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7호

[Library & People] 신소재 공학과 김준석 학생의 해외기업탐방

[Library &People] 해외기업탐방을 다녀온 신소재공학과 김준석 학생의 활기차고 열정 가득한 대학생활을 인터뷰 합니다.

 

1. 본인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신소재공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김준석입니다. 올해 여름은 유난히 무더웠지만, 제게는 대학생활에서 가장 잊지 못할 뜨거운 청춘과 열정이 있는 여름이기도 하였습니다. 동산도서관 웹진을 통해 저의 행복했던 여름을 소개할 수 있어서 설레고 기쁩니다.

  저는 1학년 때부터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려서부터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좋아하던 제 성격의 영향도 있지만, 제가 참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더 나은 저로 성장해 가는 것을 체험해 보았기 때문에 더 열심히 참여하게 됩니다.

  이번 여름방학에도 방학 전부터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미리 확인하여 제가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의 신청자격과 필요사항들을 준비하였고, 그 결과 후회 없는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2. 방학동안 본인이 참여한 프로그램 중 해외기업탐방에 대하여 간단한 소개와 참가방법을 이야기주세요.

  해외기업탐방은 LINC(계명대학교 산학협력선도)사업단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해외기업을 방문하여 본인이 일하고 싶었던 직무분야에 대해 직접 경험하고 생생한 현장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이나 탐방기간 중 의문이 나는 것은 관련분야 담당자에게 현장에서 직접 물어보고 해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의 학과가 LINC에 소속된 학과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발과정은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지원신청과 면접이 있습니다. 아직은 해외기업탐방 프로그램이 학우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기에 앞으로 참가를 위한 학우들의 경쟁률이 더 높아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혹시 이 글을 통해서나, 아니면 개인적으로 해외기업탐방을 생각하고 계신분이 있다면 미리 LINC사업단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한번 살펴보고 지원 자격이나 준비과정들을 체크해 보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도 그렇지만, 특히 이 프로그램은 졸업 후 자신이 하고 싶은 전문분야에 대해 미리 계획하고 준비해서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3. 해외기업탐방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해외기업탐방에 대해서는 올해 하계국외봉사활동을 함께 다녀온 단원들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단원들 중에는 저보다 먼저 해외기업탐방을 다녀온 친구들이 많이 있었고, 그 친구들로부터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경험을 들으면서 저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 2015년 하계국외봉사활동 단원들과 -

  저의 경우 입학 하면서부터 여러 선배들을 통해 대학생활에서의 경험과 장래를 위한 준비과정에 대해 들어보기도 하고, 나름대로 취업을 두고 여러 가지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고학년이 아니다보니 그리 깊게 고민해보지 않은 터라 이번 기회를 통해 취업에 대한 저의 마음가짐도 새롭게 하고, 졸업 후 제가 하고 싶은 분야의 취업을 위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4. 프로그램 참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해외기업탐방을 떠나기 전에 조 배정과 과제가 주어집니다. 우리 조원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개인영상, 조별영상, 학교홍보영상 만들기가 주어졌고, 개인분석과 기업분석을 위해 취업지원팀의 담당 선생님들과 1:1 상담 과정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2주라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과제를 준비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러웠지만, 지나고 생각해보니 그 과제들을 준비하면서 조원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고, 사전에 기업분석을 하면서 방문 기업의 현황에 대해 알 수 있었기에 탐방 때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도 그렇지만 이번 해외기업탐방의 경우 참여를 통해 본인이 성장하고자 하는 부분을 스스로 파악하여 준비하고, 본인이 노력하고 원하는 만큼 담을 수 있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해외기업탐방을 위한 사전 기업분석 자료 -

 

5. 해외기업탐방을 통해 느낀 점이나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이번 해외기업탐방을 통해 제가 얻은 것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가 취업에 대한 의미와 취업준비를 위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할 수 있었고, 앞으로 제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계획이 구체화 되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사전준비와 탐방기간을 통해 어떤 일을 하든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화합과 서로를 위한 배려가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힘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중국이라는 나라와 기업 문화에 대해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외에도 제가 원하는 분야에서 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확실하게 알게 되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도 생겼고, 학교생활을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2015년 해외(중국)기업탐방에 참가한 조원들과 -  

 

6. 그동안 참여한 프로그램 중 학우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것을 든다면?

  방학 중에 실시하는 국외봉사활동과 학기 중 참여하는 독서토론클럽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먼저 국외봉사활동은 우리대학의 프로그램 중 선발을 위한 경쟁이 가장 치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나누는 기쁨과 스스로 성장하는 부분이 큰 프로그램입니다. 단원들은 봉사활동 기간 동안 본인의 역량을 나누면서 사랑을 실천하는 행복이 어떠한 것인지를 알게 되고, 또 서로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 등을 체험하면서 하나가 됩니다.

- 2015년 하계국외봉사활동 단원들과 -

  독서토론클럽은 한 학기 동안 활동을 합니다. 팀에서 선정한 책을 팀원이 같이 읽고 의제를 던져 토론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클럽 활동을 통해 지적 성장은 물론 사고의 확장을 이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학우들에게 꼭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7. 독서의 계절을 맞이하여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저는 군 생활을 시작하면서 많은 책들을 읽었습니다. 그중에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은 '이지성'님이 쓴 '꿈꾸는 다락방'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생생하게 꿈꾸면 현실이 된다.'라는 말을 토대로 실제 주변 사람들이 겪은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줍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달았습니다. 또한 목표를 설정하고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함께 알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저는 대학생활을 미리 설계하고 생생하게 꿈꾸며 제가 계획한 대로 이루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어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이 책을 읽지 않으신 분들에게 꼭 권해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8. 앞으로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이나 향후 진로에 대하여 이야기해주세요.

  현재 교환학생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제가 하고 싶은 신소재 연구개발 분야에서 보다 더 전문적인 성장을 위해 대학원 진학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어 실력의 향상이 필요하고, 또 더 넓은 세상에서 많은 사람들과 만나 그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학업을 마친 후에는 포스코 R&D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 2014년 1학년 여름방학, 유럽여행 -

 

9.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한마디

  저의 좌우명은 책을 통해 얻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행동하기입니다.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일을 즐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그 경험과 시간들이 좋은 습관이 되어 나의 일부분이 됩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가 우리와 함께 하더라도 학우 여러분들이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시면 좋겠습니다  

- 나의 든든한 지원군 가족! -

  얼마 전 취업지원팀에서 근무하는 선생님이 하신말씀 중에 '주변 사람들에게 잘하자' 라는 말을 여러분들에게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항상 활기차게 학교생활을 하고 저의 이십대를 밝게 보내고 있는 것은 곁에서 늘 든든하게 응원하고 지원해주는 가족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학기 새로운 마음으로 모두 힘차게 시작하시기 바라며, 주변을 둘러보고 나의 마음과 사랑을 나누는 계절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