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71호

[Library & People] 이병로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장

[Library & People] 이병로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장의 인터뷰를 싣습니다.

 

1. 동산도서관 웹진 구독자들에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산도서관 웹진을 통해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무엇보다 15개월의 공사기간 동안 불편함을 잘 참아준 우리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동산도서관이 재개관을 함으로써 앞으로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도서관도 자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로 도서관장>

 

 

2. 동산도서관이 15개월의 기다림 끝에 지난 427일 재개관을 하였습니다재임기간 중 이룬 사업이라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요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무엇보다 새롭게 단장된 동산도서관을 우리 학생들이 잘 이용해 주는 게 가장 기쁩니다. 그동안 쌓여있던 피로가 한꺼번에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동산도서관의 잘 갖춰진 환경을 최대한 이용하여 자신의 실력을 높여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학생들도 15개월의 공사기간을 잘 참아주었지만, 그동안 악조건 속에서도 학생들의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해 묵묵히 일해주신 도서관 직원선생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3. 동산도서관 환경개선 사업에서 어떤 점을 가장 중점에 두었는지요.

 

  환경개선 사업에서는 편리한 도서관 이용과 이용환경 변화를 고려한 공간구성, 이용자의 동선 재배치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그룹스터디룸의 확장과 노트북열람실의 신설로 변화하는 학습 환경에 따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전자·멀티기능을 통합하여 전자정보실을 확대한 UCC제작실, 미디어감상실, 이용자교육장 등을 설치하였습니다. 장서관리방법의 개선을 통해 자료실 공간의 재배치와 모빌랙 및 밀집서고를 설치하고 전관에 자료실 개념을 도입하는 등 자료실 운영방법에도 변화를 가져왔으며, 노후된 설비는 교체하여 시설환경을 개선하고 스마트한 이용환경을 위한 시설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좌석발권이나 예약을 모바일로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양한 그룹스터디룸>

 

4. 환경개선 후 동산도서관의 달라진 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환경개선 후 많은 것이 달라지고 새로워졌습니다. 그 중 한 가지는 학생들에게 도서관 이용의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클리커라는 앱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도서관 출입과 열람실 좌석배정/취소, 그룹스터디룸 예약 및 도착인증 등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층별 구성으로는 먼저 지하 1층에 서고를 마련하여 2000년도 이전에 발행되거나 잘 이용되지 않은 책들을 따로 모아놓아 두어 이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제 1, 2자료실의 책들을 쾌적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하서고 도서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언제든지 열람과 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지하보존서고도서 이용 방법>

 

  1층은 학생들의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써 기존에 1층과 3층으로 나누어져 있던 일반열람실을 통합시켜 한 층에다 두어 학생들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열람공간을 더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로 사용에 불편함이 있던 노트북열람실을 별도로 마련하여 노트북으로 학습하는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2층에는 '중앙대출실'과 '정보서비스센터'가 있습니다. '정보서비스센터'에서는 도서관·학술DB·전자저널 이용 교육, 상호대차·원문복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달 새로운 테마를 정하여 잡지나 책 등을 구비하여 제공하는 테마자료 코너, 교수가 자신의 강의 참고서적을 신청할 경우 그 도서들을 진열해 두고 이용시키는 강의자료 꾸러미 코너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선 이전에는 중앙대출실과 반납실이 나누어져 있던 것을 중앙대출실에서 대출과 반납이 모두 가능하게 하여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층 정보서비스센터>

 

    3층에는 인터넷, 동영상 시청 및 제작, 문서작업, 미디어 감상 등 멀티미디어 분야의 모든 학습을 할 수 있는 고범전자정보실이 있습니다. 개선 후 DVD 시청을 위한 스마트TV,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맥킨토시 등의 멀티미디어 시설이 많이 확충되어 이용자들의 발길이 잦은 곳입니다.

 

  4층과 5층은 1, 2자료실로 단행본을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료는 주제번호에 따라 000(총류)부터 400(어학)까지는 4층 제1자료실에서, 500(자연과학)부터 900(역사)까지는 5층 제2자료실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안내 사인보드의 색상이 책등의 라벨색상과 같아 빠른 시간에 도서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6연속간행물실은 학술지, 대학간행물, 잡지, 신문, 학위논문 등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개선 이전에는 교수나 대학원생이 연구관련 서적을 보면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없었는데, 이번에 새롭게 교수용, 대학원생용 학습공간을 마련하여 연구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특히 국회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전용PC가 설치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벽오고문헌실은 전통 문헌을 수집·보존하여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 전시 관람을 통한 전통 문화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운영하는 자료실입니다. 소장 자료는 국가문화재(보물) 1867책을 포함하여 총 72백여 권이며, 자료는 담당사서의 안내를 받아 고문헌실 내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돕기 위해 환경 개선을 통해 지하 1층과 7층을 제외한 도서관 모든 층에 그룹스터디룸을 많이 마련하였습니다. 팀 중심의 스터디가 많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예전에는 그룹스터디를 위한 학습공간이 부족하여 항상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그룹스터디룸을 확장하여 협업을 통한 학습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학생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일 것이라 봅니다. 학습활동 등에 많은 활용 있기를 바랍니다.

 

<자료실 내 그룹스터디룸> 

 

5. 새로워진 도서관에서 지원하게 되는 서비스와 중점 사업은 무엇인지요.

 

  우선 스마트 도서관으로 새롭게 단장한 도서관을 이용자 스스로가 해결할 수 있는 전자도서관의 환경으로 마련하고, 신설된 정보서비스센터를 통해 연구지원서비스, 상담, 이용자 교육 등 전문 서비스를 확대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행사 및 활동을 통해 이용자 참여를 유도하며 에너지 절약 및 책 소독기 설치 등을 통해 그린도서관을 지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구성된 공간과 시설들은 교내 구성원 중심으로 이용할 수 있게 차별화하고 집중화할 예정입니다.

 

6. 동산도서관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요?

 

도서관 이용자의 편의를 염두에 둔 편리하고 좋은 학습 환경 제공과, 연구와 학습에 관련된 정보의 제공을 위한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도전해 나가는 부분이 동산도서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이벤트 홍보> 

 

7.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출입부터 대출, 열람좌석, 시설 이용 등이 모두 개인 신분 ID를 확인한 후 이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으니, 개인 신분 ID소지에 좀 더 책임감을 가져주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도서관 이용 목적이 단행본 대출, 열람실 이용 등의 소극적인 측면이었다면 이제부터는 모바일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도서관 자원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많이 이용하여 개인의 역량을 더욱 키워나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