다른 알트코인(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제외한 모든 코인을 알트코인이라고 통칭한다.)들을 읽어낼 수 있는 혜안이 열리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가상화폐

소장정보 바로가기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를 타고 집에 도착하여 현관문을 열 때는 생체보안 인증시스템이 작동하여 문을 열어 주고, 냉장고는 선호하는 음료수를 자동으로 주문해서 드론으로 배송되어 왔다. 모든 문서는 블록체인으로 보안하여 아무나 열람하거나 알 수 없지만, 개인정보를 배제하고 수집 정보를 빅데이터화하여 더 정확한 사회보장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일에 기여하므로 약간의 보상이 주어진다. 이와 같이 모여진 보상 코인들을 오늘은 세금을 내는 데 사용하기로 한다. 암호화폐의 소유 증명으로 본인 인증은 간단히 처리되고 접속 즉시 모든 진행이 자동으로 완료되었다. 이렇게 우리는 가상과 현실의 벽이 허물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기술, 미래 화폐, 미래 경제 시스템을 연구해 온 13명의 저자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광풍을 몰고 온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 가상현실산업의 전망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소장정보 바로가기 

미래 빅트렌드, 차세대 플랫폼으로 글로벌 IT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VR·AR!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VR·AR 비즈니스 기회가 열린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소니 등 글로벌 IT 기업들은 현재 VR·AR이 게임과 오락 분야에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곧 다양한 산업에 걸쳐 활용될 것이라고 보고 원천기술 확보와 상용화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도 VR·AR 콘텐츠가 시장 성장에 힘입어 앞으로 점차 개발, 확대되어 우리의 일상에 파고들면서 더욱 친밀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스마트폰 이후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VR·AR이 전 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지금 가상현실·증강현실의 미래가 많은 사람들에게 미래의 기술과 삶을 전망하는 데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4차 산업혁명, 비즈니스 트렌드

소장정보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VR, AR, MR, IoT, AI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 비즈니스 트렌드를 예측해 본다. 지난 150년간 1차 산업혁명의 증기기관과 2차 산업혁명의 전기, 3차 산업혁명의 정보기술(IT)을 거쳐 지금의 데이터 기반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인류의 삶은 크게 변화해 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은 무수히 많지만, 이 책에서는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들며 영화 같은 상상을 펼칠 수 있는 VR, AR, MR 그리고 우리 삶속에 익숙하게 다가오고 있는 IoT(사물인터넷) AI에 대해 소개합니다.

 

 ▣ 가상현실사회에 대비한 자녀교육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미래교육학자가 들려주는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모든 것, 사람과 기술이 조화를 이루는 융복합 시대, 진화하는 교육.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머신러닝(MACHINELEARNING),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3D 프린팅, 융복합, 생명공학과 바이오 등 과학기술이 우리 삶 곳곳에 들어와 쓰이게 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언뜻 과학이 인간의 삶에 더욱 깊이 들어와 관여하는 기술 지배적사회로 보인다. 하지만 이 시대는 오히려 사람들이 더욱 긴밀히 연결되고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으로 복합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람 지배적인 사회라 할 수 있다. 바로 사람과 기술, 과학과 인문학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융복합 시대인 것이다. 이 시대에 걸맞은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현재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의 65%가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에 종사하게 된다. 기존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해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에게 풀어야 할 문제는 대부분 새롭고 불분명한문제일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유연하고 비판적인 사고, 창의적 발상을 통해 복합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지금 시작하는 엄마표 미래교육

소장정보 바로가기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우리아이를 위해 교육전문기자 엄마가 10년간의 취재로 찾아낸 8가지 자녀교육법, 부모는 먼저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육관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 이 책은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쉽게 풀어 주고, 교육전문기자가 10년간의 취재로 찾아낸 8가지 교육법을 담아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잘 모르기 때문에 4차산업혁명이 두려운 것이다. 알면 준비할 수 있다. 이 책은 4차산업혁명의 인재로 키우기 위해 실질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최대 집중한다. 국내외 전문가들이 꼽은 교육법들로, 코딩부터 빅 히스토리, 융합교육, 자기주도학습 등 저자가 알려 주는 8가지 교육법은 책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될 정도로 자세하다. 처음 접하는 부모라도 최대한 부담 없이, 아이는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극소수만 알고 있던 알짜배기 교육용 사이트와 교육 비법을 아낌없이 쏟아 냈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이향순학술정보서비스팀 제2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