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2호

[Library & People]Spring 캠프 멘토 대표 관광경영학과 이계원 학생

[Library &People] Spring 캠프 멘토 대표로 3년간 활동해온 관경경영학과 이계원 학생의 인터뷰를 싣습니다.

 

1. 본인 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관광경영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이계원입니다. 제가 신입생이었던 시절 선배들의 나눔 활동을 보며 나도 후배들에게 대학생활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는 정보와 경험을 나누며 후배들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선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 마음은 제가 대학생활 중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목표에 대한 도전의식과 개인적인 성장, 그리고 모두가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경험을 하게 해 주었습니다. 특히 지난 3년간 Spring 캠프를 통해 후배들과 가장 먼저, 가장 가까이서 만나면서 소통하고 함께할 수 있었던 것도 그 마음이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제가 경험한 이야기를 동산도서관 웹진을 통해 여러분과 함께 나눌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2. 본인이 활동한 Spring 캠프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Spring 캠프는 수시전형 합격생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함양 및 대학생활 적응능력을 고취시키고, 기초학업 능력을 향상하여 입학 후 학업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인성, 진로설계, 글로벌마인드 함양 등 신입생들에게 역량개발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캠프입니다.

  Spring 캠프는 2012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4년째 진행 되어오고 있는데요 명칭에서 느껴지는 그대로 신입생들이 용수철처럼 자신들의 꿈과 목표를 향해 도약하고 비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 취지 입니다. 56일간 진행이 되며 일정은 기초 학업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과 특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3 Spring 캠프 단체 사진 -

  기초 학력 수업은 국어와 영어, 수학, 철학 등으로 대학생활의 필수 기초과목을 포함하여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고취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문계열과 자연계열로 나누어 진행이 됩니다. 특별 프로그램은 자기계발교육과 대인관계 등을 위한 외부특강 및 교수님 특강이 있으며, 학교생활과 비전설정을 위해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의 살아있는 경험들을 접할 수 있는 시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러닝 계명!, 미니 체육대회, 도전 계명벨, 장기자랑, 롤링페이퍼, 조별 프레젠테이션 등 멘토와 멘티가 함께하는 프로그램들과 조별 활동은 서로가 선의의 경쟁을 통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교우관계의 중요성과 조별 활동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2014 Spring 캠프 단체 사진 -

  캠프 추진을 위한 노력으로는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재학생 멘토를 선발하여 캠프 내 각종 프로그램 지원과 조별 학생지도를 담당하도록 하고 있으며, 조별로 입학사정관 및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진로 및 학업상담 지원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참여자에게는 90%이상 출석 및 기본평가 통과 시 일반교양 1학점 학점 인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3. Spring 캠프 멘토를 하게 된 계기나 지원 동기가 있다면?

  저는 평소 신입생이라면 대학생활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또한 그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멘토가 있다면 대학생활 동안 내가 하고 싶은 것, 해야 하는 것, 하면 좋은 것들의 선택과 추진에 있어서 힘을 얻을 수 있고, 학생으로서의 뜻 깊은 시간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는 꿈을 꾸곤 하였습니다. 그 배경에는 제가 신입생 때 대학생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지원하고 싶었던 활동에 지원을 하지 못했거나, 학과 행사에도 참여하지 못했던 아쉬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저는 만약, 재학생 멘토가 있어서 신입생들에게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준다면 신입생들은 원하는 활동과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정보로 자신의 꿈을 향해 체계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군 복학 후 평소 관심을 두었던 멘토링과 관련된 봉사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면서 멘토로서의 경험을 쌓아왔고, 2012년 겨울에 Spring 캠프를 알r게되어 성실히 지원서를 작성하여 면접을 본 결과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Spring 캠프는 재학생 멘토와 신입생 멘티 간의 유익한 소통의 장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대학생활을 보다 알차게 보내고 싶은 후배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2014 Spring 캠프 -

 

4. Spring 캠프에서 멘토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요?

  멘토는 우리대학교 재학생으로 봉사정신과 책임감이 있으며 봉사 및 멘토 활동 등의 경험이 있는 학생을 우선으로 하여 학업성적과 인성 등을 토대로 선발을 합니다. 선발된 멘토들은 입학사정관팀 담당 선생님들을 도와 신입생들의 기초 학습과 오후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함께하면서 전체적인 진행의 역할을 맡습니다. 그리고 개인별로 담당하는 조를 배정하여 본인이 맡은 조의 멘토로서 신입생 멘티들에게 자신의 학습법이나 활동경험들을 들려주며 조에 속한 멘티들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를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2014 Spring 캠프 멘토들 -

  신입생들은 멘토들에게 평소 자신들이 궁금하게 생각했던 대학생활에 대해서 묻기도 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것들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 합니다. 멘토들은 캠프 기간 동안 멘티들에게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항상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하며, 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캠프기간 동안 지속적인 회의와 피드백의 시간을 가집니다. 이 시간에는 그 날 진행되었던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하면서 느꼈던 나눔, 그리고 서로간의 피드백과 앞으로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멘토들이 함께 공유하여 더 좋은 방법들을 찾아내고 실천해 나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Spring 캠프에 멘토 대표로 3년간 참여해 본 저로서는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후배들의 성장을 바로 옆에서 지원해 줄 수 있는 멘토 역할이 아주 매력적이라고 말씀드리면서 학우여러분들도 한번 참여해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5. 멘토 활동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후배가 있는지요?

