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1호(9월)

[북-ing] 유럽 근대 역사의 시작점을 읽다.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올해는 종교개혁을 한 지 500년이 되는 해 입니다. 종교개혁은 유럽 가톨릭교회의 개혁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가치체계 변화의 출발점이자 유럽 근대역사의 시작점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종교개혁의 중심 인물들, 종교개혁의 역사적 의미, 종교개혁과 신학사상 세가지 영역에서 책들을 소개합니다.

 

▣ 종교개혁의 중심 인물                                                                    

 

종교개혁의 불꽃 마틴 루터

소장정보 바로가기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루터의 생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고찰해 볼 수 있는 책이다. 현지 독일 선교사인 저자는 이 책에서 루터의 생애와 삶 그리고 당시 종교개혁의 배경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루터가 남긴 유적들을 직접 방문하면서 쓴 기록을 사진과 함께 곁들여 생동감 있게 담고 있다.

  이 책은 오늘날 한국교회에 종교개혁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 준다. 루터의 종교개혁의 현장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후스로부터 시작된 종교적 격동기

소장정보 바로가기 

  종교개혁 이전에 나타난 교회의 세속화현상과 거기서 제기된 부패현상에 이어 성서지상주의를 토대로 당시의 종교적 부패현상을 제거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비롯된 보헤미아 지방에서의 종교개혁을 언급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핵심적 인물로 등장한 후스의 행보와 그에 대한 화형에서 야기된 후스주의 혁명의 진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해 거론했다.

  또한 후스와 마찬가지로 성서지상주의를 지향한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여기서는 루터가 제시한 교육개혁에서 확인되는 목적 및 내용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이어 츠빙글리(U. Zwingli) 및 칼뱅(J. Calvin) 주도로 스위스에서 진행된 종교개혁을 다루었다. 또한 영국의 헨리 8(Henry VIII)가 개인적 문제로 단행한 종교개혁과 거기서 부각된 특징 및 한계에 대해서도 취급했다.

 

▣ 종교개혁의 역사

 

하룻밤에 읽는 종교개혁 이야기

소장정보 바로가기 

  종교개혁의 출발과 진행 과정, 주요 쟁점과 의미 있는 여러 질문을 던지면서, 중세의 깊은 잠을 깨우고 복음을 '구출'한 종교개혁의 결정적 순간과 핵심 논쟁을 마치 현장 중계를 하듯 소개하면서 종교개혁 운동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린다.

  지금까지 종교와 교리 문제 중심으로만 단편적으로 종교개혁을 이해했던 대부분 그리스도인에게 당시의 정치 사회 배경과 종교, 군주들의 야심과 탐욕, 개혁자들의 성과와 한계 등을 여러 각도에서 보여주면서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영적 민감성과 신학적 깊이, 역사적 정확성을 두루 갖추고도, 몇 시간안에 종교개혁의 큰 흐름과 쟁점을 놓치지 않도록 긴장감 있게 서술했다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소장정보 바로가기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인 1517년 마르틴 루터의95개조 반박문이 아니었더라면 과연 오늘처럼 누구나 손쉽게 성경을 읽을 수 있었을까. 과거 라틴어로 된 성경을 일부 성직자들만이 접할 수 있고, 평신도는 성경을 읽을 수 없던 시대에서 누구나 성경을 읽을 수 있는 시대로 변화되었다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통해서 오늘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한 까닭은 전에 읽히지 않았던 그 시대의 상황의 모습과 그 모든 상황을 보낸 하나님의 사람들의 행보를 통해서 오늘 지금 이 시기를 바라보는 하나님의 시각과 마음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종교개혁의 핵심인물, 사상, 역사적 흐름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다루고 있다. 오직 믿음으로 사는 의인들이 이 책을 통하여 다시금 일어나길 소망한다

 

▣ 종교개혁과 신앙

 

종교개혁의 신학사상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루터의 95개 조항으로 촉발된 종교개혁의 사상이 칼빈과 후대 개혁자들과 현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잘 그려내고 있다. 특히 루터의 신학사상이 형성되는 역사적 배경과 그 과정을 살피면서, 루터 신학의 주요 특징들을 잘 요약해 주는 책이다

  16세기 유럽 종교개혁은 기독교가 전 세계에 전파된 이후로 인간의 정신적인 영역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적 혁명을 이루어냈다. 그 본질이 무엇이냐를 놓고서 논의가 많지만, 종교개혁자들의 주된 목적은 참된 교회를 회복하고 다시 세우고자 했던 것이다.

    

개혁교회 신앙고백

소장정보 바로가기 

  개혁교회의 역사적 신앙고백을 정밀하게 분석함으로써 개혁자들이 기치로 내걸었던 개혁신학의 바탕 위에 한국교회를 갱신하려는 소망으로 이 책을 내놓았다. 한국교회의 위기가 성경적 신앙고백과 개혁 신학을 가르치거나 배우기를 소홀한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목회와 신학의 현장을 오가면서 교리의 실종과 흔들리는 개혁신학의 실상을 피부로 느낀 저자들이 그 대안으로 내놓은 현장 학습서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이향순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