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81호

[북-ing] 근현대사 바로 알기

[북-ing] 하나의 주제를 세가지 테마로 나누어 책을 소개합니다.

 지난 3월 1일은 제96주년 삼일절이었습니다. 삼일절은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통치에 항거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여 한국의 독립 의사를 세계 만방에 알린 것을 기념하는 날로 대한민국 근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날입니다. 대구에서 태어난 이상화 시인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라는 시처럼 3월에 봄은 찾아왔지만 우리의 아픈 역사는 지울 수 없습니다. 이번 웹진에서는 일제강점기와 근현대사라는 주제로 여러분에게 다가갑니다.


▣ 우리 역사 바로 알기

숨어 있는 한국 현대사

임기상/인문서원/2014/951.6임기상ㅅ

대한민국 국사 수업시간을 보면 고조선부터 조선시대까지는 상세히 설명하는 반면, 근현대사는 교과서 뒷장에 몇 페이지가 실려있다. 우리 시대와 가장 가까운 시대의 역사를 모르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이 책은 구한말과 대한민국 사이, 20세기를 뒤흔든 사건 속 28가지 이야기를 소개하며 기계적으로 외우는 역사가 아닌 민족주의와 휴머니즘이라는 시선으로 재구성하였다.



스무살엔 몰랐던 내한민국

이숲/예옥/2013/951.6이숲ㅅ

우경화로 얼룩진 일본을 향한 지성적인 저항으료 표현되는 이 책은 대한제국이 멸망하고 식민지가 되었던 암흑기에 살았던 한국인에 대한 장점을 치밀한 자료의 고증을 통해 암흑기를 살았던 한국인의 보편적인 매력을 발굴하였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한국인의 정신을 재조명한 이 책은 한국인이 세계사적 주체로 발돋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 사진으로 보는 근현대사


한국 근대사의 풍경

노형석 외/생각의 나무/2006/951.6노형석ㅎ

글로만 읽기에는 딱딱하고 어려운 역사를 사진과 함께 본다면 어떨까? '한국 근대사의 풍경' 중 1부에는 철도, 전기, 도로, 상가 등 시설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2부에는 각 지역을 중심으로 큰 이슈가 있었던 사건을 소개하고 있다. 2부의 마지막에는 영남 제일관을 자랑하던 대구 읍성이 어떻게 허물어졌으며, 그 후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사진으로 보는 강제동원 이야기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

2009/951.6 사진으

 해방 후 몇 십년이 지난 지금까지 소중히 간직했던 빛바랜 사진과 수첩, 엽서 등 피해자 가족이 가지고 있었던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된 이 자료집은 홋카이도에 강제동원된 조선인들의 아픔과 가족간에 애절한 사연을 담고 있으며, 홋카이도 지역의 당시 상황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 영화로 보는 근현대사


도마 안중근

서세원/유오성/2004

'나의 전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다!' 1909년 하얼빈 역에서 초대 통감 이토 히로부미를 총탄으로 명중시킨 안중근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제96주년 삼일절을 맞이한 을미년 3월에는 신작영화도 많지만 안중근 의사가 대한민국 독립을 위하여 한 몸 던진 그의 희생정신을 기리며 '도마 안중근'을 보자.



나의 마음은 지지 않았다

안해룡/ 송신도/ 2009

'재판에 졌지만 내 마음은 지지 않아.'라고 외치는 할머니와 그녀를 지원하는 사람들이 함께 쌓아올린 뜨거운 10년의 감동! 최근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말뚝테러 등 위안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2009년 제작된 이 영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고군분투중인 송신도 할머니의 재판과 투쟁을 다룬 이야기이다. 아무도 믿지 않았던 그녀가 그녀를 지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싸우는 감동스토리를 느껴보자.


<출처: 인터파크,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