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2호

[핫뉴스] 4월의 행사와 함께 하는 동산도서관

[핫뉴스] 동산도서관에서는 4월을 맞이하여 준비 중인 행사와 지난 3월에 진행되었던 행사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싣습니다.

동산도서관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

 423일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하여 동산도서관에서는 작지만 의미있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책의 날을 맞이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이 친숙하게 도서관의 책을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423일 오후에 도서관 1층에서 행사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동산도서관 중간고사 기간 사랑 나눔 행사

4월 중간고사 기간을 맞이하여 동산도서관에서는 자료실 조기 개방과 일반열람실 24시간 개방등 학생들의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준비하고 있으며, 늦게까지 학습활동하는 이용자들을 위한 사랑 나눔 행사를 420() 저녁에 기획하고 있다. 매학기 중간 기말고사 기간에 동산도서관 이용자들을 위해 작지만 소중한 사랑 나눔 행사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항상 많은 이용자들의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고문헌 산책 행사

동산도서관 벽오고문헌실에서는 2015학년도 1학기를 맞이하여 3월부터 6월까지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오후 2시에 7층 고문헌실에서 소장하고 있는 보물자료를 포함한 고문헌자료 중 매달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맞는 하나의 자료를 선정하여 고문헌실 담당자가 직접 자료를 보며 설명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325일에는 조선의 과거시험이라는 주제로 연산군때 실시되었던 생원 진사 선발시험에 합격한 합격자 명부인 사마방목이라는 자료로 시간을 가졌으며 오는 429일 수요일에는 조선의 무예라는 주제로 보물로 지정된 무예제보번역속집이라는 자료로 고문헌 산책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사서멘토제 활동

신입생들에게 대학도서관 활용법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내활동과 학교생활의 전반에 걸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만들어진 사서멘토제 제 2기생들이 선발되어 4월부터 그 활동을 시작한다.

신입생만 선발 대상이 아니라 3학년까지의 재학생도 선발하여 같은 그룹내에서 서로가 다양하게 정보를 주고 멘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보검색 기법, 학습조직 운영, 글로벌 능력강화를 위한 외국인 장학생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며,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도서관 2층 정보서비스센터 내 그룹스터디룸 이용과 사물함, COMpass K 점수 반영 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7기 동산도서관 서포터즈 활동

동산도서관의 이미지를 만들고 동산도서관을 홍보할 제7기 동산도서관 서포터즈가 선발되어 활동을 시작하려고 한다. 지난 6기까지 선발인원이 30명이었으나 이번 7기부터는 인원이 축소되어 10명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인원은 줄었으나 벌써부터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동산도서관 웹진을 통해 그 활동에 대한 발자취를 남길 예정이고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담당하는 임기상 선생은 도서관 서포터즈가 대학 내 활동하는 여러 서포터즈 보다 더 높은 인지도를 가지도록 활동할 계획이라고 제7기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11기 독서토론클럽 활동

독서문화 저변의 확대, 창의적 사고력 함양과 토론문화 정착을 위해 운영되어 온 동산도서관 독서토론클럽 11기 학생들이 선발되어 3월부터 6월까지 10주간 10책을 독서하는 독서토론클럽 활동 레이스가 시작되었다.

지난 10기 까지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독서토론클럽 활동에 대하여 호응도와 인지도가 높아졌다. 참여한 학생들은 팀별로 주 1회 토론하며, 독후감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활동한 학생들은 COMpass K점수 반영과 도서관 행사 참여 우선권 부여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독서토론클럽의 활동은 대학생들의 독서량이 감소하고 있는 요즘 대학생들의 독서문화 조성에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전자정보박람회 소식

지난 325일 동산도서관 1층 로비에서는 동산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학술DB와 전자책 관련 업체들이 부스를 만들어 이용자들과 직접 만나 다양한 정보검색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전자정보박람회가 개최되었다. 지난 2014년에 이어 2회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교수님을 포함한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참여한 학생들은 영어로 된 국외 학술DB의 활용을 국내 학술DB처럼 직접 배우며 접할 수 있어 좋았다고 표현하는 등 행사가 이용자에게 다가가 도서관 자원의 유용함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다양한 이벤트 소식

지난 3! 신학기를 맞이하여 동산도서관에서는 많은 이벤트 행사가 개최되었다. 도서관 출입부터 일반열람실 및 그룹스터디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설치해야하는 통합관리시스템 클리커 설치 이벤트와 도서관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대출기를 통한 도서 대출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자동대출기를 통해 대출한 이용자들을 추첨하여 도서 1책을 증정하는 자동대출기 이벤트그리고 학생들의 영어학습 증진을 위해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오토잉글리쉬를 통해 영어학습도 하고 경품도 받는 오토잉글리쉬 공부하고 선물받자이벤트가 열려 많은 신학기부터 이용자들이 도서관의 문을 많이 두드릴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