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69호

[씽!씽!] 정보서비스센터 vs 자료실

[씽! 씽!]  씽! 씽!(think think: 생각과 생각이 모이는) 코너는 도서관 서포터즈가 꾸며가는 코너로써 누구나 한번쯤 겪는 선택의 순간에 다양한 지식을 통하여 당신의

선택을 도와드립니다.

 

  2012년 11월부터 15개월 동안 진행된 동산도서관 환경개선공사가 끝난 후 많은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찾고 있다. 공사 전 주제자료실로 운영되었던 자료실은 제1자료실과 제2자료실과 나누어 운영한다. 새롭게 신설된 정보서비스센터는 정보서비스, 상호대차, 학술DB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실과 정보서비스센터의 차이를 샅샅이 파헤쳐보자.

 

자료실


  

 


  자료실은 제1자료실과 제2자료실과 나누어진다. 제1자료실은 총류(000), 철학(100), 종교(200), 사회과학(300), 언어(400) 관련 자료, 제2자료실은 자연과학(500), 기술과학(600), 예술(700), 문학(800), 역사(900) 관련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자료실의 서가는 시계방향을 기준으로 주제번호가 낮은 청구기호부터 높은 청구기호 순으로 배가되어 있다. 제1자료실을 보면 총류가 도서관 북쪽에서 시작하여 철학, 종교순으로 이어지고 남쪽에는 사회과학, 서쪽에는 언어가 배가되어 있다. 자료실 입구에 자료실 안내도가 붙어 있으므로 참고할 수 있다.

 

 

  각 자료실에 비치된 검색용 PC로 소장자료를 검색 후 서가마다 부착된 안내판을 참고하면 도서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안내판에 인쇄된 주제번호는 도서에 부착된 청구기호 라벨의 색상과 동일하며, 서가 양면으로 배가되어 있는 도서들의 청구기호를 안내하고 있어서 이용자들이 쉽게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실의 가장 큰 장점은 풍부한 장서량이다. 전공도서, 교양도서, 참고도서 등 대부분의 자료는 자료실에서 볼 수 있다. 이용자들이 찾는 대부분의 자료는 각 자료실 서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열람좌석이 많이 비치되어 이용자의 선호도가 굉장히 높다. 


  환경개선 공사 후 확충된 그룹스터디룸도 자료실마다 6개씩 설치되어 있다.  그룹스터디룸은 자료실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용은 예약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협업활동이 많은 요즘 그룹스터디룸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정보서비스센터

 

 


  정보서비스센터는 공사 전 고범전자정보실로 이용되던 2층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정보서비스센터는 테마자료, Hot Book, 강의자료꾸러미 등의 코너가 있다.

 

 

  먼저 테마자료 코너는 매월 소개되는 새로운 주제와 그와 관련된 자료, 정보 등을 테마로 전시하여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3월은 30일에 열리는 ‘계명오픈마라톤’을 홍보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라톤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이러한 테마자료는 초보자들도 쉽게 마라톤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한 4월부터는 웹진에서만 볼 수 있었던 독.계.비, 북-ing 등의 코너를 오프라인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소개하는 Hot Book 코너는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화제의 도서를 비치하여 이용자들에게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코너이다. 3월에는 대학생활, 여가생활 등의 주제를 담은 도서를 소개하고 있다. 수많은 장서 중 무엇을 읽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2층 Hot Book 코너로 오면 된다.

 

  공사 전 6층 연속간행물실에서 운영되던 강의자료꾸러미 코너는 이제 2층 정보서비스센터에서 운영된다. 여기에는 각 교수들이 지정한 강의자료를 모든 학생이 이용할 수 있도록 모아놓았으며, 교수별, 강의별로 구분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강의꾸러미자료는 원활한 자료 이용을 위하여 관내에서만 운영된다.

 

  e-resource 코너는 동산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48종의 학술DB와 전자책 등 다양한 전자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이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자료실은 충분한 열람공간과 많은 장서, 그룹스터디룸을 보유하고 있어 학습과 협업활동에 유리하고 정보서비스센터는 재미있는 읽을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여 이용자들의 눈을 즐겁게 해준다. 새롭게 오픈한 동산도서관에서 당신의 미래를 가꾸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