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5호(1월)

[기획코너] 사물인터넷(IOT)과 도서관

[기획 코너] 사물인터넷(IOT)과 도서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세상에 존재하는 유형 혹은 무형의 객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개별 객체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단어의 뜻 그대로 사물들(things)’서로 연결된(Internet)’ 것 혹은 사물들로 구성된 인터넷을 말한다. 기존의 인터넷이 컴퓨터나 무선 인터넷이 가능했던 휴대전화들이 서로 연결되어 구성되었던 것과는 달리, 사물인터넷은 책상, 자동차, 가방, 나무, 애완견 등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구성된 인터넷이라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의 표면적인 정의는 사물, 사람, 장소, 프로세스 등 유/무형의 사물들이 연결된 것을 의미하지만, 본질에서는 이러한 사물들이 연결되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 두 가지 이상의 사물들이 서로 연결됨으로써 개별적인 사물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립중앙과학관, 사물인터넷이란?]

 

  1998년 싱가폴 국립도서관이 RFID시스템을 도입해 대출 반납 자동화를 시작으로 도서관에서도 IoT기술이 활용되는 분야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서울의 S대학이 도서관, 초연결의 시대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도서관에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이것을 토대로 도서관에서 사물인터넷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YTN

1. 하이패스 출입

  도서관 출입에 있어 기존 학생증의 바코드를 스캔 또는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입구에 있는 비콘를 통해 신분 인증을 하고 센서를 통해 출입하는 서비스입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라고 생각하며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비콘을 활용한 스마트 근거리 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배터리 사용은 최소화하고, 애플리케이션 실행 없이 바로 도서관 출입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2. 모바일 셀프 대출

  사서에게 직접 또는 자동대출기로 대출하는 방식을 탈피하여 이용자 스스로가 NFC와 비콘을 기반으로 직접 대출하는 방식입니다. 도서에 부착된 Barcode Type TagNFC Type Tag로 교체하여 도서 관리만 하는 기존 시스템에서 이용자가 쉽게 대출/반납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원하는 도서를 바로 그 자리에서 스캔하여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대출하는 방식입니다.

 

3. 스마트 비콘 알림

  비콘을 기반으로 도서관과 관련된 정보를 도서관 반경 50m 안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도서관 내 스마트 존 진입시 도서관 공지 사항, 도서 연체 사항, 예약도서, 희망도서 등을 자동으로 푸시함으로 도서관 정보를 개인에게 맞게, 쉽게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4. 스마트 좌석 배정

  최근 도서관에서 이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IoT기술은 좌석배정시스템일 것입니다. 도서관 열람실 출입 시 비콘으로 인증 후 스마트폰에서 직접 자리를 배정 받고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좌석 배정 기계 앞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개인 스마트폰으로 자리를 배정하고 연기하고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도서관 열람실 이탈시 반납 여부를 알림으로 좌석의 사유화를 방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 외에도 IoT를 이용한 도서관 실내 케어, 스마트 결재 등 많은 곳에 활용하고 있고, 개발 중에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의 발달은 도서관 이용에 있어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런 발달이 꼭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당연히 단점도 존재할 것입니다. 기계의 잘못을 인간이 책임져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고, 옛 것으로 돌아가자고 하는 소리도 나올 것입니다. 그렇다고 변화를 미룰 수는 없습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 편리함에 속아 소중한 것을 잃고 있지는 않은지 한 번 생각할 시간인 것 같습니다.

 

<편집위원: 배대일, 학술정보서비스팀 중앙대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