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91호

[북-ing] 계명교양총서 읽기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테마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겨울 방학과 함께 하는 계명교양총서(타불라라사115) 읽기'

2015학년도 2학기부터 동산도서관 정보서비스센터에 위치한 계명교양총서 코너에 비치된 책 중 몇 권이나 읽으셨나요? 웹진 91호에서는 계명교양총서 중 여러분이 겨울방학에 꼭 읽기를 추천하는 책을 소개합니다.

 

▣ 인류 문명과 미래에 관한 고찰

총 균 쇠
소장정보 바로가기

퓰리처상을 수상한 세계적 석학 재레드 다이아몬드 박사의 불후의 명저 총, 균, 쇠는 무기, 병원균, 금속이 인류의 문명을 어떻게 바꿨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주목할 점은 환경이 불러온 대륙간 발달 속도의 차이를 조명하며, 기존의 인종주의적 설명방식을 뛰어넘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많은 대학에서 신입생 추천도서로 선정된 이 책을 읽어보자.

 

유엔미래보고서2040
소장정보 바로가기

너무 빨리 변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참고서라고 설명되는 이 책은 매년 장기 전망을 소개하며 베스트셀러에 계속 이름이 오르고 있다. 이 책에서는 대한민국 미래산업을 전망하며 한국에서 추락하는 7가지를 설명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변화를 소개하고 있다. 세계 권력의 축이 이동하는 것과 대학 교육의 기본 개념이 바뀌는 것이다. 다가오는 미래를 이 책을 통해 준비해보자.

 

▣ 리더십에 대한 고찰

글로벌리더십
소장정보 바로가기

넓어진 경제에서 리더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하버드비지니스 스쿨에서 발행하는 경영학술지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라는 경영학술지에 실린 글 중 시대를 초월해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들을 엄선해 주제별로 묶은 이 책은 온갖 경영정보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공신력 있는 경영지식과 리더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서번트리더십
소장정보 바로가기

사람들이 생각하는 리더십에는 차이가 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서번트 리더십의 원칙은 상식적이며 누가 봐도 당연한 개념이다. 리더란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며,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모두 다 리더라는 것이다. 리더십에 대해 아는 것과 리더십을 아는 것은 엄연히 다르 듯이 이 책을 통하여 리더십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자.

 

 

▣ 과학에 대한 고찰

이기적유전자
소장정보 바로가기
1976년 과학계와 생물학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베스트 셀러 이기적 유전자는 과학을 넘어서 우리 새대의 고전으로 불리고 있다. 현대 생물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세계적인 석학 리처드 도킨스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가 DNA에 의해 창조된 생존 기계이며 자기의 유전자를 후세에 남기려는 이기적 행동을 수행하는 존재라고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유전자와 환경 중 인간 볼질에 더 큰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생물학카페
소장정보 바로가기
과학책이라고 하면 어렵고 지루한 이야기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 책은 생물학 관련 키워드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는 과학 에세이다. 유명한 조각가 피그말리온이 아름다운 여인상 갈라테이아를 만든 것을 통하여 인공 생명에 대해 설명하는 등 신화와 과학을 연결하는 글로서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따분한 과학책보다 친근한 과학책을 찾는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보자. 

 

<출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