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02호(12월)

[북-ing] 대통령을 찾아줘!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진정한 리더는 자신이 속한 조직 구성원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며 올바른 길로 이끌어 가는 사람입니다. 국가의 리더인 대통령은 권한이 큰 만큼 책임도 큰 자리입니다. 역사 속의 위대한 대통령은 누가 있는지, 대통령은 자신의 권한과 책임에 대해 어떤 가치관을 가져야 하는지,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어떤 말과 글을 사용하는지를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 역사 속의 위대한 대통령  

한권으로 읽는 대한민국 대통령실록
소장정보 바로가기

  수많은 인물 중 왜 그 사람이 대통령의 자리에 올라가는가? 절체절명의 순간에 대통령은 왜 그런 판단을 했을까? 무엇으로 대통령의 자리를 지켰으며, 무엇이 그 자리를 위태롭게 했는가?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했다. 사건 중심의 역사, 회고록 중심의 야사를 넘어 수많은 현대사 책과 대통령 자서전이 알려주지 않은 새로운 관점의 대한민국 역사를 만날 수 있다.

  

대통령의 리더십
소장정보 바로가기

  위기의 순간에 자신을 버리고 국가를 선택한 아홉 명의 미국 대통령의 이야기를 담은 평전이다. 저자는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당시의 상황을 소설을 읽듯 생생하게 보여준다. 대통령의 자리가 얼마나 어렵고 그들의 리더십이 얼마나 중요한지 위대한 대통령의 리더십이 무엇인지 알고 싶고, 위대한 대통령을 만나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대통령의 가치관 

 대통령의 조건

소장정보 바로가기

 민주주의가 성숙하고 다양성의 폭이 넓어지면서 국민들의 생각도 많이 변하고 있다. 대통령 개인의 자질이 더욱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면서, 오랜 분단으로 인한 상시적 위기 속에서 소통과 화합을 이루고, 질적으로 발전된 새로운 사회를 이끌어야 할 대한민국의 대통령에게는 '위대함'이 요구된다. 

  5년이라는 시간 동안 국민들의 삶에 영향력을 행사할 대통령을 찾을 때, 이 책은 날카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대통령의 욕조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기록을 주제로 다룬다. 여러 종류의 기록 중에서도 국가기록이다. 학술 연구의 대상이 되어야 마땅한 주제인데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 책으로 엮었다.

  237세 밖에 되지 않은 젋디젊은 나라지만 국가기록에 관한한 어른 노릇을 하고 있는 미국을 그 견본으로 삼는다. 미국의 국가 문서 창고인 내셔널 아카이브(National Archives) 이야기이다. 저자가 10년 넘게 내셔널 아카이브를 드나들면서 얻어듣고, 넘겨다보고, 뒤져 본 것들을 한데 모았다.

  

 ▣ 대통령이 소통하는 법

 

 대통령의 글쓰기

소장정보 바로가기

  청와대에서 연설비서관으로 일했던 저자가 8년간 두 대통령에게서 직접 보고 듣고, 배운 '말과 글'에 관한 책이다. 지금이 '불통의 시대'이기 때문에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발휘했던 언어의 설득력에 우리는 다시 주목한다. 대한민국을 뒤흔들었던 대통령의 무수한 문장들, 위기의 순간에 발표한 연설문에 얽힌 일화들이 잘 만든 드라마를 보는 것 같은 경험을 선사한다.

 

 

대통령의 말하기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방대한 자료에서 집약한 노무현 대통령의 말하기 원칙과 노하우를 담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말하기 노하우를 23가지 원칙으로 정리한 저자는 대화의 목적, 대상, 장소, 상황에 맞는 대화법 뿐만 아니라 편안하게 대화를 이어날갈 수 있는 소통하는 말하기를 배울 수 있게 도와 준다. 

  말을 잘하려는 사람, 말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는 사람, 말로 세상을 바꾸려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출처: 인터파크>


<편집위원 박애자, 학술정보서비스팀 제1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