  Spring 캠프는 소중한 사람과 뜻 깊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는 가장 큰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pring 캠프 멘토로 참여를 하면서 많은 선후배들과의 관계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멘토 활동 첫 해에 함께 활동을 했던 재학생 멘토들과 교내 최초 멘토링 학습 동아리를 창설한 것이 저에게 가장 큰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멘토링 학습 동아리는 Spring 캠프가 끝난 후 짧은 기간에 대한 아쉬움으로 멘토들만의 아이디어로 구성하여 만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멘티 신입생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하기 위해 만들게 되었습니다. 동아리는 멘토들의 지인들로 구성된 졸업생들의 특강과 교내 외국인 교환학생들과의 교류 등을 기획하고 실시하면서 학습 동아리로 성장할 수 있었고, 현재까지도 Spring 캠프의 멘토, 멘티들과 함께 동아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 멘티 이승우 학생 -

  멘토 활동 중 저에게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고 각별했던 멘티 참가자로는 스포츠마케팅학과 2학년 이승우 후배가 기억이 납니다. 캠프에 참여하는 동안 항상 솔선수범하여 멘토 선배들을 도와 캠프 진행을 도왔고, 캠프가 끝난 후에는 멘토링 학습 동아리를 함께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동아리에서 청춘라디오라는 대표 행사를 기획하며 동아리를 한층 더 성장시키기도 한 후배입니다.

 

6. Spring 캠프 멘토 활동을 통해 본인이 성장한 부분이나 느낀 점은?

  Spring 캠프의 멘토 활동은 제가 만들어온 대학생활의 시간들이 나의 미래의 목표를 이루는 밑거름으로 작용하고 있는지 다시금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년 멘토 활동을 통해 신입생들에게 저의 이야기와 에너지가 그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해 왔었고, 혼자가 아닌 함께 이루어 성장하고자하는 마음과 세상을 보는 눈도 넓어져 의식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봅니다.

- 2013 Spring 캠프에서 같은 조 멘티들과 -

   학교생활에서 학업에 대한 열정과 다양한 대내외 활동의 경험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대내외 활동을 경험하는 것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 그리고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더 성숙하게 만들려는 노력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Spring 캠프 멘토 활동을 하면서 느낀 것 중 가장 큰 부분은 앞으로 인생을 살면서 항상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의지를 꾸준히 키워나가는 것을 멈추지 않는 것이라고 봅니다.

 

7. 동산도서관에서 실시하는 행사나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은 있습니까?

  2012년 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도서관 자원공유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동산도서관에서 지원하는 작은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 정리와 배열, 환경미화 등을 실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우리의 손길로 어린이들과 학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으로 변해가는 것을 보며 몸은 힘들어도 마음은 행복했던 활동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청도에 있는 한 초등학교 도서관을 방문하였을 때, 무더운 여름날이라 땀을 흘려가면서도 같은 팀을 이룬 학생들과 함께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시간까지 10시간 이상을 도서관에 있는 모든 책들을 바닥에다 놓고 재배열을 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우리대학교 도서관을 이용해 보면 늘 책이 순서에 맞게 배열이 되어 있어 도서를 찾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방문했던 도서관의 사정은 그동안 도서의 배열이 되지 않아 무슨 책이 있는지 확인도 어렵고, 책을 찾기도 어려워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었습니다. 팀에서 회의를 하여 서가를 학생들이 이용하기 편리하게 전면 재배치 하고, 도서들을 순서에 맞도록 배열하여 정리를 해주고 나니 흘린 땀만큼이나 마음도 뿌듯했었습니다.

  우리대학교 도서관에는 이 외에서 많은 프로그램들이 시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필요한 자료와 시설을 이용하는 것 외에도 각종 프로그램이나 행사에 참여하여 보다 많은 정보와 경험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참여했던 "도서관 자원공유 멘토링" 프로그램은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가장 추천해주고 싶은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8. 학우들에게 한마디

  Spring 캠프라는 프로그램이 다소 생소하게 들리실 수도 있고, 단순히 멘토링 프로그램, 교내 재학생과 신입생들이 만들어가는 캠프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기회를 통해 학우들에게 Spring 캠프의 시작을 함께하여 멘토의 대표 역할을 수행하면서 느꼈던 저의 이야기를 전해드릴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캠프 기간 동안 힘들고 지칠 때마다 Spring 캠프에서 만난 소중한 인연들과의 특별한 추억을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서도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은 큰 힘이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청춘이라는 말을 가장 좋아합니다. 대학 생활을 제대로 즐기는 것이 청춘을 알차게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대학생활을 어떻게 알차게 보낼까 고민하는 학우여러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학우 여러분들에게 꿈과 목표를 향해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꼭 행동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불태우시길 바랍니다.”라는 말을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