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93호(3월)

[북-ing] 당당한 여성의 목소리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테마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봄의 시작을 알리는 3월입니다. 봄철에 세계적으로 행해지는 첫 번째 축제로 세계 여성의 날이 있습니다. 이 날을 기념하여 여성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자료를 소개합니다.


▣ 여성과 역사

 

누가 베이컨을 식탁으로 가져왔을까
소장정보 바로가기

문명 발달 과정에서 여성은 왜 사라졌을까? 그리고 지난 500만 년 동안 여자들은 어떤 일을 했을까? 이 책은 새로운 고고학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선사시대 여성의 역할에 대해 새로 밝혀진 사실들을 소개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선사시대 여자들에 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자.

 

 

 

 

(조선의 여성) 역사가 다시 말하다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조선시대를 살았던 어우동, 장녹수, 혜경궁 홍씨, 황진이 등 이미 잘 알려진 여성 부터 신태영, 계월향, 한계 등 낯선 여성들의 이야기 까지 담았다. 여성 인물을 통해 만나는 조선 사회의 또 다른 만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여성들을 통해 조선시대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 각종 기록을 토대로 하여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장을 열어주고 있다.

 


▣ 여성과 인권

 

 

 판도라의 도서관
소장정보 바로가기

이 책은 독서를 하는 여성의 그림이 주가 된다. 남성만의 전유물이던 책이 어떻게 여성의 손으로 들어가게 되는지 여성이 책을 읽게 된 과정을 소개한다. 사회의 제약을 뚫고 문학과 지식문화사에 자국을 남긴 선구적인 여성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판도라의 상자처럼 여성들에게 금기시되었던 책. 굳게 닫힌 판도라의 도서관이 열린다.

 

 

 

금기, 무슬림 여성을 엿보다
소장정보 바로가

무슬림 여성의 범주에서는 다양한 여성들이 존재하는데 이 책에서 다루는 무슬림 여성은 주로 아랍 여성이다. 우리의 상상력만 강하게 자극했던 아랍 세계 무슬림 여성의 일상적인 모습을 전하는 이 책은 여성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는 데 도움을 줄 것 이다.

 


▣ 여성과 정치

 

HRC 힐러리 로댐 클린턴
소장정보 바로가

미국 첫 여성 대통령에 도전하는 힐러리 모댐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개인사와 신념, 그 동안의 정치 행보를 담고 있는 2016 미국 대선의 미리보기와 같은 책이다. 미국의 차기 대통령이 될지도 모르는 한 여성을 속속들이 해부하는 이 책은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여성 정치인의 훌륭한 초상화를 보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대처 스타일
소장정보 바로가

세계 대표 여성 정치인. 철의 여인 뒤에 가려진 고독한 리더의 이야기이다. 대처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무엇보다 절망에 빠져 있던 영국 사회를 다시 일어서게 만들었다는 데 있다. 국민이 삶에서 희망을 보지 못하는 지금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지도자가 바로 그녀 같은 인물이 아닐까?

 

 

 

<출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