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7호

[북-ing] 공부가 필요할때 ~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테마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새 학기가 시작하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책을 펼칩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습관이나 방법을 몰라 쉽게 포기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동기부여와 좋은 습관이 아닐까요? 웹진 87호에서는 "공부가 필요할때" 라는 주제로 다양한 자료를 소개합니다.


▣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우리가 공부를 결심해야 하는 이유

양현 외/ 위즈덤하우스/2014/371.30281우리가

공부를 시작할때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까? 공부하는 방법보다는 동기부여가 더 중요하다. 공부에 대한 동기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공부 동기를(꿈 추구형, 환경 극복형, 경쟁 모방형, 단기 목표 성취형)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소개하며 그 동기를 어떻게 공부에 적용했는지 알려준다. 명문대 합격생 100인은 어떤 동기를 가지고 있을까? 




이것이 진짜 공부다
이병훈 외/다산에듀/2013/371.30281이것이

0.1% 공부 멘토가 밝히는 진짜 공부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공부 천재 강성태부터 엘리트 개그맨 서경석이 재치 있게 말하는 공부 콘서트! 다양한 질문에 현실적인 돌직구와 용기와 희망을 전달하는 답변은 이 책의 또 하나의 매력이다. 입시와 관련된 내용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진짜 공부를 시작해보자.



▣ 습관처럼 공부하자


습관: 66일의 기적
고봉익 외/ 새앙뿔/2010/ 371.30281고봉익ㅅ

습관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 습관을 몸에 익히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책은 평범한 청소년이 66일간의 멘토링을 통하여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과정을 담고 있다. 기존의 책들과는 다르게 학습자 중심의 멘토링 실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변화하는 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습관은 온갖 것의 가장 힘센 스승이라는 말이 있다. 공부 동기가 있다면 공부를 하기 위한 습관도 길러보자.



공부습관 달라지는 책
사이토 다카시/비전/2015/
371.30281 재등효きㅎ2

'잡담이 능력이다',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저자로 유명한 사이토 다카시 교수가 추천하는 공부 습관은 무엇일까? 기억력을 높여주는 오감 공부법부터 낭독법, 책꽂이 공부법 등 다양한 공부법을 통하여 2주의 시간동안 자신의 공부 습관을 길러볼 수 있는 책이다. 게으른 과거와 작별하고 새로운 나를 만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보자.



▣ 영어공부 이번엔 끝내보자



성격별 영어 공부법
방성주/2009/살림출판사/420.7방성주ㅅ

매학기 시작하는 영어공부! 하지만 성적은 오르지 않고 포기하는 악순환의 반복을 이제 끊어보자. 내가 영어가 늘지 않는 이유는 나에게 맞지 않는 공부법을 택하였기 때문은 아닐까? 이 책에서는 풍부한 강사 경험을 통해 체득한 성격별 공부법을 통하여 자신감을 잃은 당신에게 영어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길을 잃은 너에게 영어 공부의 길을 제시하다
최원호/좋은땅/2015/
420.7 최원호ㄱ

'이것만 외우면 영어 완전정복 '이라는 감언이설에 아직도 속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읽어보자. 제대로된 학습서로 공부하기 전에 자기에게 맞는 학습법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12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우리가 잘못알고 있는 공부방법을 개선하여 준다. 사고의 전환을 통해 영어가 재미있어지는 계기를 가져보자.


<출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