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5호(1월)

[씽!씽!]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두 번째 올림픽! 평창동계올림픽!

[씽!씽!] (think think: 생각과 생각이 모이는)은 동산도서관 홍보요원 [나누미]가 꾸며가는 코너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번째 올림픽! 평창동계올림픽!

 

  다들 부쩍 추워진 날씨에 건강하신가요? 올해는 예년과 다르게 부쩍 일찍 추워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르게 찾아온 추위는 마치 2018년 2월에 열릴 평창동계올림픽을 맞듯 다행스러운 것 같습니다. 이번 씽씽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열릴 두 번째올림픽인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은 1988년 서울에서 열린 하계 올림픽에 이어 30년만에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올림픽입니다. 여러분은 그때 직접 올림픽을 응원하지는 않았겠지만 2015tvN에 방영된 응답하라 1988’을 통해 당시의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느꼈으리라 예상합니다. 올림픽을 즐기고 응원하기에 앞서 우리가 잘 몰랐지만 호기심 가질 만한 사실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째, 손기정 선수는 히틀러와 만난 적이 있다?

 


  일제강점기 하의 식민지 청년으로서 태극기를 가슴에 달 수 없었던 슬픈 표정의 손기정 선수 사진을 알고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금메달을 목에 건 손기정 선수는, 자서전 나의 조국, 나의 마라톤에서 "나치 독일의 총통 히틀러는 우승자들에게 격려의 악수를 해주었다. 나도 대면 기회를 갖게 되었다…. 히틀러는 덥석 나의 손을 쥐고 흔들면서 마라톤 우승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160센치인 내 키에 비해 그의 손은 크고 억셌으며 체구는 크고 우람했다. 그리고 독일을 이끌어가는 통치자 답게 강인한 체취를 풍겼다."고 회고했습니다. 당시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나치 독일 시대였으며, 평소 일제강점기 하의 역사에 대해서만 알고 있었지만 나치 독일과 동시대였으며 손기정 선수와 히틀러가 만났던 사실이 있었다고 합니다!

 

 

둘째,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에서는 운석이 박힌 금메달을 수여했다?

 


  2014 2 15일 결승전을 치르는 7개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선수에게 주어진 메달은 일명 별메달이라고도 불린 세상에서 단 10개뿐인 금메달이라고 합니다. 메달에 들어가는 운석 조각은 수여일로부터 정확히 1년 전인 2013 2 15일 러시아 첼랴빈스크 주에서 발생한 첼랴빈스크 운석우 사건 당시 떨어진 운석 조각이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특별 행사 형식으로 운석의 조각을 금메달에 넣어 수여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수들 간의 형평성 문제로 부상으로 수여하는 것이었으며 추후 올림픽 조직위 측에서 금메달리스트들이 소속된 각국의 올림픽위원회를 통해 증정하였다고 합니다.



 

셋째, 올림픽은 원래 알몸 경기였다? 

 


  기원전 776년 그리스 올림피아에서 번개와 천둥의 신 제우스에게 바치는 행사로서 제우스 제단 앞까지 달리는 것이 시작이었던 올림픽은 매 4년마다 1,200년 간 열렸습니다. 기원전 720년 육상선수 오시퍼스가 경기중에 허리싸개를 잃어버려 할 수 없이 벌거벗고 뛰었고, 경기에서 우승하자 다른 선수들도 덩달아 옷을 벗어 던지고 경기에 임했다고 합니다. 그 후부터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알몸으로 출전하였고, 올림픽 훈련 장소 짐내지움누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올림픽 주제가

 


  1988년과 2002, 모두 밖으로 나와 경기를 보며손에 손잡고오 필승 코리아를 외쳤던 그 날들 모두 기억하시나요? 아마 기억하자마자 머릿속으로 그 선율들이 울려 퍼지실 텐데요, 그 날들이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게 된 이유는 바로 이러한 주제곡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번 평창 올림픽 또한 2018년을 강타할! 많은 주제곡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누미와 함께 어떤 주제곡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평창 동계올림픽의 주제가는 가수 조수미의 평창의 꿈(Dream Of Pyeongchang)’입니다. 몇몇 네티즌들은 이 노래를 듣고놀이공원 노래 같다. 가수가 아깝다라고도 하고 반대로가사가 너무 좋다, 괜찮은데라는 반응을 하였는데요, 나누미는 이 노래를 듣고 지난 올림픽 주제가인손에 손잡고만큼은 아니지만 올림픽과 어울리고 들으면 기억에 남을 곡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가수가 가수인 만큼 실패할 수 없었다는 느낌! 주제곡으로 뽑힌 만큼 한번 꼭 들어봐야겠죠?


  두 번째로 2018 평창 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성화 봉송! 이번 성화 봉송의 주제가는 국민가수 인순이의 ‘Let Everyone Shine’로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가지고 있는 꿈과 열정, 미래를 비춰 모두의 잠재력을 밝히고 새로운 지평을 여는 의미를 담고 있는 곡이라고 하네요. 나누미가 직접 들어본 결과 인순이의 높은 가창력에 한번 감동하고 제목답게 ‘Let Everyone Shine’이라는 가사가 반복되는 것이 희망찬 미래를 표현하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세 번째로 응원가는 가수 김경호의 ‘We Go 평창과 가수 인순이의 ‘OK 필승 코리아라는 노래가 가장 유명하다고 합니다. 성화 봉송 주제가가 웅장하고 감명 깊었다면 응원가는 신나고 경쾌한 느낌이 강한 곡이 많은데요, 이 곡들 또한 들으면 힘이 나고 저절로 박수가 쳐지는 노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응원가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부르기 편한 노래여야 하는데 이번 노래들은 사람들이 부르기엔 음이 너무 높은 것 같다는 생각 또한 들었답니다.


