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6호

[동산연가]시사.교양 관련 국내간행물과 전자자료를 소개합니다.

[동산연가] 동산연가(연속간행물을 노래하다)는 동산도서관에 소장하고 있는 손으로 보는 연속간행물 자료와 눈으로 보는 전자저널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웹진 86호에서는 시·교양 관련 국내간행물과 전자자료를 소개합니다.

 

국내간행물

   

 신동아 / 동아일보사

  1931년 11월에 창간한 신동아는 종합 시사 월간지이다. 사회의 이슈, 사건, 사고를 심층적으로 보도하고, 현대사의 주요장면을 월간매체의 장점을 실려 균형 잡힌 시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문화, 교양, 등 모든 영역에서 한발 앞서서 보도하고 있으며, 문화적, 시사교양을 높이는 종합 잡지이다.

 도서관 소장정보: 1998년 - 현재까지    

 

 

 

                      시사저널 / 시사저널사

  1989년 10월에 창간한 시사저널은 시사주간지이다. 언론의 자유를 독립매체로 지향하며, 경쟁적인 특종 보다는 비전을 제시하는 진실보도에 중심을 주었으며, 시사뿐만아니라 문화, 스포츠, 책 등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도서관 소장정보: 1998년 - 현재까지

 

 

 

 

                         씨네21 / 한겨레신문사

  1995년 4월에 창간한 씨네21은 영화전문 주간지이다. 국내영화 뿐만 아니라 해외영화 자료도 소개하고 출연배우와 감독의 인터뷰 내용도 심층적으로 담고 있으며, 영화평론가의 전문적인 지식도 살펴 볼수 있고, 시사회와 공연이벤트도 소개하고 있다.

  도서관 소장정보: 1998년 - 현재까지

 

 

학술DB

KINDS(국내신문기사종합검색) / 한국언론재단
- 국내의 각종 신문기사 종합검색 DB
- 1990년 1월 1일 이후 9개 종합일간지 기사를 비롯, 7개 경제일간지, 3개 TV방송 뉴스,  2개의 영자일간지, 10여 개의 시사잡지 및 전문지와 전국의 지방일간지 등을 포괄한 최대 규모의 기사DB를 구축(조선일보,중앙일보 제외) 검색어 입력 후 신문명이나 발행일을 지정한 검색이 가능하며 기고자명, 고정물명, 면종, 기사유형에 따른 전문 검색 가능. 지역종합일간지는 대부분 2005년 이후 자료부터 검색 가능
 
  http://www.kind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