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2호(10월)

[북-ing] 늙은 대한민국, 고령사회를 대비하라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10월은 법정 기념일 '노인의 날' 이 있는 달입니다. 지금까지 노인문제는 가족 안에서 또는 집안의 문제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핵가족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행복한 노후설계, 돈 걱정 없는 노후, 노년의 건강 세가지 영역에서 책을 소개합니다.

 

 행복한 노후 설계

 

인생 후반, 어디서 뭐하며 어뗳게 살지?

소장정보 바로가기 

  OECD 국가들 중 우리나라 노인빈곤율(49.6%)이 몇 년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주된 원인은 공적연금이 제 기능을 못하는 것, 정년 이전에 퇴직하는 조기퇴직자가 많은 것, 자영업 창업 후 실패하는 시니어들이 많은 데 있다고 진단한 저자들은 100세 시대가 재앙이 아닌 축복이 되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노후준비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 밖에 책에는 퇴직 후 50여 년이라는 인생 후반전을 가치있고 만족스럽게 살 수 있게 해줄 상세하고도 구체적인 지침들이 풍부한 실사례와 더불어 빠짐없이 실려 있어서 재앙 없는 노후를 위한 인생설계를 세우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생 르네상스 행복한 100

소장정보 바로가기 

  나는 몇 살까지 살까? 나는 몇 살까지 일할까? 행복한 100세 현역으로 사는 방법은 없을까? 이 책은 이 세 개의 질문에 대해 저자가 직접 그린 100개의 그림으로 간단명료한 답변을 제시한다. '고령자' 또는 '노인'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어둡다. 병약하고 빈곤하고 불안한 이미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균수명 100세 시대가 코앞에 와 있다. 올해 2017년은 60세 이상 인구가 처음으로 천만 명을 넘어서는 첫 해다. 이 책은 100세를 살아갈 인생후반전에 관한 기존의 부정적인 이미지와 고정관념에 도전장을 던진다. 그리고 행복한 100세 준비법에 관한 비밀노트를 내민다. 그래서 '미래 디자이너가 말하는 행복한 100세 준비법'이라는 키워드가 딱 어울리는 책이다.

 

 돈 걱정 없는 노후

 

가족의 파산: 장수가 부른 공멸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에 나오는 고령자 가족의 파산 혹은 파산 위기 사례는 한국의 상황을 참조해 읽어볼 수 있는  내용들이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노노부양, 베이비부머 세대의 막중한 경제적 부담, 65세 이상 인구 중 가구주 비율의 증가, 비정규 고용 비율의 증가 등과 같이 사회적 배경으로 일본과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회현상임을 감안할 때, 고령자 자신의 노후파산, 고령자와 동거하는 가족(자녀)과 공멸하는 노후파산을 다룬 이 책은 암담한 미래에 대한 일본발 경고음이 담겨 있다.

 

노인지옥

소장정보 바로가기 

   일본의 사회복지제도는 적은 금액으로 양질의  요양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문제는 고령화 속도인데, 가까운 미래에 세 명 중 한 명이 고령자인 구도로 진입하면 아무리 시스템이 훌륭해도 돈 없는 사람은 의료 서비스든 돌봄 서비스든 받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연금과 보험, 돌봄 서비스와 사회 시스템 등은 과연 고령자들을 어디까지 보호할 수 있을까. 그 불안한 안전망의 안과 밖은 어떤 세상인가. 지자체와 정부에 요구하고 따져 물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과연 우리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웃 나라의 불행하고 불편한 현실을 굳이 좇아가며 읽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될 10년 후, 20년 후 우리의 미래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노년의 건강, 돈 보다 근육

 

처음 늙어보는 사람들에게

소장정보 바로가기 

  은퇴, 소외, 늙음, 건강, 치매, 죽음 등 인생의 후반부에 고민하게 되는 거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저자 자신의 말처럼, 마이클 킨슬리는 과연 노년이란 어떤 것인지 미리 알아보도록 명령을 받은 정찰병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냈다.

  시종 익살맞고 유쾌하게, 그리고 마치 해설자처럼, 자신과 거리를 유지하면서 노년의 삶과 고민을 담아내고 있다. 마이클 J. 폭스는 만약 늙는다는 것이 우리가 상대해야 할 적이라면, 그 상대와 맞서 싸우게 할 적임자로 마이클 킨슬리보다 더 나은 이를 생각할 수가 없다. 엄청난 위트와 지성으로 무장한 그는 늙어간다는 것이 갖는 현실성-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을 에두르지 않고 정면으로 돌파한다. 실컷 웃기다가도 또 갑자기 우수에 젖게 만드는 이 책은 노년이라는 세계에 막 도착한 이들의 필독서이다.  

 

장수는 위험하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장수는 위험하다는 노화에 따라오는 건강 문제와 그 대응책을 다룬 책이다. 지역 보건소 운동처방사로 오랫동안 활동해온 저자들은 운동부족인 사람들, 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적절한 운동처방과 생활습관 변화를  통해 건강과 행복을 찾는 과정을 오래 지켜보았다나이 드는 것은 아무도 막을 수 없다. 하지만 같은 나이라도 더 건강하고 힘차게 살 수는 있다. 장수는 위험하다는 그 변화와 실천으로 독자를 인도한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이향순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


출처: http://dslib.tistory.com/725 [동산도서관 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