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3/60호

[뽀도독] Photo로 이야기하는 Phototalk

[뽀도독] 독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간으로 매월 소개될 사진이나 이미지 그림에 대한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독자톡톡 코너입니다.

 

60호에서 이야기 할 Photo는 '보물전'입니다.

 

지난 58일부터 우리 대학의 개교 59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특별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바로 우리 대학이 오랜 기간 발굴하고 수집, 연구해 온 귀중한 유물 9만여 점 가운데 국가에서 지정한 보물들을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계명대학교 소장 보물전"이 그 주인공입니다.

 

이번 보물전에서 전시되고 있는 보물로는 우리의 최고 문화유산인 한글로 기록된 최초 장편 서사시 용비어천가”, 우리나라 최초 시문집인 고려 말 동인지문사륙”, 그리고 조선시대 궁중의 임금과 왕후의 한글 편지를 모은 신한첩을 비롯한 모두 1960여 점의 보물들 입니다.

 

교과서에서 보고 외우기만 했던 용비어천가와 같은 선조들의 생각과 문화, 역사가 담긴 보물들을 만나보고 싶지 않으세요?

 

뽀도독에서는 보물전에 대해 알고 감으로써 관람의 감동을 2배로 느낄 수 있도록 보물전을 낱낱이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이번 보물전은 총 5가지의 주제로 나눠 열리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 주제는 바로 새로운 나라를 열다’ - 조선의 건국입니다. 조선 건국 초에 건국 유래의 유구함과 조상들의 성덕을 찬송하는 대표적인 문헌 중 하나인 조선 왕실의 선조인 목조에서 태종까지 6대 조종의 업적을 노래한 용비어천가와 조선 건국의 기틀을 잡는 데 큰 역할을 한 삼봉 정도전의 문집인 삼봉선생집을 함께 만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백성과의 소통을 꾀하다’ - 한글입니다. 자랑스런 문화유산 중의 하나인 한글을 주제로 효종의 따님인 숙휘공주가 왕실로부터 받은 한글 편지를 모은 신한첩과 당나라 시인 두보의 시를 주제에 따라 분류해서 한글로 옮긴 분류두공부시언해”, 15세기 중세 국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금강경삼가해를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주제는 문인의 정취를 느끼다’ - 문집입니다. 문집은 개인 또는 여러 사람의 문장이나 시부등을 모아 엮은 책으로 여기에 전시되는 동인지문사륙은 신라와 고려시대의 문장을 모은 것으로 최치원, 박인량, 김부식, 이규보 등 우리나라 문인의 문장을 모은 대표적인 문집입니다.

 

네 번째 주제는 우리 땅을 그리다’ - 진주성도입니다. 조선시대에는 행정적, 군사적 목적의 다양한 지도를 만들었으며, 그 대표적인 지도가 여기에 소개되는 진주성도입니다. 진주성도는 조선시대 지도 중 특히 회화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는 지도로, 중요한 건물에는 해서체로 명칭을 일일이 기록하여 제작 당시 진주의 상황을 세밀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주제는 나라를 지키고 마음을 치유하다’ - 불교경전입니다. 고려시대에는 불교가 문화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남아 있는 유물을 통해서도 그러한 성격을 엿볼 수 있습니다. 고려시대에 거란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고려인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초조대장경 중 하나인 아비달마대비바사론”, “집대승상론등을 볼 수 있습니다.

 

알고 계신가요?

우리 대학이 전국 대학 중 서울대 규장각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국가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다는 사실!!

우리 대학 학생이라면 우리 대학에서 소장하고 있는 보물 1개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되지 않을까요?

731일까지 열리는 계명대학교 소장 보물전을 많이 이용해 주세요~

 

이번 뽀도독 사진은 우리 대학에서 소장하고 있는 보물 1704 신간상명산법입니다.

 

[신간상명상법]

 

조선시대 3대 수학 교과서 중의 하나로 호조 산학청 관원을 뽑는 과거의 필독서로 활용되었던 '신간상명상법' 우리가 흔히 근대에 서양에서 들어온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구구단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에서 특히 눈길을 끕니다.

아래의 보기 중 사진 속  나와 있지 않은 구구단을 찾아보세요. 정답을 맞추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권을 드립니다.

 

  [보기]    ① 7×8= 56     ② 5×9= 45     ③ 1×6= 6     ④ 3×4= 12

 

   예) (정답번호), (학과), (본인 이름), (본인 이메일 주소)

 

  * 당첨 발표 및 상품권 수령

 

    - 61호 웹진을 통해 발표(당첨자 이메일로 당첨 안내 및 상품권 수령 개별 공지)

 

--------------------------------------------------------------------------

[59호 뽀도독 바우어기념도서관 사진 정답 및 당첨자 안내]

59호 뽀도독 정답: 3번

 

많은 참여 감사드립니다.

정답을 맞추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2명의 당첨자를 뽑았습니다. 축하드립니다.

1. 기독교학과   최규진   simnet7@lycos.co.kr

2. 경영공학과   정광민   005128@naver.com

 

 

 * 당첨자의 당첨 및 상품권 수령 안내는 본인 이메일로 개별 공지하였습니다.