  이러한 대표곡들 외에 지난 9월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대국민 공모로 응원가 7곡을 선정했다. 울랄라세션의어메이징 코리아’, 오마이걸의기적을 만들어봐’, 장미여관의챔피언은 바로 너야’, 에이오에이(AOA)플라이 어웨이빅뱅 태양의라우더등이 있습니다 유명 가수 뿐만 아니라 아이돌까지 이번 올림픽에 많은 노래를 올리고 있는데 이 중에 어떤 곡이 지난손에 손잡고처럼 사람들의 가슴을 울릴 곡으로 탄생할지 너무 기대가 됩니다.

 

 


                                              올림픽 굿즈

 

  88올림픽과 올림픽의 유명한 노래를 알아 봤다면, 다음으로 우리들의 최고 관심사!! 평창동계올림픽 굿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다들 이미 알고 있는 평창 동계올림픽 롱패딩이 뛰어난 기능과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 갑 아이템으로 각광 받으면서 판매 대란이 일어났습니다. 한정수량으로 제작된 상품인 롱패딩은 갑작스럽게 큰 인기를 끌면서 온라인은 판매가 되지 않고, 잔여 수량이 부족해 오프라인에서만 소량으로 판매되었습니다. 가까운 동성로만 나가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른 새벽부터 긴 줄을 섰던 모습 본 적 있으시죠?

  하지만! 평창동계올림픽 상품은 롱패딩 뿐만이 아니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평창동계올림픽 대회 온라인 스토어를 검색하면 다양한 상품들을 볼 수 있답니다. 온라인 스토어에 들어가면 마스코트 인형, 양말 세트, 볼펜, 손거울, 보온병 등 다양한 올림픽 굿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만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구마 스낵 3종 세트 등 먹거리 역시 판매 중입니다. 주변 외국인 친구들 혹은 소중한 가족 친지 분들께 선물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88서울올림픽에는 귀여운 호돌이 마스코트가 있고,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는베이징시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라는 뜻을 지닌 다섯 가지 귀여운 마스코트베이베이, 징징, 환환, 잉잉, 니니가 있습니다. 러시아 소치동계올림픽에는 아기자기한 레오파드, 해어, 폴리베어가 세계인의 축제를 빛내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평창동계올림픽의 마스코트는 누구일까요? 바로 백호수호랑과 반달가슴곰반다비가 활약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의미를 살펴보면 백호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호 동물입니다. 올림픽의 든든한 친구 수호랑의 이름은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 참가자. 관중들에 대한 보호를 의미하는 수호(sooho), 호랑이와 강원도 정선아리랑을 상징하는 랑(rang)을 담고 있습니다.

  패럴림픽 마스코트인 반다비는 반달가스곰으로 의지와 용기의 동물입니다. 반다비의 이름은 반달을 의미하는 반다(banda)와 대회를 기념하는 의미의 비(bi)를 담고 있습니다.


  나누미가 보기엔 역대 하계, 동계올림픽을 포함한 전 세계의 마스코트 중에 가장 귀여운 것 같은데, 여러분들이 보기엔 어떤가요? 이미 해외 언론들은 얼마 남지 않은 올림픽에 파견할 각국의 유명 캐스터들을 공지하는 등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를 빛내줄 금빛 선수들 역시 최상의 컨디션으로 훈련에 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올림픽 경기를 보는 것만으로 끝내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인 만큼, 간단한 지식들을 알고 올림픽을 즐기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세계인이 모두 한국의 평창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세계인과 하나 되어 축제를 즐겨 봐요!!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어떻게 즐겨야 할까가 관건이 같아요. 참가한 선수들의 방울 방울이 모여 감동을 주고, 열정이 대한민국을 만드는 순간을 국민 모두가 같이 뜨겁게 지켜봤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올림픽의 개막식, 폐막식은 나라가 가진 문화 자산을 세계에 뽐내는 장기자랑 같은 거죠. 이번 2018 평창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가 주최하는 만큼 엄청 준비를 많이 했을 같고 기대도 되네요! 우리 모두 관심을 갖고 즐겁게 바라봅시다.

  또한 우리 출전 선수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응원하지만 글로벌 축제인 만큼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다른 나라의 선수들에게도 관심을 가져주도록 합시다! 그것이 바로 글로벌 축제를 진지하게 즐기는 지성인의 자세이겠죠?


  그리고 우리나라 동계올림픽의 효자 종목을 떠올리면 단연 쇼트트랙이죠!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나서는 우리나라 쇼트트랙 국가대표들이 넘치는 기운을 받아서 빙상 위에서 금빛 질주하는 모습을 기대해보아요!

  대한민국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가 얼마 남지 않았어요! 같이 글로벌 대축제를 즐겨보아요! 대한민국 국가대표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출처>

http://tip.daum.net/question/50332748 

https://namu.wiki/w/%ED%8C%8C%EC%9D%BC:attachment/star-medal.jpg

http://newsteacher.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8/25/2016082500341.html

사진: 평창 올림픽 온라인 스토어, 네이버,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사이트, 플리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