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3호

[북-ing] 기념일과 위인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테마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5월은 어린이날, 스승의날, 발명의날 등 기념일로 가득합니다. 웹진 83호에서는 5월을 맞이하여 기념일과 위인이라는 주제로 책을 소개합니다.


▣ 어린이날과 위인


없는 이의 행복: 어른을 위한 소파 방정환 수필집

방정환/오늘의책/2002/811.46방정환ㅇ


 어린이 날을 생각하면 빠질 수 없는 방정환은 아동문학의 보급과 아동보호운동의 선구자였으며, 유교사상에 얽매인 어린이들의 감성을 해방시켰다. 흔히 아동문학가로 알려진 방정환의 새로운 면을 알 수 있는 이 책은 30여 편의 수필을 통하여 그의 시선을 통하여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동산도서관에서는 단행본 뿐만 아니라 방정환의 소설을 오디오북으로도 제공한다. 



즉흥시인

안데르센/동서문화사/2012/839.8136A544iㅂ


동화작가로 유명한 안데르센은 동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했다. '미운오리새끼'와 '인어공주'처럼 다양한 동화도 있지만 그를 세상에 알린 첫 장편소설인 '즉흥시인'은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풍광을 배경으로 시인과 배우의 불행한 사랑을 그려낸 걸작이다. 우리가 아는 동화작가 안데르센의 장편소설을 통하여 그의 다른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 스승의 날과 위인 


뿌리깊은 나무

이정명/밀리언하우스/2011/811.37이정명ㅃ2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자 세종대왕 탄신일이다. 세계기록유산인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의 수많은 업적 중 단연 돋보인다. 뿌리깊은 나무는 세종 시대를 배경으로 훈민정음 반포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룬 소설로 2011년에는 드라마로 제작되어 방영되기도 했다. 수학, 천문학, 건축, 언어학 등 다양한 지식을 동원하여 전개되는 스토리는 독자를 빠져들게 한다.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뿌리깊은 나무를 읽어보자.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김정환/박영사/2008/370.92.P476ㄱ2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는 스승의 날과 잘 어울리는 위인이자 19세기 이전에 어린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했다는 점에서 5월과 잘 어울리는 위인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국립중앙도서관 독서자료 추천도서로 선정될 만큼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을 잘 다루고 있다. 귀족 중심에서 민중 중심으로,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교육 방향을 제시한 그의 삶과 사상을 이 책을 통하여 살펴보자.





▣ 발명의 날과 위인


이노베이터 CEO 에디슨

마이클 J. 겔브/한언/2008/608 G314i ㅅ


5월 19일 발명의 날에 가장 떠오르는 이름은 1,000종이 넘을 정도로 많은 발명을 한 에디슨이다. 그가 개발한 축음기를 소비자의 소득에 따라 다양한 가격으로 개발하였으며, 설계도를 읽어 문제점을 찾아내고 마케팅 아이디어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 많은 일을 정해진 시간 안에 처리해내는 그의 비결은 5가지 이노베이션 역량에서 찾을 수 있다. 불멸의 이노베이터 에디슨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장영실은 하늘을 보았다

김종록/랜덤하우스/2005/811.37김종록ㅈ


조선 과학의 르네상스 시대를 꽃피운 세종대왕과 장영실은 과학기술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이 책은 당시 중국과의 정치적 관계에서 조선의 독자적인 역법과 시간을 갖겠다는 계획을 조정에서 일어나는 암투와 함께 추리기법으로 재미있게 풀어간다. 미천한 신분을 딛고 일어선 최고의 발명가와 세종대왕의 이야기를 소설로 읽어보자. 


<사진출처: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