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0호(8월)

[북-ing] 내 마음 돌보기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사회 양극화갑질문화삼포세대자살률 1위 등 스트레스가 많은 우리 사회가 오늘의 현실입니다. 이러한 삶 속에서 일어난 마음과 몸의 상처를 치유하는 치유와 문학명상과 치유치유 운동법 세 가지 영역에서 책들을 소개합니다.

 

 치유문학

 

내 마음이 지옥일 때

소장정보 바로가기 

  무릎 꿇게 하는 세상에서 상처 받은 이들의 버팀목이 되고자 하는 심리기획자 이명수. 그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를 위한 심리치유공간 '와락'에서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위한 '치유공간 이웃'까지, 정혜신 박사와 함께 사회적 재난 현장에서 그들의 고통을 함께 해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러한 재난 상황뿐 아니라 실상 모든 개인의 일상에서도 '마음 속 지옥'을 경험하고 있음을 목격했다. 이에 이 책의 영감자인 정혜신 박사와 깊이 소통하며, 그동안의 다양한 현장 경험과 치유적 통찰을 통해 마음 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이드를 내 마음이 지옥일 때에 담아냈다.                              

 

마음활짝

소장정보 바로가기 

  울고 있는 당신에게 필요한 건, 눈물을 닦을 손수건이 아닌 마음을 다독이는 선시 한 편! 인정하면 깨닫게 되는 이 순간의 소중함, 비우고 버릴수록 채워지는 행복,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지는 인생, 고되고 지친 마음을 달래는 쉼, 수행을 통해 깨달음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연습,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성찰까지 삶에서 중요한 화두 여섯 가지를 모두 담아냈다. 마음껏 울고 마음껏 웃으라고 우리네 등을 토닥여주는 마음 활짝을 만나보자. 상처 난 마음은 치유되고, 웅크린 마음은 활짝 피어날 것이다.

 

▣ 명상치유

 

인문학으로 만나는 마음공부

소장정보 바로가기 

  ‘인문학으로 만나는 마음공부는 노자의 에 집중한다. 저자는 진실한 마음, 참마음, 하늘마음이란 우리 안이 아무것도 없이 텅 빈 상태일 때 깃든다고 이야기 합니다. 우리는 땅에 걸려 넘어지지만 역시 땅에 의지하여 일어섭니다. 우리는 마음에 걸려 넘어지지만 역시 마음 안에서 일어섭니다. 쓰러지는 곳도 마음 안이고 일어서는 곳도 마음 안입니다. 그러니 언제든 쓰러지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마음입니다. 우리 마음 안에 하늘마음이 들어 있습니다. 예수의 '가난한 마음', 노자의 '', 붓다의 '', 장자의 '심재''좌망' 등 텅 빈 이 마음, 이것이 바로 우리의 본래 마음, 우리의 참마음입니다.

 

온정신의 회복

소장정보 바로가기 

   온정신을 회복하는 것은 과거나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오직 지금-여기라는 현재에 현존하며 깨어 있는 문제다. 온정신의 회복(Coming to Our Senses)제정신을 되찾다’ ‘잠이 깨다’ ‘의식이 돌아오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마음챙김이라는 특별한 종류의 의식을 계발하여 매우 유용하면서도 분리적이고, 심지어 파괴적일 수 있는 사고(thinking)의 세계를 넘어서 자각(awareness)이라고 하는 인류 궁극의 공통 경로를 온전하게 회복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서구 사회에서 마음챙김을 일상의 삶 속으로 가져오는 데 큰 공헌을 한 존 카밧진 박사의 사상과 경험이 잘 드러나는 역작으로서 마음챙김, MBSR, 힐링과 성장이라는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독자를 위한 것이다. 

 

치유 운동법

 

스트레스 과학으로 풀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그 위험성은 어느 정도일까? 우리 몸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어떻게 반응할까? 그 무엇보다 궁금한 것은 과연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 모든 질문들에 대한 해답이 이 책에 있다. 책을 통해 독자들은 스트레스 생리학 분야의 최신 연구와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스트레스가 어떠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듯 스트레스를 알고 나를 알아서 비로소 승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존 실용서와는 다른 당신만의 스트레스 가이드가 될 것이다.

    

운동수행력 향상을 위한 컨디셔닝 회복전략

소장정보 바로가기 

   최근  사람들은 건강을 위한 체력 향상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한 수단으로 운동을 선택하고 있다. 체력 향상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과 함께 회복도 체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운동에 비하여, 회복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은 그동안 간과해왔다. 회복은 단순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는 많은 생리학적 및 심리학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따라서 회복과 관련된 이론을 잘 알아야 하고, 실제 현장에서는 올바르고 안전한 프로토콜로 적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는 회복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이론에서부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회복 전략들이 임상 연구를 바탕으로 쉽고 흥미롭게 기술되어 있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이향순학술정보지원팀 정리실>



출처: http://dslib.tistory.com/719 [동산도서관 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